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침묵의 저승사자라고 불리는 저격수는 전쟁터에서 공포 그 자체입니다. 제대로 된 저격수가 양성되는 동안 지원자의 약 3분의 1이 탈락하며, 제대로 된 저격수가 되기 위해서는 위장술, 이동, 관측, 독도법, 통신, 정보 수집, 정밀사격은 반드시 익혀야 합니다. 여기에 생존술까지 익히기 때문에 관련 훈련을 받은 저격수는 공작원으로 투입할 수도 있으며 저격수는 특기의 특성 상, 주로 요인 암살임무를 맡기 좋습니다. 역사상 최고의 저격수라고 불리는 카를로스 헤스콕은 저격수의 자질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중함'과 '겁'이라고 했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최근 정말 괴물같은 저격수가 나타났습니다. 캐나다 특수부대 정예 저격병이 3,540m 거리에서 표적 사살에 성공하면서 기존 세계 신기록을 월등하게 뛰어넘었습니다. 이라크에 파병된 캐나다 합동작전군(JTF)의 저격병이었던 그는 올해 5월달에 이슬람국가(IS)의 중요 표적을 저격, 명중시켰다고 합니다. 당시 그는 저격 전용 맥밀런 TAC-50 소총을 이용해 사살 대상인 IS 대원을 정확하게 맞혔으며 그가 쏜 총탄은 표적에 이르기까지 10초도 걸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전 세계 저격 기록 보유자는 지난 2009년 아프가니스탄에서 338 라푸아매그넘 소총으로 탈레반 대원을 사살한 영국군 저격병 크레이그 해리슨(Craig Harrison)이었습니다. 캐나다 군 당국은 보안상의 이유로 신기록을 세운 병사의 신상과 저격 장소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캐나다 저격수들은 2002년 아프가니스탄 작전에서 각각 2,310m와 2,430m 저격에 성공해 당시 기록을 보유한 적도 있었습니다. 다음 기록은 2004년 이라크에서 수립된 미국 브라이언 크레머의 2천300m이였습니다.

 

 

당시 그가 쏜 저격총 McMillan TAC-50은 캐나다 군대의 표준 원거리 저격용 대형 라이플로 12.7mm 구경에 736mm의 긴 총열을 채택해 1600m의 사정거리를 갖고 있습니다. 저격수가 사정거리의 두 배가 넘는 거리를 정확히 타격하기 위해서는 풍향과 풍속, 온도, 습도, 대기환경 등 다양한 정보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이번 3540m의 타격은 인간의 한계에 가까운 기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캐나다군 관계자는 당시 저격 작전에 대해 "이라크 보안군에 대한 IS의 공격을 저지하기 위한 임무였다"며 "공습 작전을 시행할 경우 민간인 피해가 우려돼 정확한 표적 제거가 필요했고, 장거리에서 정밀 저격을 실시했다"고 밝혔으며 당시 저격 상황은 비디오카메라와 각종 수학적 데이터로 정확하게 기록되었다고 합니다.

 

 

캐나다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저격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짝을 이뤄 편성된 저격조는 전 세계에서 불과 몇 명만이 호흡을 맞출 수 있는 최고의 기술로 훈련돼 있습니다. 캐나다는 예전부터 이라크 등 대 테러 작전지역에서 미국이나 영국보다 파견 병력이 적은데도 불구하고 유독 저격 분야에서는 뛰어난 역량을 평가받고 있습니다.

 

한편 캐나다는 이라크 북부 쿠르드 족의 훈련을 목적으로 특수부대 207명을 파견, 운용 중이며 이들은 직접 전투에는 참가하지 않지만 험난한 환경에서 훈련과 전투 지원 임무를 수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국군에서는 육해공군 전방 보병사단 보병대대 저격반, 헌병특임대, 특수부대, 해병대가 샤프슈터가 아닌 저격수를 전문적으로 양성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