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대한민국 육군에 존재하는 유일한 기동군단
으로서 1980년대 초반에 창설된 부대입니다. 베트남전 이후 72년 수도사단을 수도기계화보병사단으로 개편하게 되면서 이후 제20사단을 제20기계화보병사단으로 개편하고 7군단을 본격적인 기동 군단으로 편성하게 됩니다. 예하에 전차기계화보병, 그리고 자주포로 구성된 강력한 기계화보병 사단만을 두고 있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 최강의 군단입니다.


그리고 7군단은 유사시
북한군이 남침하면 주둔지에서 방어하며 조금씩 물러나 전력을 보충받는 여타 군단들과는 달리, 주둔지를 떠나 북쪽으로 진격하는 유일한 군단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하고 있는 훈련들도 대부분 기동전에 관한 것이며, 방어작전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오로지 공격 뿐인 부대라고 볼 수 있으며 경례구호부터가 북진입니다.

 


대한민국 육군의 주력부대라는 사실을 상기시키는 사항 중 하나는 이 군단의 보급 상황입니다. 공격전을 수행하는 기동군단의 특성 상 우수한 기계화 장비가 필요하기에, 기계화 장비의 보급이 가장 잘 되고 있는 부대입니다. 예하의 제20기계화보병사단이 K-1A1 전차, K-21 보병전투차, K-2 흑표 전차를 전군에서 가장 먼저 수령한 부대이며, 개편 이전까지 다른 한 부대였던 수도기계화보병사단도 차순위로 해당 장비들을 수령하여 국군 중 가장 빠르게 신형 기계화 무기체계들로 무장한 부대가 되었습니다.

 

7군단의 예하부대로는 맹호부대라고 불리는 수도기계화보병사단, 맹호부대의 영원한 라이벌인 제20기계화보병사단 결전부대 그리고 오뚜기부대라고 잘 알려진 제8기계화보병사단, 젓가락 부대라 불리는 제11기계화보병사단, BC마스터카드 부대라 불리는 제26기계화보병사단과 제7포병여단, 제7공병여단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특히 제7포병여단은 7군단의 화력을 담당하며 최신예 K-9자주포와 K-10 탄약보급장갑차 등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군단 직할부대로는 본부근무대, 제107정보통신단, 제517방공대대, 제7강습대대, 제17화생방대, 헌병대, 통합의무대가 있는데 이중에 제7강습대대는 현재 대한민국 전군유일의 공중강습부대이며 94년 개편 이전에는 707 특공공정연대였습니다. 현재는 특공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지 않으나 병과는 엄연히 특공입니다. UH-60을 이용한 공중강습을 통해 기계화사단의 진격로를 확보하는 기동보병의 임무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한 다른 주임무중 하나가 국군교도소 탈옥수 추적임무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가 엄청난 기갑부대를 운용하는 이유는 한반도에서 전쟁이 난다면 냉전기의 유럽처럼 대규모 화력전과 기갑전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때문입니다. 다른 국가들은 이러한 대규모 총력전을 치를 상대도 별로 없어 국방비의 상당부분을 보병 장구류나 장병의 복지, 임금에 투자하지만 우리나라는 한반도 전장의 특성 때문에 전차와 포병 등의 화력 자산에 대한 투자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만약 북한이 6.25전쟁처럼 전차를 앞세워 한반도를 넘어온다면 우리나라는 7군단 전력만으로도 북한군을 박살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