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운전 중 발생하는 분노에 의한 난폭행위를 뜻하는'로드 레이지'(road rage)에 운전자들이 피해를 당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얌전하고 신사답게 행동하던 사람도 자동차를 운전하기만 하면 무섭게 돌변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 세계 적으로 보복운전과 로드 레이지가 증가하고 있으며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보복 운전행위는 피해자들이 차량번호를 기록해 경찰에 신고를 해도 차량 블랙박스 녹화 영상 등과 같은 직접적인 증거가 없을 경우 조사와 처벌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해자가 보복운전으로 사고를 일으킨 후 자신의 블랙박스를 버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보복 운전을 당했을 경우 잘 대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보복 운전을 당했을 경우 일단 침착하게 안전한 곳으로 차량을 이동한 뒤 차에서 내리지 않고 112에 신고를 하거나 가까운 경찰서에 직접 신고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바로 신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블랙 박스 영상을 인터넷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나 '경찰민원포털'(minwon.police.go.kr )에 신고하거나 스마트폰 어플 '스마트 국민제보'를 설치해서 신고하시면 됩니다.

 

 

 

보복운전의 일반적인 유형은 크게 4가지로 나눠집니다.

1.추월하여 차량 앞에서 급제동을 하여 위협하는 행위

2.급정지해서 차량을 움직이지 못하게 막고 욕설을 하거나 때릴것처럼 위협하는 행위

3.다른 차량을 중앙선이나 갓길쪽으로 밀어붙이는 행위

4.앞차로 인하여 사고가 발생할뻔 했다는 이유로 쫓아가서 고의로 충돌하는 행위

 

불특정 다수 운전자에게 위협이 되는 난폭운전과 달리 보복운전은 특정 차량에게 고의적으로 하는 범죄 행동으로 증거 자료 등을 분석해 보복운전이 인정되면 최대 7년 이하 징역 또는 1천만원 벌금의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보복운전은 명백한 범법 행위이기 때문에 운전자 보험으로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문제는 피해를 입은 피해자까지 자동차 보험으로는 보복운전에 대한 사고에 대해 보험금 지급을 거절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피해자가 가해자의 보험사에 피해보상을 청구하면 인적 피해의 일부분은 보상받을 수는 있지만 모든 피해를 온전히 보상받기 위해서는 결국 가해자를 상대로 번거로운 법적 대응을 할 수 밖에 없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따라서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는 보복 운전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도대체 어떻게 하면 보복 운전을 당하지 않을까요. 보복 운전을 피하는 운전습관 10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가급적이면 급 브레이크를 밟지 않습니다. 

2. 무리하게 끼어들기를 하여 상대 운전자를 자극하지 않습니다.

3. 화가 난 운전자의 말과 행동에 동요하지말고 침착하게 행동합니다.

4. 만약 다른 차에게 미안한 행위를 했을 경우 비상등이나 수시호를 통해 미안함을 표현합니다.

5. 초보운전일 경우 초보운전임을 알리는 스티커를 부착합니다.

6. 추월차선에서 정속 운전은 급한 운전자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추월할 때만 이용합니다.

7. 레이싱을 하듯 과속 운전을 하면 상대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과속 운전은 하지 않습니다.

8. 차선 변경 신호없이 차선을 변경하거나 미꾸라지처럼 수시로 차선을 변경하는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

9. 영원히 도착 못 하는 것 보다 조금 늦게 도착하는 것이 훨씬 낫다는 것을 항상 명심합니다.

10. 서로 양보하며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운전을 합니다.

 

 

요즘 갑작스럽게 추워진 날씨로 점점 사람들의 마음이 움츠러드는 것 같습니다. 빨리 목적지로 가기 위해 난폭운전을 하는 운전자분들을 자주 봅니다. 보복 운전은 사소한 상황에서 일어나기 떄문에 조금만 서로를 배려하고 비상등이나 수신호로 미안함을 표현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