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우리 대한민국과 북한은 4월말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하면서 많은 네티즌들 모두 큰 기대와 함께 한층 들떠있습니다. 북한은 한반도 비핵화와 북.미 대화 의지를 분명히 하고, 대화가 지속되는 동안에는 추가 핵실험이나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하지 않겠다고 약속까지 했습니다. 또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북한이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했으며 북한에 대한 군사적 위협이 해소되고 북한의 체제안전이 보장된다면 핵을 보유할 이유가 없다는 점을 명백히 했다고 밝혔습니다.

 

 

평창올림픽 이후 정말 빠른 속도로 한반도 군사적 긴장이 해소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물론 북한의 비핵화 없이는 한반도에서 영구적인 평화를 달성할 수 없으며 북한이 핵 개발을 지속한다면 국제사회의 제재는 계속될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에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한반도에 평화적 분위기가 지속된다면 남북통일도 그렇게 먼 이야기는 아닌 듯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좀 흥미로운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만약 한반도 통일이 이뤄질 경우 주변국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중국

 

과거 중국에 많은 군사 전문가들은 한반도 통일이 중국을 위협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국은 북한이 주한미군과의 완충지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북한을 지지했습니다. 그리고 중국은 아직도 북한의 가장 중요한 동맹국입니다. 중국으로선 예나 지금이나 미군과 직접 접경지대에 마주하는 걸 극도로 꺼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한반도 통일이 오히려 중국에 유리하다는 의견도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중국은 현재 한반도가 통일된다면 주한미군이 더는 대한민국에 주둔할 필요가 없어지며 한국인들도 주한미군 주둔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우리나라에 배치되어 있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도 철수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결론 : 중국은 부담스러운 주한미군만 한반도에서 철수한다면 한반도 통일을 반길 수도 있습니다.

 

 

 

  러시아

 

러시아는 한반도 통일에 대하여 중국보다는 우호적인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통일이 평화롭게 이루어진다는 것을 전제로 한 것입니다. 러시아는 중국이나 일본과도 상당히 대립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한반도가 통일되면 자동적으로 중국과 일본을 견제할 수 있는 또 다른 세력이 생긴다는 점을 반길것입니다. 또한 러시아는 2008년부터 오랫동안 한반도를 잇는 가스관을 건설하고 시베리아횡단철도와 한반도횡단철도를 잇고 싶어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도 결국 주한미군이 있는 한 한반도 통일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결론 : 러시아는 중국보다는 한반도 통일에 대해 우호적입니다. 그러나 중국과 마찬가지로 주한 미군 철수라는 전재 조건을 제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본

 

일본의 아베 총리는 북핵 위협을 빌미로 자신의 입지를 다지고 일본의 군사력을 증강시켰습니다. 일본은 북한이 핵을 보유한 상태로 남북통일이 이뤄지는 것을 가장 걱정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일부 극우들은 통일 한국은 일본의 가상적국이기 때문에 한반도 분단을 고착시켜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만약 우리나라 주도로 이뤄지는 한반도 통일은 일본에게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일단 북한으로부터 미사일 위협을 제거시키고 한반도는 자본주의 시장체제로 운영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결론 : 일본이 가장 걱정하는 것은 핵을 보유한 상태에 한반도 통일입니다.

 

 

 

  미국

 

미국은 한반도를 일제로부터 독립시키는 결정적 역할을 해준 우방국입니다. 그리고 6·25전쟁에서 남한의 공산화를 막아준 은인과 같은 나라입니다. 미국의 한반도 정책에 정통한 전문가들은 한반도 통일 후 주한 미군의 존재를 놓고 논란이 일겠지만 동북아 안보 질서를 위해서는 미군이 계속 한반도에 주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남북통일을 가장 원치 않는 나라는 미국이라고 주장하지만 사실 중국, 러시아, 일본보다는 한반도 통일을 찬성하는 나라가 미국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현재 미국도 대북 군사력 사용을 꺼려하고 있습니다. 

 

결론 : 주한미군 철수는 반대하겠지만 한반도 통일은 찬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