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이스라엘이나 북한, 이라크 경우를 살펴보아도 핵 개발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엄청난 경비와 세월도 문제지만 국제적인 압력이 심합니다.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중국 등 5대 핵 강국들은 1968년 7월 핵확산방지조약(NPT)을 만들고는 다른 나라가 핵무기를 만들지 못하게 규제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인도와 파키스탄도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도와 파키스탄은 어떻게 핵을 보유할 수 있었을까요

 

 

사실 1947년 영국에서 독립한 인도는 1950년대만 해도 핵과 관련이 없는 것처럼 행동했으며 간디는 인간이 핵폭탄으로 멸망하지 않는 길은 모든 나라가 핵무기를 포기하는 것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인도는 절대로 핵을 개발하지 않는다고 여러 차례 공언했었습니다. 또한 1954년 미국이 태평양 마셜 군도에서 대기중 핵실험을 했을 때 세계 여론을 동원해 미국을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케네디 대통령과 인도 네루 총리

 

그러나 누구보다 간디의 영향을 많이 받았던 인도 초대 총리 네루는 국방력이 강력해야한다고 생각하였고 인도가 독립하기 이전부터 영재들을 해외로 유학을 보내면서 원자력 전문가를 양성하였으며 인도 여러 대학에 원자력학과까지 설치하였습니다. 그리고 1950년대 초반에 원자력위원회를 만들고 대규모 핵 연구 단지를 조성하였으며 결국 1956년 비밀리에 첫 원자로를 돌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1962년 국경분쟁에서 중국이 인도를 제압하면서 1964년 중국은 핵실험을 성공시켰으며 1965년이 되자 제2차 인도-파키스탄 전쟁이 발발하면서 인도의 안보 불안은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그러자 결국 1974년 인도는 라자스탄 사막에서 첫 핵실험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핵실험을 실시한 인도는 다른 핵 보유국처럼 새 핵무기를 개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폭파 실험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아시아에서 중국의 핵 독주가 깨졌다는 것을 알리는 신호였습니다. 이 실험으로 실질적인 핵 보유국이 된 인도는 이후에도 미사일 같은 핵탄두 운반 수단을 속속 개발했습니다. 물론 막대한 경비는 인도에게 큰 부담이었지만 인도는 멈추지 않고 핵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국제사회의 제재로 인도는 핵활동을 자제했으나 파키스탄이 핵무장을 추진하면서 1998년 다시 핵실험을 실시하였고 2006년 인도는 미국과 원자력협정을 체결하였습니다.

 

 

 

1950년대에 파키스탄은 미국의 공산권 봉쇄정책에 매우 중요한 동맹국이었고 때문에 안보를 미국과의 동맹에 크게 의존했습니다. 그런데 1965년 카슈미르에서 인도와 싸워 패배하였고 미국과의 동맹이 약화되자 비밀리에 핵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1960년대 후반까지 파키스탄은 이렇다 할 기술이 없었기 때문에 큰 성과가 없었으며 1972년 파키스탄은 또다시 인도와 싸워 패배했습니다.

 

 

그리고 1년 뒤 1973년 인도 대통령 부토는 과학자 회의를 소집하였고 압둘라 칸디르 칸 박사를 주도로 파키스탄은 핵 프로그램을 시작하였습니다. 칸 박사는 원자력 관련 다국적 기업에서 근무했었는데 그곳에서 우라늄 농축 기술을 훔쳐 파키스탄으로 도망쳤습니다. 그리고 칸 박사는 파키스탄 대통령의 후원을 받아 독일과 영국에서 우라늄 농축 기술과 장비를 수입하고 중국에서 원폭 설계를 들여오는 등 핵 개발에 온 힘을 쏟았습니다.

 

 

그러나 1976년 8월 미국은 파키스탄에게 프랑스에서 핵재처리 시설을 들여오려는 계획을 취소하지 않으면 개발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끔찍한 최후를 맞을 것이라고 경고를 하면서 파키스탄은 핵 개발을 포기해야하는 상황을 맞았지만 소련군이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하면서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미국은 아프가니스탄 반군을 지원하는 기지를 인접국인 파키스탄에 세우면서 파키스탄은 미국의 핵심 동맹국이 되었고 미국은 파키스탄의 핵 개발을 묵인했습니다. 결국 1985년 10월 파키스탄은 핵무기를 만들 수 있는 수준으로 우라늄을 농축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당시 CIA는 이런 사실을 미 정부에 보고했지만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은 1986년 10월 파키스탄이 핵무기를 가지고 있지 않다며 원조를 계속하라고 승인했습니다.

 

 

그렇게 현재 인도와 파키스탄은 100개가 넘는 핵탄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나라는 오랫동안 핵 경쟁과 분쟁 속에서 가장 위험한 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미국과 소련이 이념을 가지고 대립한 냉전 시절과는 다르게 이 두나라는 종교적인 적대감을 갖고 있으며 3천2백㎞에 걸쳐 국경을 맞대고 있으며 팽팽한 긴장감이 흐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