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아직도 음식에 대해 잘못된 상식을 믿고있는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음식에는 궁합이 맞는 음식도 있고 그렇지 않은 음식도 있습니다. 잘 알고 먹을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지만 많은 분들이 놓치는 중요한 음식 상식 10가지에 대해 소개합니다.

 

 

1. 늦은 시간에 먹으면 살이 더 찐다?

 

 

밤 늦게 음식을 먹으면 살이 찐다는 속설에 대해서는 아직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인디애나대 의대 연구팀은 2008년 여러 연구사례를 종합 분석한 결과 살이 찌는 건 먹은 시간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밤에 먹으면 살이 찐다고 느끼는 것은 단지 밤에 고열량 음식을 많이 먹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2009년 미국 노스웨스턴대학 연구팀은 먹는 시간이 비만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연구진에 따르면 낮에 먹이를 먹은 쥐는 20% 증가한 반면 밤에 먹은 쥐들은 체중이 48% 증가했습니다. 결론은 늦은 시간에 먹으면 살이 더 찐다!

 

 

2. 전자렌인지에 데우면 영양소가 파괴된다?

 

 

전자레인지가 다른 요리법보다 더 많은 영양소를 파괴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전자레인지는 음식에 들어있는 수분만을 가열하기 때문에 다른 조리법에 비해 영양소가 빠져나갈 가능성은 오히려 적습니다. 특히 비타민 C . B 아미노산과 같은 수용성 영양소는 물로 끓이면 증발되기 쉬워 전자레인지로 익히는 것이 더 낫습니다.

 

 

3. 다이어트 음료는 체중감소에 도움된다?

 

 

보스턴 대학의 비만학자인 케롤라인 마포비안 박사는 수련채집 시대에 인류는 칼로리가 포함된 액체를 많이 먹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날 우리 인체가 액체로 섭취하는 칼로리량에 대해 실제보다 더 낮게 인식한다고 설명합니다. 고체음식에 비해 포만감을 덜 느끼게 되어 그만큼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탄산음료의 섭취는 과체중의 원인이 된다고 생각하지만 주스와 스무디 같은 다양한 종류의 건강음료도 우리 신체의 칼로리 조절 기능을 떨어트려 과체중의 원인이 됩니다. 즉 살찌고 싶지 않으면 물을 마셔야 합니다.

 

 

4. 약간의 와인은 몸에 좋지만 맥주는 그렇지 않다?

 

 

맥주도 와인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2011년 이탈리아의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재단 연구팀은 약간의 음주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알코올 성분이 5%인 맥주를 하루에 570cc 정도 마실 경우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5. 황설탕이 백설탕보다 더 몸에 좋다?

 

 

어떤 사람들은 설탕이 진할수록 더욱 몸에 좋다고 믿습니다. 제조 과정에서 설탕을 희게 만들기 위해 표백제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사탕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당을 탈색.정제 과정에서 색이 달라지는 것일 뿐 영양학적으로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백설탕은 가장 먼저 정제돼 순도가 가장 높습니다. 반면 흑설탕은 2차로 생산된 황설탕에 캐러멜 시럽이나 당밀 성분을 섞어 만들어진 것으로 백설탕에 비해 순도가 떨어집니다.

 

6. 에너지바는 살빼는 데 도움이 된다?

 

 

시중에 팔리고 있는 각종 에너지바는 모두 가공 식품입니다. 가공식품은 인체에 쉽게 흡수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다이어트에 해롭습니다. 가공식품은 이미 소화가 일부 진행된 음식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그 결과 이들 식품을 섭취하면 소화와 관련된 인체 장기들의 활동이 줄어들어 더 많은 에너지가 몸에 축적돼 비만으로 연결됩니다.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가공하지 않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말합니다.

 

7. 신선식품은 항상 냉동식품보다 낫다?

 

 

냉동식품은 불량식품과 같은 것으로 치부되곤 하지만 냉동식품이 모두 나쁜 것은 아닙니다. 냉동식품은 가장 신선할 때 수확해 급속동결한 것으로 식품의 조직과 맛, 신선도, 영양성분 등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습니다. 반면 신선식품은 오래동안 팔리지 않거나 늦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영양학적인 가치가 낮을 수 있습니다.

 

8. 계란을 많이 먹으면 콜레스테롤 농도가 높아진다?

 

 

계란에는 약 250mg의 콜레스테롤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에 계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성인병의 주범으로 일컬어져왔습니다. 그러나 2014년 미국 식생활자문위원해(DGAC)는 "음식을 통한 콜레스테롤 섭취가 혈중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지 않으며 심장질환과는 관련성이 없다"고 최종 결론을 내렸습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콜레스테롤이 높은 식품을 먹어도 건강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당뇨병 등 성인병이 있는 경우 여전히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합니다.

 

9. 술을 마시면 살이 찐다?

 

 

알콜은 1g당 7칼로리의 열량을 갖고 있으며 이는 칼로리 공급원으로 무시할 수 없는 양입니다. 참고로 지방은 1g 당 9칼로리입니다. 단당류를 포함한 단백질과 탄수화물은 4칼로리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놀라운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2010년 미국 의학전문지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건강한 여성 19.220명을 상대로 13년간 실시한 연구에서 술을 전혀 마시지 않는 여성이 와인이나 다른 술을 규칙적으로 마시는 여성보다 과체중인 경우가 오히려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시 연구를 이끈 하버드 의과대학 루 왕 연구원은 "이 같은 실험 결과가 운동이나 영양섭취, 흡연여부 등의 생활습관과 관계없이 동일하게 나타났다. 알코올의 생물학적 영향에 의한 결과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10. 유기농 식품이 영양학적으로 더 우수하다?

 

 

유기농 식품은 영양학적으로 더 우수하고 안전한 것으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2010년 영국 런던 보건대학원 연구진은 유기농 식품 섭취가 건강을 증진시킨다는 증거는 미미하다고 밝혔습니다. 또 2012년 미국 스탠퍼드대 연구진은 지난 50여 년간 발표된 논문 240개를 분석한 뒤 유기농 식품이 영양적인 측면에서 비유기농 식품과 큰 차이가 없고 안정성 면에서도 나은 점이 별로 없다고 결론내렸습니다.

 

▼관련 추천글링크▼  

질병관리 센터에서 선장한 슈퍼푸드 TOP20

평소에 잘못하고 있는 생활 속 7가지 행동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어도 되는 음식 7가지

즐겁게 보셨다면 ↓↓공감♡한번씩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