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흔히들 군대에서 먹는 식사를 짬밥이라고 부릅니다. 국방부 정식 명칭은 병영식입니다. 2012년 기준으로 군인의 한끼 식사 비용은 2,000원을 겨우 넘는 금액으로 초등학생 한끼 급식비보다 저렴했습니다. 2014년 1월 31일 JTBC 뉴스9 보도에 따르면 2013년 대비 6.5% 가량 급식비가 올라서 1일에 6,800원 정도이며 게다가 간식비도 500원 올랐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1년여가 지난 2015년 1월2일 보도에선 또 소폭 상승하여 7,150원이이였고 2016년 1월 24일 YTN에 따르면 7334원으로 증가했습니다.

 

 

매일 먹는 영양소 가득(?)한 군대 식단 중 군인들이 정말 PX가 생각이 안날 정도로 인기있는 BEST 식단이 있습니다. 군필이라면 99% 공감하는 군대 식단 TOP10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OP10 오리불고기

 

 

 

언제나 인기식단 순위에 오르는 오리불고기입니다. 엄청난 오리 기름의 압박때문에 취사병들이 뒷정리를 하느라 상당히 고생한다고 하지만 기름지고 맛있습니다!

 

 


 

TOP9 돼지갈비찜

 

 

 

큼직큼직하게 썬 감자와 당근이 들어간 데다 오랫동안 푹 고아낸 갈비는 정말 입에서 살살 녹습니다. 군납 식재료는 일단 명목상으로는 고품질이기 때문에, 제대로 조리에 성공 한다면 탑 5안에 들어가는 인기메뉴로 변신합니다.

 

 


 

TOP8 햄 찌개

 

 

 

김칫국 베이스에 당면과 군용 소세지, 혹은 비엔나 소시지가 들어가는데 부대찌개와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대체로 국류는 조리병들이 정량배식을 하는지 감시하질 않기 때문에 소시지를 군인들이 먹고싶은만큼 퍼먹을 수 있습니다.

 

 


 

TOP7 꼬리곰탕

 

 

 

아침에 나오면 평소에 입맛 없는 아침식사 시간을 확 달아오르게 만드는 훌륭한 메뉴입니다. 물론 점심이나 저녁에도 곧잘 나옵니다. 부대 재량에 따라 파 또는 당면을 추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은 정말 좋아하며 국물이 생각보다 엄청 구수하고 같이 나오는 오징어 젓갈이나 깍두기와 먹으면 더욱 맛있습니다.

 

 


 

TOP6 군대리아

 

 

 

개선 빵식은 햄치즈 버거/불고기 버거/새우버거/핫도그 이렇게 나옵니다. 개선됐다곤 하는데 불고기 버거는 더 이상해지고 패티만 커졌으며 햄치즈버거는 그나마 먹을만합니다. 새우버거는 명태살에 타르타르 소스로 새우맛을 냅니다. 샐러드는 그대로지만 시리얼이 추가되었는데 옥수수씨리얼, 초코 씨리얼은 맛있는데 쌀 시리얼은 인기가 엄청 없습니다. 

 

개선 이전에는 씨리얼 대신 스프가 나왔는데 묽게 나오거나 밀가루 맛이 많이 났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의견을 받아 씨리얼로 바뀐 것 같습니다.

 

 


 

TOP5 삼계탕

 

 

 

 

여름 삼복날 점심의 고정 메뉴라고 하지만, 급양대마다 한 달에 한 번만 나올 수도 있습니다. 적어도 대한민국 국군 장병이면 복날에 영계 한 마리는 통째로 먹을 수 있습니다. 부식으로 올 때부터 그대로 영계가 마리마리 통째로 보급됩니다.

 

때때로 자율 배식으로 알아서 퍼먹게 되는데 고기를 좋아한다면 이날은 잔칫날입니다. 요즘은 닭은 1마리or 30마리 단위로 포장해서 납품받기 때문에 정말 특이한 경우 아니면 남는다고 합니다. 여하튼 이런 넉넉한 배급과 닭 육수를 맘껏 먹게 되는 지라 항상 인기있는 메뉴지만 복날에만 나옵니다.

 


 

TOP4 비엔나&미역국

 

 

주로 아침에 편성. 입맛 없는 아침 시간에 군인들에게 최고의 대우를 받는 메뉴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이 식단을 가장 좋아했었습니다. 가끔 조개 미역국이나 삼치 미역국도 나오긴 하는데 그냥 쇠고기 미역국이 제일 맛있습니다.

 


 

TOP3 닭 볶음탕

 

 

 

부대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어느정도 사회와 비슷한 닭 볶음탕 맛을 냅니다. 감자으깨서 밥에 비벼먹고 닭도 많이 먹고 인기가 많은 식단입니다. 그런데 신기하게 닭살들이 힘이 팍팍 죽어있습니다..조리법때문이겠죠^^

 


TOP2 닭튀김

 

 

 

그냥 내놓고 머스타드를 뿌려주거나 양념소스를 버무려 줍니다. 양념의 경우 밖에서의 양념통닭과 같은 매운맛 양념이 아니고 의외로 간장마늘 양념입니다. 조리병의 실력과 조리기구가 중요한 요리로 잘못하면 살이 거의 남아 있지 않은 치킨을 먹게 되는 불상사가 벌어집니다.

 


TOP1 감자탕

 

 

 

 

튀김류처럼 아침식사 시간에는 편성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점심, 저녁에 나오며 돼지갈비의 양이 여타 메뉴랑 비교해도 양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엄청난 인기때문에 배식 문제에 대해 인지하는 부대에서는 중사 이상의 간부가 배식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야 사병 고참들은 물론이고, 간부들도 눈치를 보며 고기를 받아가기 때문입니다. 

 

 

 

 

▼관련 추천글링크▼

체감온도 영하 43도 최전방 군인들의 경계근무

우리나라 군인들이 월급을 많이 쓰는 10가지

군인들이 뽑은 군복이 잘 어울리는 여자연예인

즐겁게 보셨다면 ↓↓공감♡한번씩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