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훈련 상황이 아니더라도 1주일 이상 전투복만을 입고 행동해야 하는 부대가 있습니다. 그 괴로운 부대는 바로 5분전투대기부대입니다. 일정숫자 이상의 병력이 주둔하는 병영이나 숙영지에서 깁급한 초동조치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했을 떄를 대비하여 군대에서 운용하고 있는부대입니다. 일명 5대기(오대기)라고 부릅니다. 누구보다 신속하게 움직이는 5분 대기 전투부대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5분대기조 편성

 

연대 또는 여단급 단위라면 보통 1개 소대 병력, 소규모인 특전사 지역대경우 1개 중대, 동원사단의 경우 1개 분대까지 정도가 정식명령을 통해 편성됩니다. 명색이 부대에 속하고 초동조치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지휘조, 수색조, 차단조, 지원조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5분대기조는 전투소대가 맡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대대급 이상 본부중대 소속 병사들은 운전병을 제외하면 전역할 때까지 아예 5분대기조를 경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공대대를 비롯한 비전투부대의 경우 부대규모자체가 본부포함 50명내외로 작기때문에 내부에서 대충 일 안바쁜 병사들을 뽑아 분대규모로 편성합니다. 부대규모가 작은, 동원사단이나 향토사단등의 예하대대 같은 경우 평소 소대장편재가 평시에는 없고 예비역으로 편재되어 있기때문에 평상시에는 중대장들이 5분전투대기조에 포함되기도 합니다.

 

 

포병대대의 경우 본부포대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5대기 편성에서 빠지고 포대 소속 병력들로만 편성을 짜고 대신 의무병은 본부포대 소속 의무병들이 돌아가면서 한 명씩 편성됩니다. 운전병이나 통신병은 이미 각 포대에 해당 주특기 인원이 있기 때문에 따로 편성할 필요가 없고. 인원이 적은 포대 특성상 대체로 대대 하나에 1개 분대 인원이 5대기 임무를 맡게 됩니다.

 

5분대기조 임무

 

임무는 기본적으로 비상시 초동대응, 적의소규모 특작부대 침입, 위병소를 비롯한 초소에서 거수자가 초병을 위협할 때, 민간인이 술먹고 난동부릴 때, 지휘관 및 당직사령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경우 가장 먼저 출동합니다.

 

 

이렇듯 중요한 임무를 맡고 있기 당직사령 하루에 한 번 반드시 모의 5대기비상상황을 설정하여 5대기 인원들의 임무 숙지상태와 행동요령을 점검하게 되어 있습니다

 

5분대기조 생활

 

전투복 입고 전투화 신고 자는 것만 해도 고역인데 상황 발생 후 정문통과까지 5분안에 출동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이바 쓰고 자는 병사나 허리뒤에 판쵸우의에 탐침봉 까지 결속한 채로 자는 병사가 많습니다.

 

 

보통 샤워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방탄모와 탄띠는 풀더라도 바로 곁에 두어서 즉각 착용 가능하도록 한 상태로 잠듭니다.

 

 

그리고 상황전파되고 출동까지 5분이 아니라 상황이 발생되고 지휘통제실에서 중대 막사로 연락이 가고 거기서 5대기에게 상황 전파하고 이들이 기상하여 단독군장 착용하고 총기 수령하여 지통실로 뛰어가서 탄약 수령하고 지휘자는 상황 숙지를 하고 전부 2.1/2톤 트럭에 탑승하여 정문 밖으로 통과하는데 5분입니다.

 

5분대기조 힘든이유

 

어느 부대에서는 맹견이 주둔지 안으로 뛰어들어왔다고 그걸 잡기 위해 5대기비상을 거는 경우도 있고, 눈온다고 5대기를 출동 시켜 밤샘으로 제설한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어떤 전방 부대에선 탄약고에 멧돼지가 뚫고 들어오는 바람에 그거 내쫓기 위해 동원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드문 일이지만, 5대기 훈련중에는 지휘관이 같이 부대에서 숙식을 하기 마련인데, 여군 지휘관이 5대기에 편성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간부도 사람이기 때문에 대기하는 도중 서로 농담도 하면서 힘든 5대기 기간을 버텨나가고는 하는데 여성 지휘관이 5대기에 편성되는순간 어색함의 지옥을 맛 볼 수 있으며

 

 

5분대기조에 처음배치된 신병들은 화장실도 마음대로 가는 것도 정말 힘듭니다.

 

5분대기조 장점

 

사실 정말 5대기가 가지는 장점이라면 유사시를 대비해야 하기 때문에 불침번 이외의 근무에 투입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여름이나 겨울에 이는 정말 큰 장점이자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단 인원이 부족한 후방 부대의 경우는근무 인원 부족으로 5분대기조도 초병근무에 투입되는 부대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