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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고기동 대형 전술트럭 HEMTT 시리즈는 8X8 디젤 엔진으로 구동되며 야지에서 사용 가능한 미국의 군용차량입니다. 이전에는 8x8 10톤 화물트럭으로 불렸으며 용마차(Dragon wagon)라는 별명으로 불렸습니다. 미 육군은 현재 13,000대 이상을 운용하여 야전 수송에서 중추적인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미군의 엄청난 야전 수송 능력을 책임지는 전술트럭 HEMTT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997 HEMTT

 

M997 HEMTT 트럭은 대형 차량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오시코시(Oshkosh)사가 개발한 10톤급 8x8형 대형 트럭으로 다수의 시제 차량을 실험한 이후 1980년대 초반 이후에 미 육군은 기갑부대, 기계화부대, 기병부대 등의 각 사단의 전선부대와 보급부대의 보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1981년에 미 육군과 공급 계약을 채결하였습니다.

 

 

1980년대부터 21세기까지 HEMTT 대형 트럭은 기존 미군 부대의 워크호스로 보급을 지원하며 HEMTT라고 불리는 M977 시리즈의 대형 트럭은 1,600대 이상이 생산되어 절반은 미 육군에서 운용중이고 나머지 절반은 다른 미군 부대와 대한민국, 대만과 같은 10여 개 국가에서 도입하여 운용중입니다.

 

 

HEMTT의 차체 소재는 고온에서 탄화 망간처리를 한 강재를 주로 사용하였고 용접과 볼트를 사용하여 차체를 제작하는데 승무원실 내부는 매우 넓으며 2개의 좌식이 분리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HEMTT의 승무원실 앞에는 대형 앞 유리를 채용하여 매우 넓은 전방 시야를 제공하며 승무원의 거주성 향상도 설계시 적용하여 에어컨, 환기용 통풍장치 등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HEMTT에 사용되는 에닌은 디트로이트 디젤 앨리슨사의 12000cc 8V92TA V형 8기통 디젤엔진을 탑재하며 8V92TA 디젤엔진은 최대 출력 445마력/2100rpm으로 화물을 최대 28톤까지 탑재한 상태에서 88km/h의 최고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는 공기압을 사용하는 2계통 브레이크로 안전성을 확보하였는데 파킹과 긴급 브레이크는 3/4번 차축에는 적용하지 않으며 현재 일반적으로 장비가 된 유압을 사용하는 스티어링 핸들을 사용합니다.

 

 

HEMTT는 기본형에 속하는 화물형부터 유류탱크형, 구난형 래커형, 견인용 트렉터형 등의 다양한 모델이 개발되어 지금도 운용되고 있으며 1980년대 기준으로 M977 HEMTT 대당 도입 가격은 135,000달러입니다.


 

 

 

M978 HEMTT

 

M978 HEMTT 연료 트럭은 HEMTT 계열 트럭 시리즈의 연료보급용 모델로 JP 계열 항공연료나 디젤, 가솔린 등의 각종 연료를 9464L까지 유류 탱크에 탑재할 수 있으며 연료 방출은 자연배출과 매분 1135L의 처리능력을 가진 펌프를 사용합니다.

 

 

전장 보급시에는 펌프로 연료를 받아 여러 개의 고무 호수로 나누어 동시에 여러 대의 차량에 신속한 연료공급이 가능합니다. 특히 땅에 기름을 마구마구 뿌리고 다니는 미군 주력 전차 M1 에이브람스와 그보다 더 많은 연료가 필요한 헬리콥터들을 따라다니며 전방에서 기름을 보급해줍니다.

 


 

 

M983 HEMTT

 

M983 견인용 트랙터형 트럭은 수송용 트레일러를 견인하는 트렉터와 다른 모델에 비하여 2축과 3축 사이의 휠 베이스가 짧은 것이 특징이며 패트리어트 지대공 미사일 체계의 견인차량으로도 사용하고 이외에 11톤의 적재량을 가진 트레일러를 견인할 수 있습니다. 냉전 시대에는 퍼싱 탄도 미사일 발사대를 끌고 다니기도 했으나 지금은 아닙니다.


 

 

M984 HEMTT

 

M984 견인용 레커형 트럭은 대형 크레인을 가진 구난형으로 주로 고장난 차량의 견인과 수리에 사용하는 차량으로 대형 장비를 견인하기 위하여 차체 후부에 최대 견인력 20.412톤급의 원치를 탑재하고 차체에는 각종 수리용 공구와 부품 등을 탑재하고 있으며 차체 크레인은 수리 정비를 지원하기 위해 M977/M985화물 트럭에 탑재된 크레인보다 더 큰 것을 사용합니다.


 

 

HEMTT A3

 

M977 HEMTT 수송 트럭 시리즈는 1980년대에 미 육군에 배치되어 1991년에 발발한 걸프전에서 크게 활약하였으나 1990년대 말에 보다 고도화되고 복잡해진 전장 병참지원에 한계를 보이기 시작하며 전체적 성능 부족을 드러냅니다. 그러한 이유로 미 육군은 2001년 10월에 HEMTT 개량 프로그램을 승인하였는데 HEMTT 개량 프로그램의 핵심은 HEMTT 수송 트럭의 연비 향상, 차체 경량화를 통한 도로 기동력과 야지 기동력 향상, 정비 간략화 등이였습니다.

 

 

이에 따라 HEMTT의 개발/제작사인 오시코시사는 2004년에 HEMTT A3 이라는 개량형을 공해하였는데 HEMTT A3 수송 트럭은 연비를 20%정도 향상시키기 위하여 디젤 하이브리드 추진계통을 채용한 최초의 군용 트럭이였습니다. HEMTT A3 엔진과 발전기는 통합된 파워팩 방식으로 고장으로 기동력을 상실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전기계통은 2중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간단한 고장을 탐지하는 자기진단장치를 탑재하여 운전수가 조종하면서 효율적으로 고장 유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HEMTT A3에 채용된 첨단기술을 군용 트럭에 처음으로 탑재되어 성능을 향상시켰으며 차체 각 부분에 복합재와 알루미늄을 다수 사용하여 기존 트럭과 비교해 1.4톤의 경량화를 이루었고 타이어의 휠도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었습니다.

 


 

HEMTT PLS

 

HEMTT PLS(Palletized Load System)은 M977을 베이스로 차축 1개를 추가한 10x10 구동방식의 대형 전술 트럭입니다. HEMTT PLS 방식의 군용 트럭에는 자체 크레인이 없고 화물욕 파렛트나 국제 ISO규격을 가진 20피트 컨테이너를 사용하는데 타재된 컨테이너와 파렛트는 유압장치를 사용하여 후방으로 적재하거나 하역하는 화물처리 시스템인 LHS(Load Handling System)을 채용하였습니다.

 

 

HEMTT PLS 트럭에 탑재되는 모든 화물은 통일된 규격의 컨테이너와 파렛트에 적재하여 수송의 효율성과 범용성을 향상시켰고 자체적으로 적재와 하역이 간으해서 하역에 필요한 포크 리프트같은 차량이 필요없으며 승무원은 간단한 조작으로 1분 이내에 적재와 하역이 가능합니다.

 

여러번에 개량과 벌전을 거듭한 미군 전술 수송 트럭 HEMTT는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전쟁이 비정규전 양상이 되면서 비무장이거나 공격에 취약한 후방부대/수송부대의 위협이 증가하는데 IED사제폭탄의 위협이 더 많아지면서 HEMTT 트럭의 승무원실을 장갑화하는 키트가 개발되었는데 IED, 포탄파편, 7.62mm탄을 방어할 수 있는 방호력을 지니고 있으며 미군이 기존에 운용하던 전 HEMTT 계열 수송 트럭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2가지의 장갑 키트가 있으며 HEMTT 수송 트럭에 장착 시 기본현이 1,308kg이 증가하고 Bguddms 1,601kg의 중량이 증가하며 최근에 생산되는 HEMTT 모델은 장갑화된 승무원실이 적용되어 생산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