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현존 최강의 공격 헬기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많은 분들이 AH-64D 아파치 공격 헬기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미 육군의 계획대로만 됬다면 지금 이야기할 RAH-66 코만치가 최강의 타이틀을 차지 했을 것입니다. 코만치라는 애칭은 미국 육군 헬기 작명 전통대로 아메리카 대륙 원주민 부종중 하나인 코만치족의 이름을 따왔습니다. RAH-66 코만치는 본래 경공격 헬기인 AH-1 코브라와 정찰 헬기인 OH -58 을 대체하기 위한 경공격 및 정찰 헬기로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제작사인 보잉 시코르스키 사는 이 헬기를 단순히 정찰/경공격 헬기로만 개발하진 않았습니다. 당시의 최신의 스텔스 기술과 지금까지의 헬기 제작 기술을 총 동원하여 탄생한 코만치의 시제기는 가히 공격헬기의 혁명이자 헬기계의 F 22 랩터라고 불릴 만한 헬기였습니다. 일단 무엇보다 눈길을 잡아끄는 것은 이 헬기의 독특한 스텔스 외형이었습니다. 최대한 각진 외형과 무기를 내부에 수납하는 시스템으로 인해 레이다 반사 면적을 최소화 했습니다. 또 금속제가 아닌 복합소제로 만든 외피는 레이더 반사를 최소화 시킵니다. 결과적으로 이 헬기는 AH 64 아파치보다 레이더 반사를 663분의 1이나 줄일 수 있었고 적외선은 2.75분의 1, 소음은 1.6분의 1 수준으로 낮춰 생존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미래 전장에서 보다 생존성을 높일 수 있는 설계인 것입니다. 또 코만치 헬기는 뜨거운 배기 가스를 테일 로터에 공기에 섞어서 버리는 신기술을 통해 적의 열추적 미사일을 따돌리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헬기의 가장 큰 적인 휴대용 미사일에 대한 대비도 잘 되어있었습니다.

 

 

그리고 코만치 헬기는 강력한 파괴력을 자랑하는 아파치 헬기보다 작은 헬기지만 무장에 있어서도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가벼운 헬기에 강력한 엔진을 달아서 많은 무기를 달고도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 무장으로 XM 301 20mm 포와 내부의 무장 수납 공간과 외부의 보조 날개를 포함 총 14개의 헬파이어 미사일이나 혹은 28개의 스팅어 미사일, 혹은 56발의 2.75인치 히드라 로켓포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또 아파치 보다 30% 가벼운 복합 소제 기체에 엔진 파워는 아파치 보다 10% 작을 뿐이여서 아주 민첩하고 기동성이 빠릅니다. 측면 비행과 후진속도는 무려 120km/h가 넘었는데 현재 제식화된 공격 헬리콥터 중 가장 빠른 Ka-50 호컴이 100km/h가 넘는 수준이란걸 생각하면 가히 엄청난 성능이였습니다.

 

코만치의 최초 시제헬기는 95년에 제작되었고 이후 두번째 시제기는 98년에 제작되었습니다. 본래 계획은 정찰 헬기였지만 최신 기술을 집적해 만들다 보니 성능도 향상되고 가격도 같이 뛰게 되어 결국 AH 64 아파치 헬기까지 교체할 차세대 공용 헬기로 변모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미 육군은 2000년 340억 달러의 거금을 들여 1213기의 코만치 헬기를 확보하려 했으나 이 과정이 순조롭지만은 않았습니다. 일단 예산이 자꾸 삭감되면서 650기로 생산댓수가 줄었습니다.

 

 

그러면서 가격은 점차 상승하여 유닛당 가격은 2400만 달러에서 3200만 달러가 되었으며 생산 댓수가 줄어듬에 따라 개발비를 포함한 대당 단가가 치솟아 나중엔 무려 8100만 달러에 달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되자 이 헬기가 기존의 교체하고자 하는 헬기보다 너무 비싸다는 이야기가 나올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심지어 고가의 헬기로 악명을 떨치는 아파치 헬기를 능가하는 가격이 되어 버렸고 미 육군은 최소 819기의 코만치를 원했지만 미의회와 예산부처는 난색을 표명했습니다.

 

 

끝내 2004년 미 육군과 의회는 결국 코만치 계획을 포기하게 됩니다. 그냥 기존의 헬기를 개량해서 사용하기로 결정하였고 이것이 AH-64D 아파치가 도전자 코만치를 물리치고 공격헬기계의 챔피온 타이틀을 차지하게 된 이유입니다. 결국 코만치는 최소되고 F -22 랩터는 살아남은 이유는 결국 육군과 공군에서의 중요도의 차이였을 수도 있습니다. F 22 또한 비용이 급상승 하면서 취소 이야기가 여러차례 나왔었지만 F-22가 아니면 전투기 전력에서 확실한 우위를 차지하기 어려운 미 공군 입장에서 F-22 는 포기하기 어려운 전투기였습니다. 하지만 미 육군은 코만치 헬기가 없이도 미 육군은 압도적이였습니다. 결국 그렇게 엄청난 성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비싼 가격때문에 날지 못한 비운의 헬기로 남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