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흔히 졸음 운전사고는 나른한 봄철에 많이 일어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요즘처럼 히터를 키고 운전을 하는 겨울철에는 특히 더 위험합니다. 이처럼 봄철이 아닌 겨울철에도 졸음 운전사고가 잇따르는 이유는 오랜시간 창문을 닫은 상태에서 히터를 켜고 운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졸음운전은 소주 2병 정도를 마시고 만취 상태로 운전을 하는 것과 비슷해 겨울에 특히 조심해야합니다.

 

 

보통 추운날 차안에 들어갔을 때 느껴지는 그 한기때문에 많은분들이 시동을 키고 히터부터 빵빵하게 트실겁니다. 그렇게 온도가 하나 둘 올라가다 보면 어느세 꾸벅꾸벅 졸음이 쏟아지게 됩니다. 겨울철에 도서관이나 버스안 등 사람이 많이 몰리거나 밀폐되고 따뜻한 공간에서는 더 많이 졸립니다.

 

 

하지만 보통 많은분들이 이런 졸음의 이유를 부족한 휴식과 피로, 그리고 식곤증 등을 가장 먼저 생각합니다. 하지만 분명 휴식도 충분히 취한 상태이고 특별히 몸이 피곤한 상태가 아니였음에도 불구하고 이상하게 졸음이 쏟아져 운전이 무척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내부 공기가 순환되지 않아서 공기중에 산소가 결핍되고 이산화탄소가 몰리기 때문입니다.

 

 

특히 겨울철에 도서관이나 버스안 등 사람이 많이 몰리거나 밀폐되고 따뜻한 공간에서는 더 많이 졸립니다. 이런 밀폐된 차안에 여러명이 탑승하고 운행을 할 경우 당연히 차내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빠른 속도로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산화탄소 농도가 2000ppm이면 피로감을 느끼는 수준이지만 5000ppm을 넘으면 일반적으로 사람이 극도의 피로감을 느끼고 참기 힘들 정도로 졸음이 밀려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산화탄소 농도가 5천 ppm인 환경에서 1시간가량 운전할 경우, 운전자의 집중력이 떨어져 차량 제동거리가 약 30%가량 길어지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의 내기순환모드를 외기순환모드로 전환한 후 차량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는 급격하게 내려갑니다. 최근 도심이나 고속도로에서 미세먼지나 기타 유해물질이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많은분들이 내기순환모드에만 설정해두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외기순환모드를 사용하더라도 외부의 미세먼지는 케빈필터를 거치면서 대부분 걸러지기 때문에 30분에 2~3분씩은 외기순환모드로 바꿔주면서 운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또한 차량 내 환기와 너무 높지않은 적절한 온도 유지가 중요합니다. 겨울철 너무 높지않고 쾌적하며 상쾌한 공간을 만들 수 있는 적정온도는 21~23도 사이라고 합니다. 21~23도 사이가 실내 공기가 맑아지며 졸음이 달아날 수 있는 온도입니다. 사실 인채가 느끼는 쾌적온도는 23~24도 입니다.

 

 

쾌적 온도보다 1~2도 정도가 낮기 때문에 조금 쌀쌀 함을 느끼실 수 있지만, 이정도의 차이는 내복이나 옷입음으로 조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5도 이상 실내 온도가 올라갈 시에는 실내 공기가 답답해짐을 느끼실 수 있고, 옷을 입음으로써 올라간 체감 온도와 더불더 졸음 운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정말 정말 정말 추운날에 이정도 온도로는 너무 추워서 안되겠다. 하시는 분들은 꼭 온도를 올리시더라도 한시간에 한번 정도 창문을 열고 공기를 환기 시켜 주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공기 순환이 되질 않으면 졸음이 쏟아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