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주유경고등에 빨간 불이 들어올 때까지 차를 타시는 분들 많으시죠? 기름이 거의 떨어질 정도로 연료 탱크를 비운다면 연료 통 바닥의 먼지, 녹, 오물들로 인해 연료 펌프와 필터가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기름은 윤활유와 냉각수 역할도 하기 때문에 기름이 모두 떨어지게 되면 펌프의 마모가 발생하거나 비용을 들여 교환을 해야 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를들어 여행을 떠났는데 인적이 드문 지방도로에서 주유경고등이 들어왔는데 가까운 곳에 주요소가 없을 경우 난감한 상황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주유경고등이 들어오게 되면 차가 멈출까봐 불안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럴때 내차의 주행가능거리를 알수있다면 조금은 편한마음으로 운전을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오늘은 주유경고등이 켜졌을때 주행가능거리를 알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국내 인기 차량들의 주유경고등이 켜진 후 주행가능거리

 

통상 소형차는 6~9리터, 중형차 9리터, 대형차량은 12리터 이하가 남았을 때 주유경고등이 켜집니다. LPG차량은 10% 이하에서 경고등이 켜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만약 트립컴퓨터에 찍힌 평균연비 연비가 리터당 10km라면 최소 앞으로 50km를 더 갈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름철에는 에어컨 사용으로 연비가 더 떨어질 수도 있고 차량의 짐의 무게, 운전 습관, 주행 습관 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단순 계산으로 계산했을때 보다 주행 거리는 더 짧아질수도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연료 게이지 1/4정도에서 보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료가 부족할때 경고등이 켜졌다가 꺼졌다가 하는 경우도 있는데 주유센서가 연료 탱크 앞에 장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연료가 뒤로 쏠리면 경고등이 들어오고, 정지시 앞쪽에 쏠리면 경고등이 꺼지게 되므로 잔여 운행 거리는 상당히 차이가 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연료가 없어서 차량을 안전지대로 대피했다면 제일 좋은 방법은 가입한 보험사 특약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보험에 따라 긴급출동서비스 특약을 이용할 수 있는데 제공해주는 횟수는 각각 다르지만 1~3회 무료로(1회에 3리터) 비상급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