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이지스 어쇼어(Aegis Ashore)는 美국방부 산하 미사일 방어국(MDA)이 중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요격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한 미국의 미사일 방어 체계 중 하나로 육상형 이지스 시스템입니다.

 

 

이지스 어쇼어는 이지스함의 전투 시스템을 그대로 옮겨 만든 것으로 이지스함보다 가격이 저렴한 대신 이동 능력이 전혀 없는 무기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지스함이 요격태세를 갖추려면 해상에서 전개해야 하지만 이지스 어쇼어는 지상에 배치되는 만큼 상시적인 요격 태세를 갖출 수 있습니다.

 

 

 

이지스 어쇼어는 이지스함과 동일하게 SM-3 미사일로 무장을 했고 레이더 및 작전통제소와 미사일 발사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레이더는 이지스함과 똑같은 SPY-1D 레이더를 사용해서 탐지거리가 1000km이고 발사대도 이지스함과 동일한 미사일 수직발사 시스템을 사용했습니다.

 


다만 이지스함과 달리 미사일 발사대를 크게 만들지 않고 1개의 발사대 당 미사일 8개씩 작게 만들어서 다수의 미사일 발사대를 운용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최근 일본도 2023년까지 이지스 어쇼어 2기를 도입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사실 일본은 SM-3 미사일로 무장한 이지스함과 패트리엇 미사일을 다수 보유해서 미사일 방어망이 상당히 좋은 편이지만 북핵 위기와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계속 되자 탄도미사일방어체계(BMD)를 더 강화위해 내린 결정입니다.

 

 

사실 일본도 우리나라처럼 사드(THAAD)를 도입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사드 미사일의 사거리가 200km로 짧은 편이라 일본 전역을 방어하려면 6개를 구매해야하는데 예산 부담이 느꼇습니다. 참고로 사드 6개를 배치하기 위해서는 7조 6천억원이 드는 반면 이지스 어쇼어는 1기당 약 8천억으로 2기만 배치해도 일본 전역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이지스 어쇼어 2기를 설치하는데 7억 달러가 들지만 사드는 1개 포대를 설치하는데 10억 달러 이상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일본으로 날아오는 탄도미사일은 바다를 건너 대기권 바깥 우주를 빠른 속도로 비행하기 때문에 사드(최대 요격고도 140㎞)보다 높은 고도(1200㎞)에서 초고속으로 요격하는 이지스 어쇼어가 유리합니다.

 

 

더욱이 이지스 어쇼어 배치가 이루어지면 일본은 북한의 미사일 뿐만 아니라 중국의 미사일 위협까지 대비할 수 있습니다. 미국 방산업체 록히드마틴과 일본 미쓰비시중공업이 공동 프로젝트로 개발 중인 SM-3 블록ⅡA는 비행속도가 마하 15(초속 4.5㎞)여서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을 충분히 요격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북한뿐 아니라 중국에서 날아오는 탄도미사일 요격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사실 한반도 사드배치 문제를 두고 중국이 우리나라를 위협했던 것처럼 러시아가 이지스 어쇼어 배치를 두고 폴란드와 루마니아를 겁박하고 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은 루마니아의 MD체계를 제거하는 방안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하며 강력하게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루마니아는 러시아의 위협이나 경고에 아랑곳하지 않고 오히려 군사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루마니아 남부 올트주의 자그마한 마을 데베셀루에 있는 공군기지에서 이지스 어쇼어가 2016년 5월 12일부터 본격적으로 가동을 시작했으며 폴란드의 이지스 어쇼어는 2018년에 완성될 예정입니다.

 

 

루마니아에 설치된 이지스 어쇼어의 미사일 사거리는 SM-3 미사일의 종류에 따라 크게 다른 편인데 최신형 SM-3 미사일의 사거리가 2500km로 엄청나게 길어서 유럽 전역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지스 어쇼어가 사드보다 모든것이 뛰어난 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에서 이지스 어쇼어는 사거리가 너무 길어 휴전선 너머에서 상대적으로 짧게 날아오는 북한 탄도탄을 방어하기 힘듭니다. 그리고 사드가 동시다발적인 탄도미사일 요격 능력은 이지스 어쇼어보다 뛰어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에는 이지스 어쇼어보단 사드가 더 큰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