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매일 같은 곳을 자동차를 타고 지나가면서 보는 도로 위 노면 표시들은 모두 서로 다른 뜻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제대로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도로 노면 표시는 운전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이런 노면 표시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있어야 안전운전을 하고 교통사고까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매일 보지만 그냥 지나쳤던 노면 표시의 의미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그재그 차선

 

지그재그 차선은 반듯하게 그어진 일반 차선과 달리 지그재그 형태로 표시되어 운전자의 주의를 끌도록 한 차선입니다. 이 차선은 속도를 줄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주행 중 지그재그 표시를 발견한다면 어린이 보호 구역에 진입한 것이니 속도를 반드시 줄여야 합니다. 차선이 지그재그라고 운전도 지그재그로 하시면 안됩니다.

 

 

  다이아몬드 표시

 

◇ 다이아몬드 표시는 전방에 횡단보도가 있음을 예고하는 것으로서 횡단보도 전방 50~60m 지점에 표시하여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해 그려져 있습니다. 백색으로 폭이 150cm, 한 변의 길이가 250cm인 네 변의 길이가 동일한 다이아몬드형 기호로 설치되며 주로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의 전방에 설치되며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에서도 시인성과 속도를 고려하여 설치되기도 합니다. 

 

 

  역삼각형 표시

 

▽ 역삼각형 표시는 일반 교차로나 회전 교차로에서 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표시는 양보 표시입니다. 역삼각형 표시가 보일 경우 주 도로의 주행중인 차량이 우선적으로 지나갈 수 있도록 양보를 해주셔야 합니다.

 

 

  흰색 빗금 구역

 

이 표시는 차량 전체가 많은 교차로나 긴급 출동을 해야 하는 소방소 앞에 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표시는 정차금지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이 구역에 꼬리물기를 하는 차량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 구역은 어떠한 경우에도 반드시 비워둬야합니다.

 

 

  노란 빗금 구역

 

이런 노란 빗금이 그어져 있는 표시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 표시는 안전지대를 뜻합니다. 보행자 또는 통행하는 자동차의 안전을 위해 표시된 것입니다. 가끔 안전지대에 주차를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 곳은 차량 진입이 불가한 곳입니다.

 

 

  이면도로 십자가 표시

 

이면도로 골목 교차로 바닥에 십자(+), 알파벳 티자(T) 모양의 표시는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그려진 교차점 표시입니다. 이 표시를 보면 전방뿐만 아니라 교차로 좌우에서도 자동차나 사람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는 속도를 줄이고 보행자는 좌우를 살피며 걸어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