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자동차가 달리기 위해서는 엔진이 움직여야 합니다. 엔진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연료와 공기의 혼합기가 폭발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불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그 역할을 하는 부품이 바로 점화 플러그입니다. 만약 매일다니는 언덕길을 올라가는데 평소와 다르게 엔진의 힘이 모자라 가속 페달을 더 깊이 밟아야 했다면 카센터를 찾기 전에 의심해야 되는 부품이 바로 점화플러그입니다. 점화플러그는 엔진 시동, 유해가스 배출, 연료 소비, 그리고 엔진 출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점화플러그의 전극은 금속으로 이루어진 두 전극 사이를 전자가 이동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마모되며 점화가 계속 반복될수록 전극의 모서리는 둥글게 닳게 됩니다. 문제는 전극이 마모되어 전극의 간극이 커질수록 전기 불꽃을 일으키는데 더 높은 전압이 필요하게 되는데 차량의 점화장치가 만들어내는 전압은 정해져 있어 전극 마모에 의한 간극이 일정 범위 이상으로 커지면 더는 전기 불꽃을 생성할 수 없게 됩니다.

 

 

만약 전기 불꽃이 생성되더라도 불꽃의 세기가 약하면 엔진 시동이 잘 걸리지 않고 연료 소모가 많아집니다. 또한 엔진의 공회전 상태가 불안하고 출력이 떨어지며 가속할 때 차량에 진동이 생기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점화플러그의 대표적인 이상 증상을 살펴보면 시동이 시원하게 걸리지 않거나, 가속이 평소처럼 되지 않거나, 연료소비량이 급증합니다. 문제는 매우 위험한 엔진 서징(surge)현상까지 발생할 수 있는데 서징 현상은 감속하다 급작스럽게 앞으로 추진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LPG 차량이라면 전극 간극에 관심을 더 기울여야 합니다. LPG 차량 운전자들이 종종 볼 수 있는 역화(backfire)현상의 원인이 대개 전극의 과도 마모이기 때문입니다. (역화현상: 엔진룸에서 펑소리의 굉음이 나고 시동이 꺼지는 현상) 가솔린 엔진의 경우 점화플러그의 전극 간극이 보통 1.1mm인 데 비해 LPG 엔진은 대개 0.8mm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솔린 엔진용 점화플러그를 LPG 엔진에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참고로 점화 플러그는 가솔린, LPG 차량에서만 사용되며 디젤 차량은 점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점화 플러그가 필요 없습니다.)

 

 

이처럼 점화 플러그는 일정 시기마다 점검 및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 점화 플러그는 엔진의 실린더에 장착되어 있는데 엔진의 종류에 따라 4기통이면 4개, 6기통이면 6개의 점화 플러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점화플러그 중 하나라도 기능을 상실할 경우 엔진의 심한 진동이나 출력 부족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점화플러그 교체시기는 점화플러그 종류에 따라 달랍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점화플러그는 인코넬(Inconel)이라는 니켈과 크롬 합금을 전극 재료로 사용한 점화플러그입니다. 합금 점화플러그는 보통 3만km 주행 시 교체합니다. 외제차의 경우는 백금 또는 이리듐 점화플러그를 주로 사용하는데 백금 점화플러그는 8만km, 이리듐 점화플러그는 16만km가 권장 교환주기입니다. 하지만 교체시기는 급제동, 급출발을 많이 하는 운전 습관이나 주행 환경에 따라 달리질 수 있기때문에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최근 점화플러그를 꼭 카센터를 가지 않고 자동차 동호회 까페를 통해 얻은 지식으로 운전자가 직접 점화플러그를 교체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점화플러그는 종류도 다양하며 교체를 위해 새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열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열가 번호는 점화플러그의 옆 면에 숫자로 기입되어 있습니다. 꼭 자신의 차량에 맞는 열가를 확인하고 점화플러그를 선택해야 합니다.

 

 

내 자동차와 맞지 않는 제품을 사용할 경우 오히려 출력이나 연비가 저하될 수 있고, 엔진의 실화로 인한 노킹 현상이 발생하면 엔진 손상까지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