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작년 북한 원산에서 펼쳐진 에어쇼에서 미국 헬기가 등장해 세상을 깜짝 놀라게 했었습니다. 사실 북한은 과거부터 무기를 밀수해 개조하기로 유명하며 밀수 왕국이라고 불립니다. 중국과 구소련은 물론이고, 미국 무기까지 밀수입하면서 전세계 무기를 수입할 수 있다는 말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미국이 강력한 대북 제재를 가하고 있지만 북한은 로켓 제조에 필수품인 타이타늄을 화물차 밑에 부착해 밀수입하는 등 기가 막힌 방법으로 무기들을 밀수입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밀수 왕국이라고 불리는 북한이라도 도입하려다가 실패한 무기들도 많이 있습니다. 북한이 그토록 원했던 무기들은 어떤 것들이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J-10 전투기

 

북한은 2008년 중국에게 J-10 4세대 전투기를 판매해달라고 요청했었습니다. J-10은 대당 가격이 4천만달러 수준으로 미국의 F-16C와 F-16D에 비해 훨씬 저렴해 당시 북한에게는 공군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중국은 난색을 보이며 대신에 수출전용 3세대 전투기 FC-1을 제시하면서 J-10 전투기 판매를 거부하면서 도입에 실패하였습니다.

 

 

JH-7 전폭기

 

JH-7은 1992년부터 실전 배치된 중국의 전천후 전투폭격기입니다. 2011년 김정일은 JH-7 전투폭격기 30대를 요청하였지만 중국 지도부는 북한 영공이 좁아 고성능 JH-7이 굳이 필요하지 않으며 북한이 천안함을 공격하지 않았다면 한·미가 중국의 반대를 무릅쓰고 일방적으로 공격하지 못할 것이라며 거부하였습니다.

 

 

T-62 전차

 

북한군이 운용하는 T-62는 소련에서 T-62를 개발하던 도중 중-소 국경분쟁이 발발하면서 북한이 중국 쪽에 더 기대는 모습을 보여 소련측에서 T-62를 한창 수출하던 때에도 북한에 수출하지 않았습니다. 이후에도 북한은 끈질기게 소련에게 팔아달라고 부탁하였으나 거절당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밀수왕국답게 중국군이 노획한 T-62의 자료를 전달받고 시리아 등에서 T-62를 입수하여 데드카피하였습니다. 그렇게 데드카피하여 탄생한 전차가 바로 북한의 주력전차인 천마호입니다.

 

 

T-80 전차


소련 최초로 가스터빈엔진을 실용화한 주력전차이자 80년대부터 북한이 소련에게 오랫동안 팔아달라고 부탁했던 3세대 전차입니다. 당시 소련도 자금 상황이 안좋았던 상황이라 북한에 수출하려고 했었지만 우리나라가 소련에 우호적으로 대하고 불곰사업을 진행하면서 북한에는 T-80을 안파는 조건으로 우리나라가 도입하였습니다. 당시 이 사실을 들은 김정일은 밤잠을 설쳤다고 합니다.

 

 

T-90 전차

 

2001년에 북한 김정일은 러시아를 방문하여 푸틴과 함께 전차생산공장을 둘러보면서 레이더 항법시스템, T-90 전차를 대여 또는 판매해줄 것을 요청했지만 당시 러시아는 우리나라와 불곰사업을 진행하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단칼에 김정일의 부탁들 거절하였습니다. 더군다나 당시 김정일은 소련 때처럼 무기를 무상으로 공급해달라는 식이었으며 만약 대여나 판매도 뻔뻔하게 외상으로 해달라고 했으니 당연한 결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