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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는 오르지만 주머니 사정은 그대로인 요즘... 날씨도 좋아지면서 나들이 가시는 분들 많으실텐데 기름값은 부담되기 마련입니다. 같은 차를 타지만 어떤 사람은 연비가 15km/L가 나오지만 어떤 사람은 8km/L가 나올 수도 있다는 사실!! 고유가시대, 기름값 부담 줄이는 간단한 방법 20가지를 소개합니다.


 

  주유는 아침에          

 

기름은 온도가 낮을 시 밀도가 올라가고 온도가 높으면 팽창하기 때문에 아침에 주유할 경우 같은 가격으로 더 많은 양의 기름을 넣을 수 있습니다.


 

 

  차의 무게 줄이기       

 

많은 사람을 차에 태우면 차가 잘 안나간다는 것은 다들 아는 사실입니다. 무게로 인해 효율이 안나오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물건들 역시 비효율의 주범입니다. 과감히 트렁크를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주유할때 가득 채우는 습관은 차를 무겁게 만들어 효율을 낮추게 됩니다.


 

 

  에어크리너 청소         

 

먼지로 오염된 에어필터는 공기흡입시 저항의 증가로 10%정도의 연료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한번씩 꺼내서 털어주고 (1000km에 한번씩) 또한 교환은 5000km마다 교환해 줍니다.


 

 

  타이어 공기압          

 

차량관리에서 가장 연비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은 바로 타이어 공기압입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10% 감소할 때마다 약 1.5%의 연비가 저하가 됩니다. 만약 6개월간 한번도 공기압을 체크하지 않으면 약 20%가 감소하게 됩니다.


 

 

  연료 첨가제          

 

연료첨가제를 사용하면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연료첨가제는 엔진 속 때를 화학적으로 분해시켜 배기가스를 통해 배출시킵니다. 이로 인해 공기유입이 원활해지고 연소효율도 높아지게 됩니다. 3개월 혹은 주행거리 3,000~5,000km마다 한번씩 정기적으로 사용하면 엔진이 힘차고 부드러워져 연비에 도움이 됩니다. Tip 연료첨가제를 넣을 때는 연료를 2/3정도 넣은 후 첨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네비게이션 활용        

 

같은 목적지를 가더라도 교통상황과 선택하는 길에 따라 연비에도 큰 차이가 나타납니다. 요즘에는 차량용 네비게이션에도 교통정보를 반영하는 제품들이 있어서 잘만 사용하신다면 연비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급가속, 급제동 NO!       

 

연비운전에 가장 큰 적은 바로 급과속과 급제동입니다. 급가속을 할 경우 짧은 시간 내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연료가 낭비되게 됩니다. 급제동의 경우 제동시 연료가 소모되지는 않지만 급제동을 자주한다는 것은 그만큼 다시 속력을 내기 위한 힘을 많이 쓰는 것이기 때문에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서서히 정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경제속도 유지          

 

과속을 방지하기 위해 무조건 천천히 달릴 수는 없지만 가능하다면 경제속도를 지켜서 운행하는 편이 좋습니다. 고속주행의 경우 속도에 따라 연비의 차이가 있습니다. 고속도로 최고속도인 110km에서는 오히려 경제속도보다 낮은 연비를 보이지만 그 이상에서는 40% 정도 연비가 악화됩니다. 반대로 운전을 할 때 속도가 너무 느려도 연비는 떨어지게 됩니다.


 

 

  정차시 기어는 중립        

 

공회전 5분이면 1km를 주행하는 것과 같은 양의 연료가 소모됩니다. 따라서 운전 중 최대한 공회전의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운행 중 정차시 변속기를 중립으로 두면 연비에 효과적입니다. 신호대기 상황이나 도로가 정체되었을 때에만 기어를 중립으로 변경하시면 기름 값을 약 15%정도 아낄 수 있습니다.


 

 

 10  셀프 주요소 이용          

 

일반 주유소에서는 기름값에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지만 셀프 주요소에서는 인건비가 들어가 있지 않아 더 저렴합니다. 또한 빠르게 주유하게 되면 기름이 튀고 역류하며 증발하게 됩니다. 이 때 생긴 유증기로 인해 넣은 양 만큼 채워지지 않게 됩니다. 바쁘더라도 1단으로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미리미리 주유하기          

 

주유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거나 눈금이 바닥에 가까워졌을 때 주유할 시 연료탱크 바닥에 기름이 닿아 산화하므로 눈금이 한 칸 이상 남았을 때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점화 플러그와 고압케이블 점검

 

점화플러그와 고압케이블의 성능이 떨어지면 20%까지 연비가 나빠집니다. 엔진의 힘도 떨어집니다. 점화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연료가 실린더에서 연소되지 않고 배기구를 통해 그냥 빠져나가 버리기 때문이며 환경에도 좋지 않습니다. 일반 점화플러그는 2만~3만km 정도(백금의 경우 8만~10만km)에 점검을 하고 상태가 좋지 않으면 교환을 해야 합니다. 고압 케이블도 3만km마다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13  출발전 엔진 시동 2분          

 

출발할 때에는 시동을 걸고 약 2분 정도를 기다립니다. 엔진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에 있는 엔진 오일은 평소 아래쪽에 모여있어 시동을 건 직후에는 윤활유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합니다. 2분 정도 시동을 걸어두면 엔진 오일이 각 부품 사이로 공급돼 무리 없이 자동차가 작동합니다. 많은 운전자가 '요즘 엔진은 최신 전자제어 엔진이어서 굳이 시동을 걸고 기다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시동을 걸고 2분 기다리는 것은 자동차의 성능을 좋게 합니다.


 

 

 14  LPG 차량은 가스캡 확인     

 

세계에서 일년동안 가스캡을 닫지 않거나 가스캡 뚜껑에 문제가 있어서 새어 증발하는 가스량이 무려 4800만 리터로 추산된다고 합니다.


 

 

 15  고속주행시 썬루프          

 

고속주행시 차량의 순항을 막는 요소들을 제거해야 합니다. 창문이나 썬루프를 닫고 공기저항 가급적 적게 받도록 합니다.


 

 

 16  주차는 그늘진 곳          

 

그늘진 곳에 주차해 놓으면 에어컨 사용이 더 줄고 가스의 증발도 더 줄일 수 있습니다.


 

 17  불필요한 운전          

 

가까운 행서지는 걸어서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건강과 환경에 정말 좋지만 많은 분들이 실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사용의 무려 50%이상이 집에서 5km 이내의 거리를 운전하는 것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18  차계부          

 

집안의 가계부처럼 차 안에도 차계부가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매달 자동차를 운행하는데 얼마의 경비가 드는지 파악해서 좋고 또 자동차 소모품 교체시기를 알 수 있어서 좋습니다. 엔진오일 같은 소모품을 제때 갈아주고 타이어의 공기압 체크도 매달 할 수 있어 기름값을 아낄 수 있습니다. 요즘엔 차계부 어플도 나와있으니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9  주유소 수송 차량          

 

주유소 수송 차량이 오는 시간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송 트럭이 휘발유를 충전할 때는 저장 탱크의 휘발유가 저어지면서 바닥에 가라앉아 있던 불순물과 침전물이 섞이게 된다고 합니다. 이때 주유하게 되면 불순물이 함께 주유될 수 있어 차량에도 좋지 않을 뿐더러 주유량도 줄어들게 됩니다.


 

 

 20  신용카드 할인          

 

조금만 찾아보시면 주유 할인이 되는 카드가 많습니다. 캐시백 할인, 청구 할인 등등 카드 마다 혜택이 다르니 이것저것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든 주유소에서 할인되는 카드보다는 자주 가는 주유소에서 할인 받을 수 있는 카드가 할인 혜택이 더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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