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일단 전설의 특수부대라고 불리는 이집트의 777부대를 소개하기 전에 777부대의 전신인 사이카(번개) 부대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1978년 2월 19일 키프로스에서 당시 이집트 대통령이었던 사다트의 절친한친구를 니코시아 힐튼호텔에서 암살한 두명의 암살범들은 인질 30명을 잡고 키프로스 정부로부터 DC-8 여객기 한대를 얻어내는데 성공합니다. 남은인질 18명과 근처의 다른 나라로 도망가려했지만 어느나라도 착륙허가를 내주지 않았습니다.

 

 

결국 암살범들은 지중해를 빙빙 돌다가 키프로스의 수도인 니코시아로 되돌아갔고 키프로스 정부와 협상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렇게 협상의 타협점을 찾아 가던 그날 밤 한대의 C-130 수송기가 나르나카 국제공항의 활주로에 착륙하였습니다. 이 수송기는 이집트 대통령이 자신의 친구를 암살한 암살범들에게 복수하기 위해 45명의 이집트 특공대 샤이카 부대를 태운 이집트 공군기였습니다.

 

 

하지만 키프로스 당국과 전혀 협의가 없었고 착륙허가 조차 받지 않은 이집트의 공군기를 지켜본 키프로스 군과 경찰은 사이카 부대를 테러리스트라고 생각하고 발포를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착륙과 동시에 번개처럼 대테러작전을 시행하려고 했던 사이카 부대는 키프로스 군과의 전투가 먼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이카 특공대원들은 전부 키프로스군의 포로가 되었습니다. 최강의 대테러 작전을 보여주려고 했던 이집트는 실패한 작전이였지만 포로가 되었다가 살아돌아온 사이카 대원들을 영웅으로 대접하였고 이에 미국도 테러리스트와 타협하지 않는 용기있는 행동이라며 추켜 세웠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이집트는 사이카 부대의 오명을 씻기 위해 사이카 부대를 777부대로 부대명을 바꾸고 영국의 SAS와 미국의 Special Forces에게 특수훈련을 받게됩니다. 그리고 1985년 11월 23일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110명을 태운 이집트 항공 소속 보잉 737기가 지중해의 섬나라 몰타에서 팔레스타인 테러리스트들에게 납치를 당하게 됩니다.

 

 

7년전 굴욕을 갚기 위해 777특공대는 말타의 루가 공항으로 향합니다. 이번엔 몰타정부에게 구출작전을 벌여도 된다는 허락을 받았습니다. 몰타에 도착한 777 부대는 진압작전을 계획하는데 11월 25일 아침, 기내 음식물 제공을 빌미로 문이 열린 틈에 위장한 특수부대원이 문을 확보하고 미리 동체 하부에 숨어있던 특수부대원들이 재빠르게 진입하여 테러범들을 제압하는 것으로 정해졌습니다.

 

이를 위해 미리 새벽부터 야음을 틈 타 777부대원들은 재빠르게 동체 밑으로 접근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필이면 공항 측에서 활주로의 라이트를 모조리 꺼버린 것입니다. 이를 수상히 여긴 테러범들이 문을 열고 밖을 살피던 도중 접근하던 부대원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테러범들은 곧바로 승객들에게
수류탄 4개를 던지고 무차별 총격을 개시했습니다. 이에 조급해진 777부대는 곧바로 기체 하부 화물칸을 폭파하고 안으로 진입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화물에 이 옮겨붙어 기체가 화염에 휩싸이고, 뛰쳐나오는 인질들에게 몰타군 스나이퍼의 오인사격까지 벌어져 88명의 인질 중 56명이 사망하고, 승무원 2명, 테러리스트도 1명이 사망했습니다. 테러리스트들의 리더였던 알리 레자크는 혼란한 와중에 승객으로 위장병원까지 실려갔지만 이집트 특수부대의 추격 끝에 붙잡혔습니다.


하지만 몰타 작전에서 성급하게 화물칸을 폭파한 탓에 발생한 화재로 수많은 인질이 사망했다는 사실은 변명을 할 수 없는 대참사였던 탓에 777부대의 위상은 땅에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서는 이 사건부터 어떤 테러리스트도 학살자 집단인 777부대가 있는 이집트 항공기는 납치하지 않는다고 많이 떠돌고 있지만 아직도 이집트에는 폭탄 테러같은 많은 사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집트 777 부대에 대하여 오해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