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4형가 만약에 실전배치까지 이루어질 경우 최대 사거리는 8000㎞ 수준으로 예상되는데 이것은 레드라인(red line)을 넘는다는 뜻입니다. 그러면서 미국은 한반도에 수시로 항공모함을 배치하면서 선제타격을 준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실제로 항공모함은 전쟁을 준비할 때 가장 먼저 배치되기 때문에 항공모함이 한반도로 향할때 마다 관심이 쏠리게 됩니다. 말 그대로 항공모함을 배치한다는 건 언제든지 전쟁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항공모함 1척에는 1000㎞ 거리를 날아가 공격할 수 있는 ‘F/A-18E’ 슈퍼호닛 전투기 44대와 ‘EA-18G Growler’ 전자전기, ‘E-2C Hawkeye’ 조기경보기, ‘MH-60S Seahawk’ 해상작전헬기, ‘C-2A Greyhound’ 항공모함 수송기 등 총 90여 대의 고정익 및 회전익 항공기가 탑재됩니다.

 

 

이는 항공모함 1척만으로도 웬만한 국가의 공군력보다 더 강하며 슈퍼호닛 전투기를 분당 12대 정도 출격시킬 수 있는 이 항공모함을 대부분 1950~60년대에 만들어진 구형 전투기를 운용하는 북한이 막아낸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또한 미국 항공모함에 탑재되는 F-35B 스텔스 전폭기가 침투한다면 북한군이 가지고 있는 지상의 레이더로는 F-35B를 발견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미국의 항공모함은 절대로 혼자 움직이지 않습니다. 항공모함과 함께 움직이는 항모강습단은 순양함, 구축함, 군수지원함 그리고 잠수함 등 최고의 전력을 자랑합니다. 항모강습단은 독자적으로 해상초계와 미사일 방어가 가능하며 대공, 대함, 대지 공격 등 모든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순양함은 수직발사대 60개를 장착하며 대공미사일(SM-2, SM-6)을 탑재해 항공기와 미사일 공격을 방어하고 순항미사일(BGM-109 토마호크)을 발사할 수 있어 1700㎞ 밖에서도 지상 표적을 공격합니다. 항모전단의 토마호크 미사일은 평양의 군 지휘부를 비롯한 주요 표적을 타격할 것입니다. 미군이 2003년 이라크전쟁을 시작할 때도 토마호크 미사일을 발사해 이라크의 전쟁 지휘부와 레이더를 파괴한 후 항공모함에서 출격한 전폭기가 공중 및 지상을 모두 장악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까지 한반도에 항공모함을 보낼수도 있다고 합니다. 영국 정부가는 북한과 미국 간 전쟁이 일어날 경우에 대비해 대응방안을 마련할 것을 군에 지시하면서 계획이 만들어지고 있는데 현재 시험 항해 중인 최신 항공모함 HMS 퀸엘리자베스함의 활용까지 동원될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영국 현지의 언론에서도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발할 경우 HMS 퀸엘리자베스함은 항모의 전투기 비행시험을 거치지 않은 상태임에도 투입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HMS 퀸 엘리자베스함은 승조원 1650명(수병 850명, 항공요원 800명)이 탑승할 수 있는 6만5000t급으로 F-35B 스텔스 전투기 36대를 비롯해 중형 대잠수함 헬기와 공격헬기, 수송용 헬기 등 항공기를 최대 60대 탑재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과하고 지금까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 과정을 보면 올해 말 북한은 핵무기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한반도에 긴장감은 최고조로 올라갈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현재 미 해군 제7함대 관할 지역에는 주둔함인 로널드 레이건함 외에 시어도어 루스벨트함이 미 본토에서 출발해 7함대 작전 구역에 진입해 있으며, 페르시아만 쪽에서 작전을 하던 니미츠함 역시 최근 합류했습니다.

 

 

이는 현재 한반도 주변에 모인 3개 미 핵 추진 항모전단의 합동 훈련이 실시 될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미 항모 3척이 7함대 작전 구역 내에서 훈련을 실시한 건 2007년이 마지막이였습니다. 그래서 북한은 잔뜩 긴장한 모습이며 미국을 비난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긴장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과거 미 항모 3척 이상이 한 전략지역에 모인 건 전쟁을 수행할 때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입니다. 1991년 걸프전에서는 항모전단 4개가 투입됐고 2001년 9ㆍ11 테러 직후 보복작전인 아프가니스탄 침공에서는 항모가 3척 동원됐으며 2003년 이라크 전쟁에는 5개 항모가 참여했습니다. 이렇듯 북한이 도발 수위를 계속 높여간다면 미국을 비롯해 영국의 항공모함까지 한반도를 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