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상륙작전 능력을 자랑하는 강습상륙함 TOP10
강습상륙함은 적의 해안을 급습하여 아군 해병대 병력을 상륙시킬 목적으로 운용하는 대형 군함으로 헬리콥터, 상륙용 공기부양정을 운용하며 선미의 웰덱(well deck)이라고 부르는 선박출입구를 갖추고 있습니다. 덕분에 기존의 상륙함에 비해서 더 빠르고 헬리콥터로 공중 사격지원까지 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고의 상륙작전 능력을 보유한 강습상륙함 TOP10을 소개합니다.
10 이탈리아∥산 조르조급 강습상륙함
이탈리아 해군의 산 조르지오급 강습상륙함은 현존하는 강습상륙함 중 세계에서 제일 작습니다. 산 조르지오급은 대잠헬기를 3대 운용할 수 있으며 20대의 전차 및 36대의 궤도형 장갑차를 대대병력을 포함하여 수송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일본 오오스미급과 유사한 점이 많은 강습상륙함으로 알제리에 개량형 1척을 수출하기도 하였습니다.
9 중국∥유자오급 강습상륙함
중국은 공식적으로 대만 수복을 포기하지 않고 유지하면서 상당한 수의 상륙함을 건조해왔습니다. 그리고 이 유자오급의 신형 강습상륙함의 숫자를 꾸준히 늘리고 있습니다. 유자오급은 미국의 샌 안토니오급과 유사한 외형을 가지고 있으나 배수량 면에서는 좀 더 작지만 도입단가는 샌 안토니오급의 1/3 수준입니다. 그리고 중국의 장카이급 호위함과 같은 적극적 스텔스 설계가 적용되어 생존성이 향상되었습니다. 그리고 중국 상륙함정 중 최초로 헬기 격납고와 고유의 수송 헬기를 탑재한 함정이며 최대 4대의 헬기를 탑재 할 수 있습니다.
8 영국∥오션급 강습상륙함
1억 5,400만 파운드의 비용을 들여 1995년 11월 11일에 진수하고 1998년 9월 30일에 영국 해군의 군함으로서 취역하였습니다. 시 킹 중형 수송헬기 12대 및 링스 헬리콥터 6대를 탑재가능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영국 육군의 아구스타 웨스트랜드 아파치 및 CH-47 대형 수송헬기도 운용가능합니다. 하지만 상선 기반 설계로 인한 운용 한계점 때문에 2018년 퇴역이 확정되어 있으며 퇴역 후 브라질에 판매하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7 일본∥오오스미급 강습상륙함
일본이 처음으로 건조한 강습상륙함입니다. 오오스미급은 헬기의 최대 운용능력이 10기가 안 되며 주력 전차또한 10여대를 실을 경우 헬기 운용에 문제가 생기고 LCAC 운용에도 제약이 따릅니다. 헬기를 운용하지 않을 경우 웰독내의 전차,LCAC외에도 넓은 갑판을 이용하여 물자를 싫어 나를 수 있는데 특히 페트리어트를 수송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3척이 건조, 취역했으며 유사시 육상자위대의 주변 도서 탈환작전에 투입될 것입니다. 예상되는 작전지역은 센카쿠 열도와 북방 4도, 그리고 쓰시마 섬입니다.
6 스페인∥후안 카를로스 1세 강습상륙함
2005년 스페인의 나반티아 조선소에서 건조를 시작해 2010년 10월경에 취역한 강습상륙함으로 함명은 전 국왕인 후안 카를로스 1세의 이름에서 따왔습니다. 강습상륙함은 스키점프대와 넓은 격납고를 갖추고 있어 AV-8B 해리어 II의 운용이 가능하여 경항공모함으로도 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리어의 노후화로 인해 F-35B를 도입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지만 도입시기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5 호주∥캔버라급 강습상륙함
스페인의 후안 카를로스 1세급과 같은 스펙의 캔버라급입니다. 캔버라급은 최대 18대의 항공기를 탑재할 수 있기 때문에 호주는 차기 전투기로 F-35A의 도입을 진행 중이며 F-35B의 도입 역시 검토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언제든지 항공모함으로로 사용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4 프랑스∥미스트랄급 강습상륙함
프랑스가 개발하여 운용 중인 강습상륙함입니다. 프랑스의 해군 전문 방산업체인 DCNS가 설계하였으며 STX 프랑스가 건조하였습니다. 지휘 및 통제 기능과 16대의 헬리콥터, 상륙정 등을 수송할 수 있는 뛰어난 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만재 배수량은 21,300톤이며 길이는 199m나 됩니다. 러시아에서도 이 강습상륙함을 도입하려고 했으나 무산되었고 이집트는 2대를 도입하였습니다.
3 대한민국∥독도급 강습상륙함
대한민국 해군이 보유하고 있는 유일한 강습상륙함이자 제7기동전단과 한국 해군 전 함대를 총괄하는 기함입니다. 독도함은 거대한 함체 내부에 작전지휘 시스템은 말할 것도 없고 종합병원 수준의 의료설비와 PX, 체력단련실 등 편의시설을 갖추어 놓고 있으며 후방도크가 있는 설계로 항공대 운영보다 호버크래프트의 운용을 더 중시하고 있습니다.
독도함의 수송 능력은 헬리콥터 7대, 전차 6대(공기부양정 탑재까지), 상륙돌격장갑차 7대, 트럭 10대, 야포 3문, LSF-2 고속상륙정 2척, 승조원 300명, 상륙군 700여 명을 동시에 수송 할 수 있습니다. 2번함(마라도함)은 2018년 4월 진수식에서 첫선을 보이고 시운전과 시험평가 후 2020년까지 전력화 될 계획입니다.
2 미국∥와스프급 강습상륙함
미국 해군에서 운용하고 있는 강습상륙함으로 만재배수량은 41,150톤으로 배수량만 따지면 다른 국가에서 운용하는 대부분의 항공모함보다도 큽니다. (프랑스 샤를 드 골, 러시아 쿠즈네초프 제외) 헬리콥터뿐만이 아니라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고정익 전폭기까지 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강습상륙함의 탈을 쓴 항공모함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와스프급은 2,074명의 전투병력과 필요한 지원장비를 탑재하며, 구체적인 장비내역은 M1A1 전차 5대, LAV-25 장륜장갑차 25대, M198 견인포 8문, 트럭 68대, 보급차량 10대 정도를 갑판 아래에 위치한 격납고 구역에 수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완전한 수술장비를 갖춘 수술실 6개, 치과 4개, 600개의 환자용 침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 미국∥아메리카급 강습상륙함
아메리카급 강습상륙함은 와스프급 상륙모함의 후계함입니다. 항공기 격납고, 항공유 및 무장 보관공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타라와급 강습상륙함이나 와스프급에 있는, 상륙용 주정 운용능력은 제외되어 선미 출입구 및 웰덱이 없습니다. 와프스급 상륙함보다 더 항공모함같은 강습상륙함입니다. 미국은 이런 거대한 강습상륙함을 11척이나 건조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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