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킬러 로봇은 사람의 간섭 없이 공격이 가능한 완전 자율살상무기(Lethal Autonomous Weapons Systems)를 말합니다. 스스로 적을 파악하고 공격하는 킬러 로봇은 더 이상 영화 속에만 등장하는 것이 아닌 현실에도 등장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킬러 로봇은 감정이 없으므로 위험한 업무에 투입할 수 있고 아군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아주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이미 네바다주 공군기지에서 지구 반대편에 있는 중동 테러조직 알카에다와 IS를 소탕하는 작전에 무인폭격기를 운용하면서 아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도 했습니다.

 

 

만약 더 뛰어난 킬러 로봇이 개발될 경우 전쟁의 규모를 더 키우고 전쟁 속도 역시 예상을 넘어설 만큼 빨라질 것 입니다. 더 큰 문제는 이런 킬러 로봇을 독재자나 테러리스트들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은 이런 킬러 로봇을 판도라의 상자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과 러시아 등 무기 강국들은 킬러 로봇 개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킬러로봇 기술이 가장 발달한 나라는 미국입니다. 미국은 이미 공중에서 비행하는 동안 기관총과 유탄 발사기로 적을 공격할 수 있는 티커드(Tikad)를 개발하였으며 키 188㎝에 체중 156㎏에 인간처럼 두 다리로 움직일 수 있는 인간형 로봇 아틀라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강력한 라이벌 러시아는 리모트 컨트롤을 통해 움직일 수 있는 무인 전차 우란-9(Uran-9)을 개발하였으며 인간의 모습과 유사한 형태로 설계되어 인공지능의 판단만으로 총을 쏘거나 수류탄까지 투척할 수 있는 이반 터미네이터를 2025년쯤 전력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개발중입니다.

 

 

그리고 최근 떠오르는 군사강국 중국은 2017년 7월 미 해군이 항행 자유 작전으로 투입한 항모전단에 맞서 글라이더 형태의 수중 드론 하이이 12대를 남중국해에 투입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기술 수준은 로봇 선진국에 비해 떨어집니다. 현재 지능형 감시경계용 로봇이나 지뢰 제거 로봇을 개발하고 있는 정도입니다.

 

 

물론 아직 100% 자율 무기 킬러 로봇이 존재하지 않지만 지금처럼 빠른 속도로 과학기술이 발전한다면 영화 터미네이터의 T-800와 비슷한 킬러 로봇의 등장은 시간문제입니다.

 

 

스티븐 호킹 박사는 “인공지능과 로봇이 급성장하면서 인간의 힘으로 통제 불가능한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며 경고하였습니다. 그리고 2017년 8월 전기차 업체 테슬라 일론 머스크 회장은 자신의 트위터에 '인공지능의 안전성을 반드시 걱정해야 한다. 인공지능은 북한보다 훨씬 더 위험하다.'며 걱정하는 글을 게재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인공지능 기술을 로봇에 활용하면 어떤 근거로 목표물을 선정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고 인간도 공격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바이러스라도 걸린다면 킬러 로봇은 인류의 가장 위험한 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노벨도 다이나마이트를 만들었을 때 인명을 대량 살상하는 무기가 되리라곤 상상도 못했습니다. 인공지능 무기는 핵무기보다 싸고 대량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위험성은 더 큽니다.

 

 

세계 많은 석학들을 비롯한 유엔과 같은 국제기관들이 킬러 로봇을 반대하고 있지만 킬러 로봇의 개발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연산 속도, 저장 공간과 같은 인공지능의 처리 능력은 이미 인간을 뛰어넘었습니다. 그런데 인간과 같은 사고 능력까지 갖게 된다면 인간의 능력을 훨씬 뛰어넘게 될 것입니다. 물론 로봇을 활용해 국방을 강화하려는 생각도 좋지만 킬러 로봇이 인간을 향해 공격한다면 그보다 큰 재앙은 없을 것입니다.

 

 

반대로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는 '인공지능은 우리 삶을 더 좋게 만들 것이며 항상 반대를 입에 달고 사는 사람들은 종말론 시나리오를 퍼뜨리는데 나는 이해를 못 하겠다'며 입장을 밝혔습니다. 실제로 현재 군사용 로봇(Military Robot)은 병력 투입이 어려운 방사능 오염 지역이나 악천후 지역에서 작전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인공지능이 우리 삶을 더 좋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인공지능이 인류의 종말을 초래한다고 생각하시나요? 현재 킬러 로봇의 등장을 막을 수 있는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가까운 미래 전장에서 영화 속 터미네이터처럼 킬러 로봇을 볼 수 있는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