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디코이(Decoy)는 말 그대로 적을 속이는 용도로 사용하는 무기들을 말합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대표적인 디코이는 전투기가 유도탄을 교란하기위해 사용하는 채프와 플레어가 있지만 지상에서 상대방을 혼돈시켜 값비싼 미사일을 소모시키는 역할을 하는 풍선 디코이가 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당시 야포 디코이

 

디코이는 제1차 세계대전부터 사용이 되었는데 진짜 무기들 사이에 디코이를 섞어서 배치하거 디코이만 배치함으로써 적을 유인 혹은 지연시킬 수 있는 전술로 자주 사용하였습니다.

 

▲영국군 디코이 전투기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면서 디코이도 발전하게 되는데 본격적으로 폭격이 시작되면서 폭격기를 속이기 위해 전투, 전차는 물론 벙커까지도 디코이가 만들어졌습니다.

 

 

대표적인 사건으로는 나치독일의 명장으로 불렸던 에르빈 롬멜이 디코이 전차들을 엄청나게 만들어서 배치했는데 그 모습을 영국군은 후퇴를 하였던 사건이 있었습니다.

 

▲미군이 사용했던 B-26 디코이 풍선

 

시간이 지나면서 디코인는 전처럼 사용하기가 힘들지기 시작했습니다. 정찰기의 카메라는 자동차의 번호판을 읽어낼 만큼 발전했고 정찰위성은 하루에 몇번씩이나 높은 해상도의 사진을 찍어가기 때문에 디코이가 효과는 없다고 거의 모든 나라 군대가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1998년 유럽에서 발발한 코소보 전쟁당시 코소보 해방군의 도발을 계기로 세르비아군은 코소보지역을 침공하여  불필요한 학살을 일으킨 사건이 있습니다.

 

 

이에 미국과 NATO가 움직이려고 하였지만 러시아 앞마당까지 병력을 보낼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정찰위성과 정찰기를 이용하여 정밀폭격으로 전쟁의지를 꺽으려고 했습니다. 실제로 NATO 사령관은 '개미 한마리도 찾아내서 폭격을 가하겠다"며 자신들의 정찰전력을 신뢰하였고 F-117, F-16, F-111, B-52 전투기와 폭격기는 정찰기가 보내주는 정보에 따라 정밀 유도폭탄을 사용하여 20여 일간 정밀폭격을 가했습니다.

 

 

세르비아같은 나라가 미국과 NATO의 폭격을 20일이나 버티는 것 만으로도 정말 놀라운 일이였는데 더욱 놀라운 일이 종전협상이 끝나고 벌어졌습니다. 분명히 폭격에 맞아 없어졌어야 할 전차, 전투기, 보병들이 아무런 피해도 입지 않고 세르비아 본국으로 귀환하는 것이였습니다. 

 

 

그 이유는 미국과 NATO가 20여 일간 폭격을 가한 대상이 전부 풍선으로 만든 전차, 보병, 전투기 디코이였던 것이였습니다. 그렇게 이 사건을 계기로 다시 각국의 군대에서는 디코이를 더욱 적극적으로 배치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러시아, 중국 그리고 북한까지도 현지에 연구원을 파견해 디코이 기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프전 당시 미국이 속은 스커드 미사일 디코이

 

러시아 방공미사일 체계 S-400 풍선 디코이

 

▲러시아군 최신 전투기 디코이

 

러시아가 이런 디코이 제작의 선두주자로 10cm급 해상도의 정찰위성까지 속일수가 있으며 전파반사특성까지 완벽히 재현하여 가까이서 눈으로 확인하지 않는 이상 구분이 힘들며

 

 

전차 디코이 경우 해치가 열리거나 포탑도 돌아갑니다.

 

▲러시아군 군용 트럭 디코이

 

 

중국의 경우는 대만군과 언제 전쟁을 치룰지 모르기 때문에 대만이 운용하는 F-16A 디코이까지도 만들어 놓았으며

 

 

 

기술력에서 빠질 수 없는 미국도 디코이를 만들었는데 위에 사진에 전투기 2대중 한대는 진짜이고 한대는 풍선 전투기입니다.

 

▲우리의 주적 북한의 디코이

 

북한군도 디코이를 설치해놓았고 주기적으로 정찰위성과 정찰기를 통해 북한군 디코이의 위치를 파악하려고 하지만 몇달째 제자리를 지키고 있어서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가까이서 보는 북한군 전투기 디코이

 

중요한 것은 북한군 실제 전투기나 전차도 기름이 없어 움직이지 않기때문에 움직이는 모습을 보는 것도 어렵다고 합니다.

 

▲돌과 흙, 나무로 만든 북한군 전차 디코이

 

 

현재로는 북한의 디코이 기술이 소꼽놀이 수준이지만 중국과 러시아에서 지원을 해준다면 디코이 기술 발전은 빠른 시간내에 발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