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대표적인 한국전쟁 영화이자 1100만이 넘는 엄청난 관객을 동원하며 한국 극장 개봉 전쟁영화 최고 흥행 기록을 세운 '태극기 휘날리며'에는 대한민국 국군과 북한군, 중공군이 사용하는 무기들이 많이 등장합니다. 영화의 명장면과 함께 나온 무기들은 어떤 것이 있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COLT M1911A1

 

허중사의 개인화기로 영화 초반 낙동강 전선 기습 당시 등장합니다. 중반부에서는 중공군의 개입으로 후퇴하던 중 쓰러지자 북한군 포로가 허중사를 향해 조준하지만 이를 저지하려던 한국군을 쐇습니다. 지금 현재 한국군 내에도 상당량의 재고가 있으며 전차병의 호신용 무기로 지급되거나 영관급 장교들에게 지급됩니다.

 

2. Nambu Type 14

 

영화 중반부 평양 전투 당시 일본 대좌 일행이 GAZ-67 지프를 타고 도망치려 하지만 이진태 중사(장동건)가 운전병을 사살하여 지프가 전복되었고 이때 일본 대좌는 이 권총으로 이진태와 몸싸움을 벌입니다.

 

3. M3 그리스 건

 

중반부 평양 전투 당시 한국군이 북한군을 향해 사격을 가하는 장면에 등장합니다.

 

4. PPsh 41

 

6.25 직전 북한에서는 PPSh-41 를 자체생산하기 시작하였으며 6.25 남침의 상징인 기관단총입니다. 막강한 근거리 화력으로 한국군에게는 공포의 대상이였으며 영화 초반부터 마지막 전투떄까지 자주 등장합니다.

 

5. M1 개런드

 

영화 주인공인 장동건이 자주 사용하는 소총입니다. 2000년 전에 대한민국 예비군분들은 직접보고 사용도 해보신 분들이 계실겁니다.

 

6. M1 카빈

 

초반 한국군이 지뢰 매설할 때 엄호하는 모습에 등장하며 낙동강 전투, 평양 전투때도 등장합니다. 중반부에 서북청년단 대원들이 국민보도연맹 회원들을 학살할때도 등장하는데 서북청년단들은 30발 탄창 버젼을 사용합니다. 한국전쟁 이후 거의 50만 정에 달하는 M1카빈이 한국군에 공급되어 익숙한 소총입니다.

 

7. M1917 브라우닝 기관총

 

영화 마지막 전투에서 인민군이 된 장동건이 뒤돌아 북한군을 향해 난사하는 장면에 등장합니다.

 

8. 모신나강 소총

 

각각 M38 카빈 버전과 M44 카빈, 오리지널 M91/30버젼이 등장하며 각각 부한군과 중공군이 사용합니다. 아직까지 북한군 말단 부대에서는 굴러다닌다고 합니다.

 

9. 스프링필드 M 1903A4

 

M8 그레이하운드 장갑차에 올라탄 한국군 병사들이 들고 등장합니다.

 

10. 맥심 기관총

 

소련제 수냉식 맥심 기관총은 북한군이 중화기로 사용하는 모습이 자주 등장합니다.

 

11. 브라우닝 중기관총

 

평양 전투와 마지막 전투당시 셔먼 전차에 장착된 모습으로 등장하였습니다.

 

 

12. DP-28 기관총

 

영화 낙동강 기습 전투당시 등장하였으며 평양 전투에서는 장동건이 노획하여 북한군 기관총 진지를 박살냈습니다.

 

13. KPV 기관총

 

영화 후반 전투당시 미군 전투기가 북한군 진지를 초토화 시킬때 북한군 병사들이 대공 기관총으로 사용하였습니다. 실제로 6.25 당시 저공비행하는 미군기들을 자주 위협했던 기관총입니다.

 

14. M20 수퍼 바주카

 

영화 평양전투 당시 한국군 중화기 사수가 북한군이 있는 건물을 향해 발사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실제로 한국전쟁 당시 중공군 전차들을 박살내는데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15. M2 화염방사기

 

영화 중반부 탕관총의 탄광 입구에 숨어있는 북한군 잔존병력을 색출하기 위해 등장합니다. 이 화염방사기는 태평양 전쟁과 한국전쟁에서 자주 등장하였습니다.

 

16. M24 막대형 수류탄

 

영화 초반 낙동강 기습전투당시 등장하며 평양 전투에서 장동건이 이 수류탄으로 북한군을 박살냅니다.

 

17. MK.2 수류탄

 

한국군 메인 수류탄으로 등장하며 영화 중반부 서북청년단이 진태(장동건)의 약혼녀인 영신을 죽이려고하자 장동건이 서북청년단 대원을 협박하면서 등장합니다. 이 수류탄 외관때문에 붙은 별칭은 파인애플입니다.

 

18. M38 지프

 

낙동강 기습 전투 이후 사단장이 타고 나오며 자주 등장합니다.

 

19. M4A3 셔먼 전차

 

평양 전투와 최후의 전투 당시 등장합니다.

 

20. F4U 콜세어

 

최후의 전투에 한 편대가 등장하여 북한군 참호와 진지를 무참히 파괴하며 그 중 한대는 피격당해 기관총 진지를 향해 돌진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한국전쟁에서 정말 큰 활약을 한 고마운 전투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