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이제 겨울의 끝자락입니다. 날씨가 점점 풀리고 있어서 주말이 되면 나들이 생각이 나게 됩니다. 봄이 오면 벚꽃이 가득 피고 따스한 바람이 살랑살랑 불어오지만 우리가 원하지 않는 것도 오곤 합니다. 바로 졸음입니다. 하지만 춘곤증에 계절 봄철에는 졸음운전으로 하루 평균 7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겨울철보다 훨씬 높으며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망률보다 7배나 더 높습니다. 운전자가 약 3초 정도를 깜박 졸 경우 시속 60km/h인 차량은 약 50m를, 시속 100km/h인 경우 약 80m를 눈을 감고 질주하는 것과 같습니다. 춘곤증 계절! 봄나들이 갈 때 졸음운전을 피하는 방법 12 가지를 소개합니다.


 

   지속적인 환기

 

일반적으로 사람은 뇌에 산소공급이 부족하면 잠이옵니다. 사방이 막혀 있는 자동차 실내는 산소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봄철 운전 시에는 창문을 열어 지속적으로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약은 NO!

 

요즘 날씨는 낮에는 따스하고 밤에는 쌀쌀하기때문에 감기에 걸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감기약에는 졸음을 유발하는 '항히스타민제'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감기를 낫게 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졸음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감기약이나 해당 성분이 들어있는 약을 드신 후에는 장시간 휴식을 취한 뒤 운전을 해야합니다.


 

   고속도로에서 더 주의

 

핸들 조작이 많지 않은 고속도로의 경우 코스 변화가 적기때문에 운행할 때에는 졸린 몸에 최면 효과까지 겹쳐 졸음에 빠질 수 있습니다. 특히 일정 간격으로 서 있는 가로등, 가로수가 시야에 들어왔다가 사라지는 것을 반복하면서 마치 최면에 걸리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줄 수 있으니 더욱 조심하셔야 합니다.


 

   졸음쉼터

 

참기 힘든 졸음이 쏟아지면 몸이 수면을 필요로 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졸음쉼터는 졸음운전 방지 및 휴식공간 제공을 위해 200개가 넘는 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 가까운 졸음쉼터나 휴게소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or 초콜릿 먹기

 

보통 졸릴 때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커피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잠을 쫒아내기에는 커피도 좋지만 초콜릿 또한 효과도 좋습니다. 커피나 초콜릿 속에 함유되어있는 카페인은 우리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정신을 맑게 해주어 졸음운전 예방에 좋습니다.


 

   뇌자극 운동

 

차가 많이 막히거나 단순한 직진도로가 나올 경우 운전자는 지루해져서 졸음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머리 뒷쪽 목덜미 부분을 손으로 마사지 해주거나 혀 끝부분을 입천장에 붙이고 입 안 구석구석을 마사지해준다는 생각으로 혀를 움직여주면 뇌가 자극이 되어 졸음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음악 or 대화

 

졸음이 밀려오면 리듬 있는 음악을 듣거나 노래를 따라 부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더 좋은 방법은 동승자와 대화를 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충분한 수면

 

운전자는 자신의 체력이나 운전실력 등을 과대평가 하지 말고 장거리 운전을 앞둔 전날에는 과음이나 과로는 피하고 잠을 충분히 자두는 게 좋습니다.


 

   비타민C 섭취

 

졸음운전의 대표적인 원인이 되는 춘곤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그중 딸기가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딸기 3~4개의 섭취로 하루 비타민C 섭취 권장량을 채울 수 있을 정도로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귤의 2배, 사과의 10배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10  상쾌한 방향제

 

페퍼민트처럼 상쾌한 향이 나는 방향제는 머리를 맑게 하고 졸음을 쫒는 데 도움이 됩니다.


 

  11  포만감 NO!

 

많은분들께서 졸음을 가장 많이 느끼는 시간이 바로 점심시간 직 후 입니다. 그 이유는 점심을 먹은 포만감이 그대로 전해지기 때문에 몸의 활동량이 떨어지고 늘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12  히터/에어컨 바람

 

일교차가 큰 봄철에는 새벽 시간때에 히터 바람, 낮 시간에는 에어컨 바람 송풍구를 눈으로 향하지 않도록 하고 1시간마다 차창을을 열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Bonus  졸음운전 퇴치도구

 

인터넷을 찾아보면 몸에 붙이는 졸음방지 패치나 졸음방지 알림기, 지압봉, 목베개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두 즐겁고 안전하게 운전하세요!

 

▼좋은정보를 빠르게 받아 보세요! 클릭

"김씨네" 스토리 채널

즐겁게 보셨다면 ↓↓공감♡한번씩 부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