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작은 접촉사고나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면 누구나 충분히 당황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 당황하지 않고 교통사고 보험처리를 잘해야 합니다. 보험사의 역할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물적&인적 피해에 대한 원상복구 비용을 가해자가 부담해야 할 보상금 지불을 대신 해주는 역할입니다. 사거가 나면 보험사에서는 자사 고객들의 과실을 낮추려고 노력합니다. 만약 당신이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험처리를 잘하는 방법의 순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무조건 증명자료를 남긴다.

 

교통사고가 나면 당황하지 말고 최대한 침착함을 유지한채로 사고 현장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남겨놔야 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카메라로 사고현장을 찍어놔야 합니다. 혹시 뒷차량이 빵빵거리거나 고함을 지를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바로 사고현장을 벗어나는 행위는 하시면 안됩니다. 자료를 완벽하게 남겨놓고 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사고현장 완벽하게 증명하는 방법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고 현장을 찍어두는 것 외에 필요한 장비들이 있습니다. 바로 페인트 락커입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교통사고 표시용 스프레이를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 차량과 내 차량의 4바퀴에 표시하고 차량 넘버도 바닥에 적어놓습니다.


 

 

3. 블랙박스는 보험사에게 전달

 

블랙박스는 보험사 담당자에게 꼭 전달해야 합니다. 과실여부의 판단 근거에 중요한 자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4. 사설 견인업체 조심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112에 신고하면 경찰보다 더 빠르게 및의 속도로 나타나는 견인렉카가 있습니다. 이 사설업체한테 맡기면 견인비 & 수리비 폭탄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차 보험에는 기본 보장 내용중에 일반적으로 10km까지 무료 견인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후 연장되더라도 큰 금액은 아니기 떄문에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보험사와 협약된 정비소는 NO!

 

차량 정비소에 입고시켜야 하는 상황이라면 보험사와 협약된 정비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모든 보험사가 그런것은 아니지만 보험사와 협약된 지정 정비소로 가게되면 저렴한 비용으로 차량을 수리하는 쪽으로 처리하는게 대부분입니다. 비용을 적게 들이는 만큼 내 차를 제대로 수리한다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보험사에서는 차를 제대로 복구시키는 것보다 최대한 저렴하게 수리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비소는 평소 자주가는 단골 정비소나 해당 자동차 브랜드의 공식 정비소로 입고하는 편이 훨씬 좋습니다.


 

6. 미미한 사고는 청구포기

 

가벼운 접촉사고는 보험처리를 먼저하고 상황에 따라서 청구진행 or 청구포기를 할 수 있습니다. 보험처리를 진행해보고 이후에 청구액에 따라서 추후 할증될 보혐료 손익을 계산해봐야 합니다. 만약 자비 처리가 더 낫다면 보험사에 청구포기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가볍거나 미미한 사고임에도 집요하게 보상요구를 하거나 터무니없는 수리 비용을 요구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안전운전, 방어운전하시고 만약 사고가 나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보험사를 불러서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