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쿠바 위기, 베트남전, 걸프전 등 굵직굵직한 현대사의 순간마다 미국 군사력을 상징해온 항공모함이 바로 사라토가호 USS Saratoga (CV-60)입니다. 사라토가호는 냉전이 한창이던 1956년 취역해 1994년 퇴역한 사라토가호는 길이 324m, 폭 76.3m의 비행갑판, 시속 35노트(70㎞), 탑재 함재기 70~90대, 탑승 승무원 5,500명의 대형 항공모함이였습니다.

 

 

이 사라토가호는 중동과 인연이 정말 깊었습니다. 베트남전 이후 한동안 세인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졌던 이 항모가 다시 유명해진 것은 1986년 이탈리아 여객선 아킬레 라우르호 납치사건때문이였습니다. 당시 지중해를 항해 중이던 여객선을 4명의 팔레스타인 테러범들이 탈취하였고 납치되어있던 유대계 미국인 탑승객을 살해하면서 지중해 해역을 담당하는 6함대 소속 사라토가호가 긴급출동하였습니다.

 

 

사건 중재에 나선 이집트 정부는 테러범들의 신병을 넘겨달라는 미국의 요구를 거부하였고 테러범들을 여객기에 탑승시켜 이들의 최종 목적지였던 튀지니행을 허용하였습니다. 이에 화가 난 미국은 사라토가호에서 F-14 톰캣 전투기를 발진시켰고 이후 튀니지로 향하고 있던 테러범들의 여객기를 공중납치해 이탈리아의 사고넬라 미군기지로 강제 착륙시켰으며 그 다음 테러범의 체포를 시도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당시 여객기 내에는 테러범들의 호송 임무를 맡은 이집트의 최정예 특수부대 777부대원들도 타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상황은 미 대통령의 특명으로 현장에서 테러범 제압을 기도하던 미 합동특수전사령부 소속 데브그루 요원들과 이집트의 777부대원들 사이에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으로까지 발전되었습니다. 그러나 이탈리아 정부의 강력한 요구로 테러범들의 신병은 이탈리아로 넘겨졌으며 데브그루 요원들은 결국 빈손으로 현장에서 철수하게 되었으며 이 사건의 주범이었던 아부 아바스는 결국 미국의 이라크 침공 직후인 2003년 4월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 외곽에서 JSCO에 체포되게 됩니다.

 

 

이 뿐만아니라 사라토가호는 일명 '사막의 폭풍작전'으로 잘 알려진 1991년 걸프전에서도 홍해에서 활약하였습니다. 그러나 사라토가는 취항 직후 독일 화물선과 충돌한 것을 시작으로 여러 사고를 겪었습니다. 특히 1987년 사라토가호에서 발진한 톰캣 전투기가 오인 발사한 공대공 미사일로 미 공군 소속 RF-4C 정찰기를 격추했으며 걸프전 직전에는 이스라엘 하이파 근처에서 승무원들을 태운 운반선 사고로 21명이 목숨을 읽기도 하였습니다.

 

(우측이 사라토가호)

이후 시간이 지나 미 해군은 퇴역한 사라토가호를 해상 군사 박물관으로 사용하려고 했으나 예산 문제로 실행하지 못한 채 고철 덩어리로 남겨두었다가 2014년 폐선 처리 전문업체 ESCO 마린사에게 해체 비용 약 10원을 주고 계약하면서 미국 군사력의 상징이었던 사라토가호는 역사속으로 사라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