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네바다 핵실험장은 미국 네바다 주에 위치한 핵실험을 하는 장소입니. 라스 베가스 북서쪽 105 km에 위치해 있습니다. 1950년 12월 18일 해리 트루먼 대통령이 넬리스 공군 사격장 부지 안에 1800 평방킬로미터 (5.44억 평, 서울의 5배 이상)의 면적으로 창설했습니다. 1951년 1월 11일 정식으로 네바다 핵실험장으로 설정되었습니다. 관리는 미국 에너지부에서 맡았습니다.

 

 

현재 명칭은 Nevada National Security Site이고, 구 명칭은 Nevada Test Site입니다. 잘보면 곳곳에 핵실험을 감행한 흔적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또한, 조금 위에서 옆으로 가보면 51구역이 있습니다.

 

 

그리고 1951년 1월 27일 1 kt 핵폭탄으로 네바다 핵실험장 최초의 핵실험을 하였습니다. 이후 1952년 영국도 핵실험에 성공을하자 미국은 더욱 강력한 핵무기가 필요하였고 1952년 4월 23일 대규모 핵실험을 네바다 핵실험장에서 하엿습니다.

 

 

1950년대 네바다 핵실험장에서 발생한 버섯 구름은 160 km 거리에서도 볼 수 있었습니다. 105 km 떨어진 라스 베가스 시내의 호텔에서 버섯 구름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배우 존웨인과 수잔 헤이워드

 

하지만 문제가 되었던 사건은 미국 핵실험장소 네바다에서 200km 떨어진 유타 사막지대에서 영화촬영을 위해 스탭과 배우들이 몰려있었는데 이곳에는 유명한 배우 존 웨인과 수잔 헤이워드가 함께 있었습니다. 영화 '정복자'를 촬영하였는데 촬영 후 영화 스탭과 배우 그리고 엑스트라들에게 이상한 일들이 벌어지기 시작했습니다.

 

1957년 네바다의 핵실험 효과실험을 위해 투입된 무인 비행선

 

네바다 지하 핵실험장 입구

 

배우 존 웨인은 폐암으로 사망하였고 여배우 수잔 헤이워드는 피부암, 자궁암, 유방암에 걸렸으며 영화스탭의 절반이 백혈병에 걸렸습니다. 범인은 바로 네바다 핵실험장의 실험으로 인해 바람을 타고 방사능물질이 유타 사막지대로 몰려와 흙먼지를 뒤집어쓴 스탭과 배우, 엑스트라들은 방사능물질에 샤워하듯 생활하다 이런 비극이 발생하였습니니다.

 

1958년 네바다 핵실험모습

 

1951년 부터 1992년 까지 928회의 공지된 핵실험을 하였으며, 그 중 828회는 지하 핵실험이었습니다. 그러나, 실제 기폭수는 동시 혹은 다중 핵실험으로 실험한 핵폭탄 횟수 1021번입니다. 이 실험으로 발생한 거대한 폭발음이나 지평선 위로 피어오르는 거대한 버섯구름으로 인근 주민들은 불안해했습니다.

 

 

수많은 핵실험으로 인해 방사성 낙진등으로 인한 방사능 중독에 심각성이 대두됐고 평화 운동이 일어나면서 미국은 지난 1992년 이후 임계 핵실험을 더이상 하지 않기로 하고 네바다 사막에 있던 수많은 장비를 파괴하였습니다. 아직도 네바다 핵실험장에는 20년 정도의 반감기를 가진 방사성 폐기물처분장이 존재하며, 또한 실험장중 한곳엔 EPA의 연구용 농장이 존재합니다.

 

 

우주에서 촬영한 네바다 핵실험장

 

미국 지리정보시스템업체 '에스리가 제작한 이 인터렉티브(양방향) 지도는 미군이 지난 수십 년간 네바다 사막에서 시행한 핵실험의 흔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단 크레이터

 

이 중 가장 큰 분화구인 '세단 크레이터'는 1962년 7월 6일 미군이 핵무기를 굴착에 이용해 저수지와 같은 민간 용도로 이용할 수 있는지 실험하면서 발생하였습니다. 194m 깊이의 땅속에서 폭발한 핵무기는 TNT 10만 톤과 맞먹는 위력으로 이후 발생한 분화구의 깊이는 91m로 지구 상에서 인류가 만든 가장 큰 분화구라는 오점을 남겼습니다.

 


2015년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새로운 핵실험을 위한 터널 굴착공사에 나섰다는 징후가 포착될 무렵 미국은 네바다 핵실험장에서 소형 핵무기 실험을 하였습니다.

 

 

미국이 실험한 소형 핵무기는 미국 정부가 30년간 1조 달러 (약 1천2010조원)을 투입해 추진하는 핵무기 현대화 작업의 결과물이었습니다. 브라이언 매컨 전 국방부 정책차관은 "신형 B61 핵폭탄과 같은 무기 현대화가 전략전 안정성을 높일 것"이라며 오바마 정부가 지난 10년간 전세계 핵위협을 줄이는 데 기여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핵실험 당일 백악관은 도발에 적당한 반응을 할 것이며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을 보호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의 차기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도 미국은 중공에 압력을 가해 중국이 북한의 핵실험 연구를 철회하도록 압박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미국이 만든 소형 핵무기 B61은 지하 깊숙이 숨어있는 북한의 핵무기 시설을 민간 피해를 최소화하여 타격 목표를 아주 정확히 조준할 수 있을것으로 보여집니다.

 

▼관련 추천글링크▼

전쟁으로 인류가 멸망할뻔했던 날

인류에서 가장 강력한 핵무기 TOP6

UN상임이사국 5개국의 핵무기

즐겁게 보셨다면 ↓↓공감♡한번씩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