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NATO 코드명은 하인드(Hind)로 궁둥이, 혹은 암사슴을 뜻합니다. 러시아식 코드네임은 Крокодил(크로코다일)입니다. 별명은 '사탄의 마차'입니다. 1969년 9월 첫 비행에 성공하였으며 1972년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갔습니다. 베일에 가려졌던 1973년 봄 Mi-24는 동독 지역의 구 소련군에 배치되면서 서방 세계에 알려졌습니다.

 

 

처음부터 중무장을 염두에 두고 개발하였는데 조포탑형 12.7mm 4연장 개틀링건을 장착해 공격헬기로서의 면보를 갖추었으며 후기형인 Mi-24P 하인드 F 공격의 동체 좌측에는 전차의 장갑도 관통시킬 수 있는 강력한 30mm GSH-30K 기관포 2문을 장착하였으며 엔진도 고출력이였습니다.

 

 

덕분에 소련 조종사들 사이의 별명은 летающий танк(날아다니는 전차)였습니. 무지막지한 크기로 인해 느리다는 인식이 있지만 사실 공격 헬리콥터 중에서도 상당한 고속을 냅니다. 링스가 기록을 깨기 전까지 80년대에 최고 360km라는 대기록을 세웠습니다.

 

 

소련은 Mi-24 소련-아프가니스탄 전쟁에 투입하였는데 초기 운용 결과 화력은 매우 만족스러웠던 반면 수송 능력은 문제가 많았습니. Mi-24에 병력을 태우면 무게가 무거워져서 기동성에 제약이 생겨 '공격 헬리콥터'로써의 능력 또한 떨어졌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의 고산지대에서는 공기밀도가 낮아져 헬리콥터의 출력이 떨어지기 마련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Mi-24의 조종사들이 병력 탑승칸의 방탄판을 떼어서 무게를 줄이는 일도 있었다고 합니다.


Mi-24의 남는 수송 공간은 탄약을 싣는 식으로 운용되었습니다. 수송헬기를 호위하다 화력을 다 쏟아부으면, 안전한 곳에 착륙해서 재장전 후에 다시 화력 지원을 했습니다. 몇 십~몇 백km 떨어진 기지까지 돌아갈 필요없이 바로 돌아오니 지원받는 지상군 입장에선 매우 믿음직스러웠습니다.


특히 아프가니스탄에서 Mi-24의 로켓을 이용한 광역공격은 적 지상군을 실질적으로 제압하는 효과 이외에도, 사기를 크게 꺾는데 한몫했습니. 이 때문에 신나게 쏟아붓고 재보급받으러 기지로 가다 지상군의 지원요청을 받은 Mi-24가 아프간 저항군 머리 위에 등장하자 줄줄이 도망쳤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초기에 아프가니스탄 저항군들은 별다른 대공화기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고도 900m 부근에서 저속으로 대기하다가 반군들이 나타나면 급강하하여 클러스터 폭탄, 57mm 로켓, 23mm 기관포 등 엄청난 화력으로 적을 제압하고 돌아가는 형식을 사용했습니. 압도적인 공격력을 보였지만 적이 대공화기를 가지고 있을 때에는 불가능 했습니다.
CIA가 아프가니스탄에 스팅어 지대공 미사일을 제공하면서 이야기가 달라졌습니다.

 

 

소련군은 맨패즈 공격에 충격을 받고 바로 전술을 바꾸었습니다. 목표 획득을 위해 한 대가 고고도로 정찰하고 나머지는 저고도에서 고속으로 이동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반군과 7~8km 떨어진 곳에서 대기하다가 정찰대가 적을 발견하면 100m 이하의 고도, 1500m 이상 거리에서 공격을 가하여 적을 섬멸했습니다. Mi-24는 상당한 중장갑을 바탕으로 스팅어에 한두 대쯤 맞아도 추락하지않고 기지로 복귀할 수 있었습니다.

 

 

소련-아프가니스탄 전쟁 당시 반군을 우습게 본 소련군은 플레어나 적외선 교란기를 탑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반군이 스팅어를 보유하면서 상황이 변하자 Mi-24 꽁무니에 화염 방사기를 달아 교란했습니다. 이 전쟁으로 소련군은 총 800대의 헬리콥터를 상실했으며 이 중 반은 비전투 손실이었습니. 이 비율은 베트남전 당시 미군과 비슷합니.


이란-이라크 전쟁에서 헬리콥터 운용사상 드물게도 Mi-24AH-1간의 공중전, 즉 헬리콥터끼리의 공중전이 전사상 최초로 벌어졌습니. 서로 이겼다고 주장하고 하지만 의견은 분분합니다. 일부는 육중한 장갑의 Mi-24AH-1을 압도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후 러시아는 Mi-24에 공대공용 2연장 23mm포를 장착하고 공격 헬리콥터 사냥에 적합한 Ka-50을 설계했습니다. 이 전쟁에서 이라크군은 이란군의 헬리콥터 43대를 파괴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사례로 미국과 러시아는 헬리콥터간 공중전술 연구나, 공대공 미사일을 다는 연구도 했습니다.
체첸 사태에도 러시아는 Mi-24를 사용했습니다. Mi-24는 지면밀착비행을 이용하여 건물 사이 사이를 이동하며 갑자기 튀어나와 반군들을 공격하여 체첸군이 골머리를 상당히 앓았습니다. 그러나 이후 체첸 반군은 러시아 공군기지로 몰래 접근하거나 이동 중인 Mi-24에게 맨패드, 대구경 저격총을 이용해 장거리 저격을 가하는 방식으로 몇 대를 파괴하며 대응하였습니.

러시아는 Mi-24 하인드 공격헬기를 야간작전능력과 항공전자장비를 개량한 Mi-35 공격헬기를 개발하였습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ATE사는 Mi-24 하인드 공격헬기를 기반으로 서방제 항공전자장비와 남아프카공화국이 자체 개발한 무장을 탑재한 Mi-24 Mk, V 슈퍼 하인드 공격헬기를 개발하여 알제리 공군에 수출하기도 했습니다

 

 

첨단 헬기들이 등장하면서 Mi-24 하인드 공격헬기는 과거와 같은 명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있지만 중동과 아프리카 등의 분쟁지역에서는 여전히 위협적인 화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관련 추천글링크▼  

헬기특수부대 밤의추격자

보잉이 제시한 치누크헬기에 장점 

엄격한 선발기준 러시아의 소녀군사학교

즐겁게 보셨다면 ↓↓공감♡한번씩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