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딘 E. 헤스(Dean E. Hess) 그가 한국과 인연을 맺은 계기는 다름아닌 한국전쟁이였습니다. 전쟁이 발발하자 미국 내에서는 이승만 정부의 군사원조 요구를 계속해서 무시하는 미 정부를 갈구는 목소리가 높아졌고, 결국 미 트루먼 정부가 구색맞추기용으로 한국 공군을 지원할 제6146군사고문단을 창설하면서 그 책임자로 임명된 것이 그 시작이었습니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 P-47 전투기 조종사로써 그 스스로의 능력을 입증한 숙련된 조종사였습니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에도 군에 남았고, 한국 전쟁이 터지자, 제2차 세계대전과는 다르게 진정한 평화를 위해 한국전쟁에 참여하였던 것입니다. 사실 미군에게는 어디까지나 구색맞추기용이었으므로, 그냥 적당히 구색만 세울 작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부의 의도를 알아챈 딘 헤스 소령은 부하들을 설득해서 이 바우트 원 대대를 끝까지 키워내고 말겠다고 결의했습니다.

 

 

 

 

그가 한국에 도착했을 때, 물자는 당시 진흙탕이였던 비행장에 착륙한 C-47 수송기 안에 있던 자재들이 다였습니다. 그에겐 방어를 위한 무기조차 충분하지 않았고, 건축 자재는 물론, 잠을 잘 천막의 부품, 심지어는 식량마저 부족한 상황이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을 맞이하러 온 제 24 보병 사단에 속한 직속 보급 장교의 도움으로, 비행장을 하나 둘씩 바꿔나가며,  일본에서 올 열 대의 대한민국 공군 소속 F-51과 조종사들을 맞이할 준비를 합니다.

 

▲이후 공군 최초의 태극 무공훈장을 수여받은 이근석 대령

 

이근석 대령(준장)의 지휘 아래 열 대의 F-51이 도착하였고, 헤스 소령은 이들을 보조하며 그들의 임무를 성공적으로 이끌었지만, 이근석 대령은 남하하는 북한 전차들을 격파하다가 지상과 전면 추락하여 전사하게됩니다. 순식간에 공군 전력 10%를 잃게 된 대한민국 공군, 즉 남은 대원들은 큰 상실감에 빠졌습니다.

 

 

 

딘 헤스 소령은 그들을 대신하여, By faith i fly, 즉 신념의 조인이란 글을 내달고 직접 출격하기에 이릅니다. 그들의 몇몇 부하들은 그럴 필요가 있냐며 그를 말리고, 또 항의했지만 헤스 소령은 동료 한 명과 함께조종석에 올라 북한군 일개 기계화 사단을 괴멸시키는 기염을 토합니다.

 

 

 

그 후, 그는 여전히 조종사들을 보조하며 '바우트 원' 계획의 완성을 점차 완성해갔지만, 1951년 1.4후퇴 당시 서울이 무너질 위기에 처하자 러셀 블레이즈델 중령이 고아들을 탈출시킬 방법을 찾았고 여기에 딘 헤스 소령이 합세하여 제주도로 탈출시킬 계획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수송기들이 흥남 철수에 동원되는 바람에 약속된 수송기가 도착하지 못하였고 딘 헤스 소령 부대 무전기에 긴급 통신이 도착했습니다. 그 무전은 다름아닌 블레이스드엘 중령의 긴급 무전이였습니다. 그의 무전 내용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지금 당장 데려올 수 있는 만큼의 수송기가 필요하다"

 

 

딘 헤스 소령은 즉시 F-51을 타고 김포 공항으로 와서 얼 패트릿지 소장에게 부탁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얼 패트릿지 소장에 허락으로 다음날 아침 C-54에 올랐습니다. 김포 비행장에는 무려 천 명에 달하는 아이들과 보육원 관계자들이 도착해 있었습니다. 북한군이 남하하자, 블레이스드엘 중령은 위험을 감지하고 명령에 불복종하면서, 해병대의 트럭을 이용 하면서까지 그 많은 아이들을 김포 공항에 데려왔던 것입니다.

 

 

딘 헤스 소령은 그렇게 김포 공항에 도착한 열 다섯대의 수송기를 직접 지휘하며 본인도 직접 비행기에 올라 아이들을 안전한 제주도로 후송했습니다. 964명의 아이들이 그들 덕에 목숨을 구했고, 아이들은 지금까지도 살아있습니다.

 

 

이 일이 발생한 이후 미군은 러셀 블레이즈델 중령을 명령 불복종으로 처벌하려고 했습니다. 사유는 '고아들을 구하는게 군목의 의무가 아니다'라는 것이였는데, 이에 대해 러셀 블레이즈델 중령은 당연히 해야할 일이라는 태도를 고수하였고 다행히 이 일이 기사화되면서 미국 내에 러셀 블레이즈델 중령을 칭송하는 여론이 일어나게 되면서 처벌은 피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을 떠나기전 딘 헤스

 

그리고 딘 헤스 소령은 1952년에 '바우트 원' 계획을 완성시켰고, 그의 군인 인생 처음으로 진정한 평화에 일조했습니다. 딘 헤스는 후에 "배틀 힘"이란 책을 출판하고, 그에 관한 영화를 제작하는데에도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레이크는 그를 '거짓된 영웅'이라며, 그가 그러한 일들을 통해 돈을 벌려 한다고 비판했지만, 그로 인한한 수익 전액이 모두 한국 고아들에게 전해졌다는 것을 고려하면, 그렇게 심각하게 받아들일 수준은 아닐 것입니다. 그리고 그는 2015년 3월 3일에 98세 하늘로 떠났습니다.

▲2016년 3월 4일, 대한민국 공군에서의 1주기 추모행사

 

"By faith, I fly"

"신념에 의해, 나는 하늘을 난다"

"信念의 鳥人"

-딘 E. 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