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조금 생소할수도 있고

 

모르시는분들이 많으신

 

열차포에 대해 알아보려고합니다

 

그중에서도 인류역사상 가장 크고

 

강력했었던 히틀러의

 

구스타프 열차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일단 열차포는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고 시작할게요

 

프랑스의 320mm 열차포

 

열차포(Railway gun 또는 Railroad gun)은

 

기차 선로에 놓이도록 설계된 대포입니다.

 

여러 나라에서 열차포를 제작하였는데,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크루프'(Krupp)에서

 

 제작하여 제1차 세계 대전과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독일에서 사용한

 

오늘소개할 구스타프입니다.

 

열차포 중 어떤 것은 너무 커서 대포를

 

 받치기 위해 두 개의 평행한

 

선로가 필요하기도 했습니다.

 

열차포는 바다에서의 전함과 마찬가지로 기술의

 

 발전에 의해 유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들은 거대한 크기와 한정된 기동성으로

 

 공격에 취약했고, 비슷한 하중을 항공기,

 

 로켓, 미사일로 나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열차포를 처음 제안한 것은 1862년의

 

 앤더슨(Mr Anderson)에 의해서였는데,

 

 그는 《유나이티드 킹덤》지에

 

 '국가 방어'라는 제목으로

 

 소책자를 발행하여 철갑의 열차 탄약통의

 

계획을 제안하였습니다.

 

프랑스군의 M1915 370mm 열차포

 

러시아인 레베듀(Lebedew)는 열차 차량에

 

 박격포를 장착한 것으로 보고된 1847년에

 

 최초로 열차포를 고안했다고 합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오늘의

 

주인공인 고스타프 열차포에 대해

 

알아보도록할게요!

 

가장오른쪽이 알베르트 슈페어 그리고

그옆이 아돌프 히틀러가 구스타프 열차포를

바라보고있는모습

 

재원

 

중량 : 1,305t 전장 47.3m

 

전폭 7.1m 전고 11.6m

 

운용인원

 

조작원 250명(3일간전선에서 유지하는기준)

 

철도작업원 2,500명(진지구축과 철도건설)

 

대공요원 완전편성한 2개 대공포 대대

 

기타요원 상황에 맞는 호위부대 추가

 

구경 800mm(약31인치)

 

포신 32.5m(40.6구경장)

 

상하각도 최대 +48도

 

좌우각도 고정형

 

발사속도 1발당 30~45분 소유

(장비점검등때문에 1일 평균14발사격가능)

 

유효사거리 약 39km

 

최대사거리 47km(고폭탄)38km(철갑탄)

 

포구초속 820m/s(고폭탄)720m/s(철갑탄)

 

가격 7,000,000제국마르크

 

제조사 Krupp

 

생산량 3대

 

 

제2차 세계대전독일군

 

프랑스의 마지노 선

 

공략할 목적으로 건조하였다가 대소련전

 

세바스토폴 공방전

 

실전 투입한 괴물 열차포입니다.

 

정식명칭은 슈베어 구스타프.

 

독일어로 무거운(重) 구스타프 라는 뜻이지만

 

 오히려 '도라'(DORA)라는 애칭,

 

 혹은 도라 구스타프 열차포 라는 명칭으로

 

 더욱 유명합니다.

 



오로지 이 거포를 운용할 목적만으로

 

 특수 제작된 철도차량에 의해 50여m

 

가까운 길이를 자랑하며 폭도 커서 혼자 움직이는데

 

 2개의 평행 선로를 이용할 정도로 컸고,

 

그 거대한 철도차량 위에 35m 길이의

 

 포신을 장비했습니다.

 

이동중인 구스타프 열차포

 

 덕분에 구경 800mm 포탄을 최대 47km까지

 

발사할 수 있는 무지막지한 위력을 가지고 있었고,

 

 고폭탄을 쏴보니 크고 아름다운 버섯구름까지

 

 만드는 흉악한 위력을 보여주었습니다.

 

800mm 구스타프 열차포



그 초월적인 구경만큼이나 전용의 800mm 포탄

 

위력 역시 가히 규격 외의

 

 괴물로서 80cm 철갑탄 사용시

 

 포탄 내부에 채워진 250Kg 작약의 위력을 제외한

 

 포탄 자체의 순수 운동에너지만 해도 1800MJ,

 

그러니까 약18억J 이라는 말도

 

 안되는 위력을 가졌습니다.

 

 

 

 

현대의 전차포들이 6~10MJ임을

 

감안해보면 어마어마한 수치입니다.


 심지어 조작요원들에게는

 

특수 귀마개가 보급되었지만

 

 귀마개가 무의미할 정도로 포성이 엄청났기

 

 때문에 한발 쏠 때마다

 

 고막이 터져나갔다고 합니다. 

사실상 열차포라기보단 철도 설계 엔지니어를

 

사격통제장치로 쓰고, 철도와 건설노동자를

 

조준장치로 쓰는 대요새전용 초대구경

 

공성포에 가까운 물건이었습니다.

여기에 워낙 큰 포탄을 쓰는 관계로

 

포신의 수명이 매우 짧았습니다.

 

일단 50발 이상 사격하면 더 이상 의미있는

 

 수준의 명중을 보장하지 못할 정도였고,

 

그 이내라도 포탄 한 발을 쏠 때마다 조준이

 

심하게 흔들리는 경향을 보였다고 합니다.

 

구스타프 열차포의 잔해

 

이는 그 크기상 부품과 탄약을 제대로 조달하기

 

 힘들다는 점과 조화를 이루면서 정확히 조준해서

 

 일격에 명중시켜야 그 위력을

 

 발휘하는 무기가 되고 말았습니다.

 

이후 숙성을 거치다가 독소전쟁이 발발하자

 

드디어 제 몫을 하게 됩니다.

 

 

 

 소련 해군 흑해함대의 모항이자

 

이미 제정 러시아 시대부터

 

다져진 요새 중의

 

 요새라 할 만한 소련

 

 세바스토폴 요새 공격시에

 

 7톤에 이르는 철갑탄한발 쏘아

 

천연암반을 27m를 관통해 안에

 

건설된 소련군 탄약고를

 

 박살낸 것은 매우 유명합니다.

 


 구스타프 열차포에 지급된 탄약이
철갑탄 1종류만

 

 고작 48발 지급될 정도로 탄약이 적었다고 하나,

 

세바스토폴 공방전 말기에 고폭탄 5발도

 

추가로 보급되었다고 한다.

 

파괴된 구스타프에서 즐기는 연합군

 

 그 중 한 발이 시가지에 명중하자 너비 200미터,

 

 높이 350미터에 이르는

 

 거대한 버섯구름이 발생했고,

 

현장에는 폭 12m, 깊이 12m의

 

크레이터가 생겼다고 한다.

 

 

 

 이쯤되면 MOAB와 비교해도 될 정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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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및참고자료출처:위키백과.나무위키.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