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아이언 돔(Iron Dome, (히브리어) כִּפַּת בַּרְזֶל)이스라엘의 단거리 미사일 방어 시스템으로 팔레스탄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로켓, 박격포, 야포 공격을 막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아이언 돔은 2011년 3월 27일 베르셰바 부근에서 처음으로 운용시작하였습니다.

 

 

하마스는 설탈, 질산칼륨을 섞어 만든 까삼 로켓 공격을 수시로 하는데 아무리 저렴하게 만든 로켓이지만 인명살상이 가능하고 이스라엘 나라 면적이 작은 편이라 로켓의 사거리가 형편없이 작아도 굉장히 껄끄러운 편입니다. 더군다나 하마스가 숨어다니며 까삼 로켓 공격을 하기때문에 공군으로도 잡기가 어렵습니다. 그런 이유로 이스라엘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아이언 돔이라는 방어 체계를 개발하였습니다.

 

 

아이언 돔의 이동식 차량 발사대에는 20발의 타미르 요격미사일(90 kg)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적외선 유도 방식을 사용하며, AIM-9 사이드와인더(91 kg)와 비슷한 무게입니다. 레이더는 지상발사형 암람 미사일 시스템에 사용되는AN/MPQ-64 센티넬 레이더와 비슷한 엘타 레이더를 사용하나, X밴드를 사용하는 센티넬과 달리 S밴드를 사용합니다.

 

 

미국의 이지스 시스템과 비교하면, 레이더는 저출력 소형화하여 탐지거리를 절반 이하로 줄였으며 미사일도 1500 kg 에서 80kg으로 줄였습니다. 미국 이지스 전투 시스템의 슈퍼 컴퓨터도 일반 컴퓨터로 소형화했습니다. 이스라엘 레이더는 엘타, 미사일은 라파엘사에서 주로 생산하며, 막대한 개발비, 한정된 수요 등으로 다수 업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시동시간은 패트리어트와 같은 20분입니다. 러시아 중국 남북한의 S-300 5분 보다 길다고 하지만 이스라엘의 실전사례는 20분 시동시간이 큰 문제는 아니라는 점을 실증하고 있습니다.

 

 

아이언 돔은 소형 유도 미사일로 적의 공격을 요격하는 시스템으로 2012년 11월 15일부터 17일까지 하마스가 발사한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을 향해 발사된 카츄사 로켓 737발 중 273발에 대해 격추를 시도해 245발을 요격했습니다.

 

 

이는 약 90%의 요격률을 보인 것으로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464발은 중요한 위협이 아니어서 요격이 시도되지 않았습니다. 이후 라파엘사는 3교대 24시간 비상근무로 빈 발사대에 채울 미사일을 긴급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제2차 세계 대전 이래 카추사 로켓을 대적할 만한 아이언 돔이 생겼다는 것을, 전 세계 최초의 대규모 실전사용으로 입증해 주었던 사건이였습니다. 미국과 러시아는 카추사 로켓으로 위협받는 나라가 아니라서 아이언 돔도 없으므로 이스라엘이 세계 최초 유일한 개발국이자 최초 대량 실전 사용국입니다.

 

 

하지만 단점은 하마스가 날리는 40~80만 원짜리 까삼 로켓을 막기위해 시가 6천만 원에 타미르 미사일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로켓포 공격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에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하마스는 이스라엘이 비싼 타미르 미사일을 사용하게 하는 것만으로도 로켓 기습공격은 충분히 성공적이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한번은 하마스가 날리는 까삼 로켓보다 타미르 요격미사일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비판이 있었고 미국 방위산업체 노스럽 그러먼이스라엘 국방부가 공동개발한 스카이가드라는 전술 고에너지 레이저포를 사용하자는 주장도 있었습니다. 이 레이저포는 한 발당 200만 원 정도면 충전할 수 있어서 경제적이었지만 이스라엘 국방부는 추가비용과 18개월이라는 개발기간 등의 이유로 거절했습니다.

 

 

 

이런 천문학적인 예산이 들어가는 아이언 돔은 이스라엘 자체적으로 운용하기엔 너무 부담스럽지만 미국 이스라엘 아이언 돔의 운용을 위해 예산지원까지 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언 돔은 미국이 개발의 55%를 담당한 무기 체계라 미국도 사용 권리가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2014년 10월까지, 아이언 돔 체계는 1,200개가 넘는 로켓을 요격했으며 2016년 10~15포대, 40대 이상의 미사일 발사대를 만들었고 영토 곳곳에 배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거리도 4km ~ 70km로 굉장히 긴 편입니다. 아이언 돔은 이스라엘이 개발중인 다층 미사일 방어 체계의 일부로, 2018년이면 여기에 애로우 2, 애로우 3, 아이언 빔, 데이비드 슬링(다윗의 돌팔매)이 포함될 전망입니다.

 

 

북한에 의해 연평도 포격 사태 등 끊임없이 포격 도발 위협을 당하는 대한민국 국군도 이 무기체계의 도입을 검토한 적은 있었지만, 비용문제도 있고 대규모 전면전이 예상되는 대한민국의 상황에 이 무기가 충분한 효용성을 가질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도 적지 않습니다.

 

 

시아파 이슬람 무장조직 헤즈볼라가 북한에서 로켓포를 도입한 다연장 로켓포인 러시아제 BM-21 로켓 공격을 하였는데 아이언 돔으로 완벽하게 방어하였습니다. 우리나라도 더 완벽한 미사일 방어체계가 갖춰졌으면 좋겠습니다.

 

▼관련 추천글링크▼

이스라엘의 혁식적이고 강력한 최신무기

테러단체 IS가 두려워하는 이스라엘 5가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첩보기관 이스라엘 모사드

즐겁게 보셨다면 ↓↓공감♡한번씩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