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양식에서는 푸딩, 케이크, 아이스크림, 과자 등 단맛이 나는 가벼운 디저트가 많습니다. 한식에서는 간단한 다과나 식혜, 과일 등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기만해도 기분좋아지는 세계 최강 디저트 20가지를 소개합니다.

 

1. 트리플영국

 

 

트리플(trifle)은 영국에서 유래된 디저트로 독한 술에 적신 스펀지케이크 또는 레이디핑거 반죽에 잼과 진한 커스터드 소스(richcustard sauce)를 바르고 거품을 낸 휘핑크림을 얹은 다음 설탕에 절여 신선한 과일, 견과류 또는 초콜릿 부스러기로 장식한 것입니다. 트리플은 내기 전에 몇 시간 동안 냉장보관 해야 합니다.

 

2. 토르타 로겔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의 토르타 로겔이라는 케익인데 얇게 편 반죽을 오븐에 넣어서 구워진 다음에 반죽 사이사이에 카라멜 시럽을 바르고 쌓아주면 됩니다.

 

3. 안미츠일본

 

 

본래 삶은 붉은색 완두콩과 각종 과일 및 깍둑썰기를 한 우뭇가사리 을 넣은 미츠마메에 , , , 아이스크림 등을 얹은 일본 음식으로, 앙미츠라고도 합니다. 화과자의 일종이며, 1930년대 긴자 지역에서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토핑되는 재료에 따라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존재하는데, 휘핑한 생크림을 얹은 "크림 안미츠", 흰색 경단을 얹은 "경단 안미츠",

각종 과일을 듬뿍 얹은 "과일 안미츠" 등이 있습니다.

4. 판다 코타이탈리아

 

 

생크림과 설탕을 함께 끓이다가 젤라틴을 같이 넣어 만든 디저트입니다.

 

5. 와가시일본

 

 

일본(和)의 과자(菓子)라 하여 '와가시'라 합니다

 

6. 탕후루중국

 

 

탕후루는 베이지 지역의 대표적인 중국 전통 간식의 하나로 명자나무 또는 산사나무 열매를 꼬치에 꿰어 물엿을 묻혀 굳힌 과자입니다. 이 간식은 북송시대에 기원한 것으로 광종의 애첩이었던 황귀비(黄贵妃)가 병에 걸려 음식을 먹지 못하자 이에 대한 처방으로 산사나무 열매와 설탕을 함께 달여 식전에 5~10개씩 먹게 했는데 이것이 계기가 되어 민간으로 전해지면서 널리 퍼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파인애플, 바나나, 키위, 레몬, 귤 등 다양한 과일을 사용하여 만들기도 하는데 이것을 흔히 과일탕후루라고도 부르며 가을철부터 거리에 등장합니다. 탕후루는 설탕이 녹아 떨어지는 점을 감안해 날씨가 쌀쌀해지면서부터 곳곳에서 파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주로 겨울철에 먹는 간식입니다.

 

7. 로키로드호주

 

 

초콜릿 위에 마시멜로와 견과류를 듬뿍 끼얹어 만든 호주의 디저트입니다.

 

8. 마카롱이탈리아

 

 

머랭 과자의 일종으로 계란 흰자와 설탕이라는 기본 머랭 레시피에 아몬드가루, 추가로 현대에 이르러서는 마카롱의 정체성으로마저 일컬어지는, 가장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천연 색소를 섞어 만듭니다. 보통 프랑스가 마카롱 본산지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마카롱은 프랑스 일부 지방에서만 유명합니다. 실제 마카롱의 발생지는 이탈리아입니다.

9. 메이플 태피캐나다

 

 

눈 위에 따뜻하게 졸인 메이플 시럽을 길게 부어준 후 1분정도 시간이 지나면 나무 막대를 이용해 돌돌 말아주면 완성됩니다.

 

10. 터키시 딜라이트터키

 

 

터키음식은 달지 않습니다. 따라서 음식은 소금으로 간을 해 짜거나 향신료 맛이 느껴질 뿐, 그저 담백하다고 느끼게 되며 대신 단맛의 디저트가 발달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종류의 젤리형 ‘로쿰(Lokum)’이 많은데 이것들을 통틀어 ‘터키쉬 딜라이트(Turkish Delight)’이라고 말합니다.

 

11. 밀푀유영국

 

 

밀푀유(Mille-feuille , '1000장의 나뭇잎'이란 뜻)는 커스터드 크림파이 껍질을 층으로 포갠 페이스트리입니다.

 

12. 알파호르아르헨티나

 

 

알파호르는 비스켓이나 얇은 케이크 사이에 둘세 데 레체를 넣은, 남미지역의 초코파입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겉에 초콜렛크림만 아니라 화이트크림을 씌우기도 합니다.

 

13. 파블로바뉴질랜드

 

 

파블로바는 러시아 무용수인 안나 파블로바에서 나온 이름입니다.  파블로바의 큰 특징은 바로 겉은 바삭바삭한 것에 비해서 속은 촉촉하고 부드러운 케이크입니다.

 

14. 티라미수이탈리아

 

 

치즈, 크림, 커피, 코코아 파우더를 주재료로 사용하는 디저트로, 치즈케이크의 일종입니다. 부드럽고 달콤한 맛이 일품으로 요즘은 커피와 많이 즐겨 먹습니다

 

15. 키르토쉬칼라취헝가리

 

 

독일어로 바움스트리에절, 헝가리말로는 키르토쉬칼라취라고 부르는 빵 비슷한 것이 있습니다. 원래 헝가리에서도 Székely Land 라고 하는 헝가리 중앙부의 지역에서 만들어 먹던 과자라고 하는데이 것이 헝가리 어권으로 퍼지고 다시 오스트리아-헝가리 합중국 때 오스트리아에 전해져서 독일어 권으로도 퍼진과자입니다.

 

16. 키라임 파이미국

 

 

미국 플로리다 디저트로 유명한 키라임파이 우리나라에서 아는 분들은 아마 얼마 없을거 같습니다. 키라임이라는 열대과일 과즙을 이용해 만든 파이입니다.  키라임파이는 미국에서도 플로리다 주의 것이 가장 인기가 많고 유명합니다.

 

17. 추로스스페인 

 

 

추로스(Churro, Churros)는 스페인 요리의 하나로 길쭉하게 튀긴 빵입니다. 한국에서 흔히 영어 식으로 '츄러스'라고 부르고 있지만 정확한 스페인어 발음은 '추로스'입니다. 버터, 밀가루, , 설탕 등의 재료를 다 섞은 다음 짤주머니에 담아서 짜내고 그걸 굽거나 튀겨서 완성하는 것으로, 짤주머니의 마개가 어떤 형태냐에 따라 추로스의 형태도 달라집니다

 

18. 스트룹와플네덜란드

 

 

스트룹와플(Stroopwafel)은 양과자의 일종으로, 격자 모양의 얇고 둥근 와플 원단 사이에 시럽을 끼운 것입니다. 이것은 와플 반죽을 구울 때 중간에 반으로 잘라 한쪽 표면에 시럽을 바르고 다시 겹쳐 굽습니다. 직경 10cm의 스트룹와플이 예부터 만들어져 있지만, 현재는 5cm에서 25cm까지 다양한 크기의 것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19. 키르인도

 

 

부처가 먹었다는 쌀로 만든 인도식 푸딩입니다. 차갑게먹어도 되고 뜨겁게 먹기도 합니다.

 

20. 바클라바터키

 

 

겹겹이 쌓은 얇은 패스트리반죽 속에 피스타치오, 호두 등의 견과류를 가득채워 그 위에 달콤한 꿀을 얹은 파이입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시럽에 절인 견과류가 곁들여진 달콤한 파이과자입니다.
우리의 설날과 추석과 같은 터키의 라마단 또는 바이람 명절 기간에 우리는 송편이나 떡국을 즐겨먹듯이 터키사람들은 반드시 바클라바를 준비한다고 합니다.
또한, 생일이나 각종 잔치에 초대를 받았을 때 손님은 바클라바를 주인에게 선물로 전해준다고 합니다

 

사출좌석(Ejection Seat)이란 항공기에서 사고가 났을 때 조종사를 비행기에서 비상 탈출 시키기 위한 하나의 안전 장치입니다.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작동시키면, 파일럿이 앉은 좌석이 통채로 솟구쳐 항공기로부터 분리되며, 이후 조종사는 낙하산을 이용해 땅에 착지합니다.

 

 

조종사의 생명을 살려주는 중요한 장비 중 하나입니다. 주로 전투기에 많이 장착되며 조종사가 상황이 위험하다고 판단, 사출좌석을 작동시키면 일련의 과정을 통해 조종사는 좌석 채로 항공기 밖으로 사출되며, 사출된 좌석에서 승무원은 자동으로 분리되고 안전한 고도에서 낙하산이 자동으로 펴지게 됩니다.

 

 

보통 공중에서 시속 460km 이상으로 비행 중 비상탈출을 하게 되면 조종석 사출부터 낙하산이 펼쳐지기까지 1.17초가 걸립니다. 이후 기체는 시속 수백km의 속도로 지상으로 추락하게 되는데 조종사에게는 생명을 구하기 위한 탈출의 시간이 불과 몇 초의 여유밖에 없습니다.

 

 

저 조종석 의자 가운데에 노란 고리같은걸 세게 잡아당기면 좌석이 사출됩니다. 핸들을 당기는 동시에 핸들에 연결된 페이스 커튼(Face Curtain)이 딸려내려와 조종사의 얼굴을 덮도록 되어있으며, 이는 사출 직후 조종사에게 덮쳐올 바람으로부터 얼굴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초기의 전투기들에서는 이러한 안전 장치가 없었습니다. 항공기가 전쟁 병기로 데뷔했던 제1차세계대전 당시의 비상탈출 방법은 조종사가 낙하산을 메고 조종석 밖으로 뛰어내리는 것이었습니다. 이렇다보니, 당시 비행 중 격추당한다는 것은 곧 죽음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B-58 Ejection Seat

 

캐나다 공군 CF-104 Ejection Seat

 

따라서 고속으로 비행하는 항공기에서도 안전하게 파일럿을 바깥으로 내던질 수 있는 장치가 필요했습니다. 이에 따라 각국은 사출 좌석을 연구하게 되었으며 사출좌석이라는 안전 장치가 생기면서 항공기가 비행 불능 상태에 빠지더라도, 조종사만은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F-106 Ejection Seat

 

JU-87B Ejection Seat

 

IL-28 10 Blue Ejection Seat


항공기에 사출좌석을 장착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전투기 조종사는 전쟁에 매우 중요한 전력이기 때문입니다. 얼핏 생각하기에는 사람 한 명보다 천억 가량 되는 기체가 더 비싸게 생각될 수도 있지만 전투기라는 병기는 정말 복잡한 기계이며, 이것을 다루기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을 갖춘 사용자가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조종사를 양성하는데 드는 비용은 무시할 수 없으며 시간이 정말 오래 걸립니다. 조종사를 한 명 양성하는 데 드는 시간은 수 년 단위이며, 이는 돈으로 환산하기도 어렵습니다. 전문가들은 공군에서 정예 조종사를 교육시키는데 들어간 각종 비용을 170억원 정도로 추산했습니다. 어떠한 전문가들은 어떤 의미에서 전투기에서 가장 중요한 성능은 스텔스 기능이나 빠른 속도, 첨단 무기들 보다 조종사의 비상탈출 기능이라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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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개함방공에 사용하는 무기체계로 다른 방공시스템이 요격에 실패했을 때를 대비한 최후의 근거리 방어수단이 CIWS 입니다. 주로 기관포를 써서 날아오는 미사일을 요격하나, 러시아카쉬탄, 팔마와 같이 30mm 개틀링함대공미사일을 혼합한 시스템도 있습니다.

 


옛날 전함들이 다수의 대공포를 활용했던 전술과 비슷하게 전투함 주위에 화망을 형성해 보호할 때도 있지만, CIWS는 컴퓨터레이더 조준으로 무기를 관제해서 미사일의 예상 궤도를 쫓아 사격하기 때문에 방어 성공율이 기존의 탄막을 치던 방식보다 훨씬 높습니다. 게다가 적성 물체에 대해선 독립적/자동으로 반응하게 할 수도 있으며, 고속정이나 자폭테러용 고무보트에 대처하는 것에도 효과입니다.

 

최대 유효 사정거리 2,000m 탄창용량 1190발 SGE-30 골키퍼

 

최대 유효 사정거리 1,490m 탄창용량 1550발 팰렁스

 

 

대한민국 해군은 서방제 CIWS 중 하나인 네덜란드 시그널사의 SGE-30 골키퍼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골키퍼는 17개의 목표를 동시에 추적해 가장 위험한 목표부터 우선적으로 처리하는데,  5초 간격으로 발사된 두 발의 엑조세 대함미사일을 연속 요격합니다.

 

 

골키퍼가 팰렁스보다 가격이 2배 더 나갑니다. 골키퍼는 대당 100억원, 팰렁스는 50억원 정도 합니다. 팰렁스 최신형의 경우 개량된 광학식 추적장비와 30cm가량 연장된 포신 덕택에 골키퍼와 요격능력 차이는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탄환의 구경으로 인해 파괴력이 낮습니다.


또 차이점이라면 팰렁스는 단일 목표물을 대상으로 격추될 때까지 발사하는데에 반해, 골키퍼는 여러 목표물 중 한 목표물에 속사하고 난후 다음 목표물을 추적하여 발사하기 시작힙니다. 또한 팰렁스는 탄약통이 일체화되어 있어 갑판위에 올려놓고 나사만 조이면 설치 끝이지만, 골키퍼는 갑판의 내부를 따로 탄약고 공간을 만들어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공간을 너무 차지한다는게 단점입니다.

최대 유효 사정거리 9,000m RIM-116A Block 0

 

서방국가들은 기존의 기관포형 CIWS만으로는 러시아의 대함 미사일 들을 쉽게 방어 할수 없다고 생각했습니. 때문에 대함 미사일에 대응되는 체계로 개발이 시작되었으나 이후 대공 미사일을 격추하는 방향으로 목표를 선회하였습니다. 이 신무기 체계는 1987년에야 생산이 결정되었고 1992년 들어서 RIM-116A Block 0을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2000년 대에 들어서면서 개량된 21연장의 RIM-116B block 1이 나왔습니다.

 

 

적외선 유도를 채용하여 레이더 전파를 발산하지 않는 물체에 대해서도 대응이 가능하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독일, 대한민국, 미국, 터키, 그리스 해군 등에서 채용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세종대왕급 이지스함, 충무공 이순신급, 인천급 호위함에는 RAM Block 1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최대 유효 사정거리 4,000m AK-630

 

러시아 해군은 구형 CIWS인 AK-630을 다량 운용하고 있습니다. AK-630은 CIWS의 초기 모습이라이고 할 수 있습니다. 서방권의 팰렁스, 골키퍼 등에 비하여 이것은 낮은 단계의 자동화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로 등장한 서방권의 CIWS는 독립적인 레이더에 의하여 독자적으로 화력관제가 되지만 AK-630은 전투함의 중앙통제로 연동되는 방식이라 많은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더욱 치명적인 약점은 광학식 사격입니다.

 

 

AK-630이 광학식 사격을 하려면 별도의 해군 병력이 외부에서 수동 조작을 해줘야 됩니다. 다만 낮은 성능만큼 부피도 작고 낮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어 러시아 해군에서 요즘 건조되는 배들도 다량 운용되고 있습니다.

 

카쉬탄 개틀링 최대 유효 사정거리 500m 미사일 최대 유효 사거리 8,000m

 

카쉬탄은 기존의 개틀링으로 대응되는 총열형 초 단거리 대공망과 단거리 미사일을 통합하여 탄생시킨 획기적인 대공 체계입니다. 이것은 쌍열로 장비된 4문의 9M311-1(총8문) 대공미사일이 전부 발사되면 아래에 있는 32발의 예비 대공미사일이 자동으로 장전되는 체계입니다. 때문에 긴급 대응에 8발의 단거리 미사일을 사용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비교적 신속하게 32발의 미사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사일만으로는 3km 이내의 초단거리 대공 방어가 불가능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GSh-6-30K 6연장 30mm 개틀링 2문을 장착하였으며 전자전 상황이나 레이더 무력화도 대비되어 있습니다. 카쉬탄을 개발하고 나서야 러시아는 경우 서방과 동급의 CIWS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초단거리,단거리의 복합적인 대응도 고려한다면 카쉬탄은 기존 서방의 체계보다 우월합니다.

 

팔마 개틀링 최대 유효 사정거리 500m 미사일 최대 유효 사거리 8,000m

 

팔마는 카쉬탄 CIWS에 광학장비와 레이더를 개선한 개량형입니다. 미사일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전자장비 개량하여 초음속 대함 미사일에도 8km 내에서 대항할 수 있습니다. 팔마 역시 3km 이내에선 30mm 개틀링 2정으로 대응합니다.

이탈리아 해군의 경우 초계함 수준에도 대공 미사일을 장착하며 CIWS도 대구경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40mm 함포를 주로 사용하며 76mm를 3문이나 함에 무장해 CIWS로 쓰기도 합니다. 중국은 기존의 AK-630와 그 이하 시리즈를 대체하기 위해서 자체적으로 CIWS를 개발중입니다. 개틀링과 레이더가 조합된 골키퍼 스타일의 H/PJ-14 1130식 CIWS를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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