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전투기 조종석은 칵핏(Cockpit)이라 부릅니다. 계기판 하나 없던 프로펠러 복엽기, 아날로그 계기판이 한가득이었던 60년대 전투기부터 현재는 터치스크린과 각종 디스플레이 장치가 변화되었습니다. 또한 2040년 첨단 미래 전투기 조종석은 시표추적(eye trackin), 제스처컨트롤, 음성인식 등의 기술들이 탑재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미 F-35와 타이푼같은 기종들은 미래 전투기 조종석에 대한 단초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럼 전투기 조종석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어떻게 발전했는지 사진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소련 Yak-3 Cockpit

나치의 최초 제트기 Me-163 Cockpit

 

영국본토를 폭격한 히틀러의 폭격기 Me-262 Cockpit

 

일본 전투기 대명사 제로기 Cockpit

FW-109D Cockpit

 

제2차 세계대전 전설적인 JU-87 수투카 Cockpit

러시아 MiG-15 Cockpit

 

 

 

미국 B-17 폭격기 Cockpit

 

미국 B-29 폭격기 Cockpit

영국 최고의 전투기 머스탱 Cockpit

P-47 썬더볼트 Cockpit

 

AH-64E 아파치 공격헬기 Cockpit

 

러시아 MiG-23 Cockpit

 

개량된 A-10C Cockpit

 

미국 F-16 Cockpit

 

구형 F-15A 이글 Cockpit

 

F-15를 개량한 F-15E 스트라이크 이글 Cockpit

우리 공군 주력 F-15K 슬램 이글 Cockpit

 

F-15SE 사일런트 이글 Cockpit

프랑스 라팔 Cockpit

영국 유로타이푼 Cockpit

미국 F-35 Cockpit

 

미국 F-35 라이트닝 II Cockpit

 

미국 F-117 Cockpit

 

현존 최강 F-22 랩터 Cockpit

 

 

▼관련 추천글링크▼

전투기 조종사의 최후수단 비상탈출 Ejection Seat

미해군만에 특별한 휴힉시간 Swim Call

전투기에 그래피티 기가막힌 Nose Art

즐겁게 보셨다면 ↓↓공감♡한번씩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소련 당시에도 미 공군에 비해선 상대적으로 열세였지만 항공기의 양적으로는 미국보다 많았습니다. 하지만 부족했던 성능이 2000년대 들어 경제성장과 힘입어 러시아 공군에도 많은 신형장비가 배치되기 시작했고 미 공군스텔스 전력에 대항하기 위한 카운터 스텔스 능력을 집중적으로 양성하여 현재 Su-35와 같은 신형 전투기들이 배치되기 시작했습니다. 5세대 전투기 사업도 진행중이며 현재 무장탑재 시험까지 성공적으로 끝냈다고. 러시아 공군은 2020년까지 1000여대의 헬기와 600대의 고정익 항공기를 주문하여 상당한 전력강화가 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중국이 압도적인 경제력으로 러시아를 추월하는게 아니냐라는 얘기도 나왔지만 전력강화가 계획대로 될경우 세계2위자리는 무난하게 지킬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 그럼 미국과 유일하게 전투가 가능한 러시아 전투기 제작사들을 소개합니다.

 

 

수호이社

 

러시아와 구소련의 항공기들을 설계한 설계국입니다. 1939년에 파벨 수호이가 "수호이 설계국"이란 이름으로 설립한 것이 기원입니다. 이 회사에서 개발한 전투기의 명칭에는 Su가 붙습니다. 미그 설계국은 방공 전투기 설계에 충실한 기종을 개발하고, 수호이는 장거리 요격기나 공격기 등을 개발하는 위치였는데 설계사상이나 기타 자료를 많이 공유하는 편이라 기체 모양은 비슷한 경우도 많습니다.

 

▼대표적인 군용기

<Su-24 팬서>

<Su-30mk 플랭커>

<PAK-TA>

 

미그社

 

설계자인 아르툠 미코얀, 미하일 구레비치 두 사람의 머릿글자를 따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Mikoyan i Gurevich이기 때문에 MiG, 대문자 M, 소문자 i, 다시 대문자 G로 적습니다. 소련을 대표하는 전투기 설계국으로 MiG기라고 하면 소련 전투기를 일컫는 대명사입니다.  형식번호를 메길때 자체적인 규정이 하나 있는데, 시리즈 넘버가 홀수인 기종은 실전배치용이고, 짝수는 실험기입니다. 때문에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MiG 전투기는 홀수번호 기종입니다.

 

▼대표적인 군용기

<MiG-25 폭스베드>

 

 

<MiG-29 펄크럼>

<MiG-31 폭스하운드>

 

일류신社

 

세르게이 블라디미로비치 일류신이 창설한 러시아의 항공기 설계/제작 기업입니다. 1933년 1월 13일 소련의 인민중공업위원회, 항공산업부의 P.I. 바라노프에 의해 정식으로 출범했습니다. 소련 붕괴 후, 일류신은 'S.V. 일류신 기념항공복합체'가 되어 이때까지 설계국에서 항공기를 만들어 오던 VASO와 함께 '일류신 회사'를 설립하고, 주식 지분상 VASO의 강한 영향 아래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러시아 정부가 일류신을 미코얀, 이르쿠트, 수호이, 투폴레프, 야코블레프 등의 타 회사와 함께 조직된 통합항공기제작사(United Aircraft Corporation)이라는 그룹의 일원입니다. 일류신은 지금도 러시아 공군에는 수송기 등을, 구 공산권 국가들을 중심으로 한 항공사에 여객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군용기

<IL-4>

<IL-2 슈트르모빅>

<IL-38 메이>

 

 

 

투폴레프社

 

"당신네 미국인들은 항공기를 마치 롤렉스 시계처럼 만듭니다. 그래서 탁자에서 떨어뜨리면 멈춰버리고 말죠. 하지만 우리는 자명종처럼 만듭니다. 떨어뜨려도 다음날 아침에는 어김없이 울리지요" 라는 말은 투폴레프를 설립한 안드레이 투폴레프가 한 말입니다. 러시아의 항공방위산업체로 소련의 항공우주공학자인 안드레이 투폴레프가 1922년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창립하였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였을 때 쌍발 폭격기인 Tu-2와 Pe-2 기종을 개발해 소련 전선 폭격기로 활약을 하였습니다. 1994년부터 보잉社와 함께 초계기에 관한 공동연구를 진행하며 엔진에 관해 미국의 프랫 앤 휘트니社와 롤스로이스社와의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군용기

<Tu-4>

<Tu-95 베어>

 

<Tu-144 초음속 여객기>

 

 

야코블레프社

 

정식 명칭은 A.S.야코블레프 기념시작설계국으로 줄여서 야크(Yak Aircraft Corporation)라고도 부릅니다. 알렉산드르 세르게예비치 야코블레프가 1934년에 설립했고, 모스크바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초기 개발기인 AIR 시리즈의 성공으로 Yak-1 전투기의 설계를 담당했으며, 제2차 세계대전에서 6.25 전쟁때까지 "야크 전투기"는 소련 전투기의 대명사였습니다. 다른 설계국과 달리 여객기, 전투기, VTOL기, 조기경보기, 헬리콥터 등 거의 모든 항공기를 설계하는 유일한 설계국이기도 합니다. 소련 붕괴 후 러시아의 항공 업계 재편의 움직임 속에서 1992년에는 스몰렌스크 항공기공장과 통합되었고, 결국 2006년에 와서는 신설된 국영법인인 통합항공기제작사의 산하가 되었습니다. 또한 일류신, 이르쿠트와 공동으로 MC-21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군용기

<Yak-25>

<Yak-38>

<Yak-130>

 

▼관련 추천글링크▼

미국이 40년전 가장 많은 투자를 했던 무기 톱10

즐겁게 보셨다면 ↓↓공감♡한번씩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