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와일드캣’(AW-159) 신형 해상작전헬기가 본격적으로 대한민국 영해수호 임무에 투입됩니다. AW159는 이탈리아의 아구스타 웨스트랜드사가 슈퍼링스를 기반으로 개발한 다목적 헬기 또는 해상작전 헬기입니다. 사실 우리 해군은 더 크고 대출력을 지닌 미국의 MH-60R 시 호크를 더 원했고 MH-60R로 거의 내정되었으나 결국 가격협상이 틀어지면서 더 저렴하고 운용경험도 축적되어있는 링스 와일드캣으로 결정된 것입니다

 

대한민국 신형 해상작전헬기 AW-159 와일드캣

 

그리고 우리 해군은 2016년 두 차례 걸쳐 인수한 와일드캣 8대 중 4대를 올해 7월 작전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작전배치된 AW-159는 2016년 6월 해군이 인수한 뒤 7개월간 조종사·조작사·정비사 양성과 주·야간 비행훈련, 함정 이착륙 훈련, 전술훈련 등 실전 배치를 위한 전력화 과정을 마쳤으며 AW-159는 호위함(FFG)등 전투함에 탑재돼 대잠전·대함전·해상정찰 임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잠수함 공격을 위한 국산 대잠어뢰 ‘청상어’와 소형 표적물 공격용 12.7mm 기관총, 공기부양정 등 북한의 함정을 타격용 스파이크 대함유도탄을 무장했습니다. 이번 신형 헬기는 기존 링스 헬기의 디빙소나(Dipping Sonar·가변심도소나)보다 더 성능이 우수한 저주파 디핑소나가 탑재돼 있고, 소노부이(Sonobuoy)를 운용할 수 있어 잠수함 탐지능력이 대폭 강화됐습니다. 하지만 AW-159의 최대 이륙중량은 6000kg이고 각종 장비를 실을 수 있는 임무유용하중은 1607kg인데 청상어 경어뢰 두 발, 승무원 세 명, 무장 장착대 등 임무장비를 탑재할 경우 실제 채울 수 있는 연료탑재량은 253kg 정도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AW-159 와일드캣 디지털 조종석

 

그러나 이 계산에는 방위사업청이 제출하지 않은 조작사 좌석, 기관총과 탄약 등의 무게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이를 감안했을 때 실제 탑재가능 연료량은 200Kg도 되지 않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와일드캣의 공개자료를 토대로 분석하면 비행 시 분당 연료 5.2Kg을 소모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와일드캣은 200Kg의 연료로 최대 38분까지만 비행이 가능합니다.

 

 

최대속도인 시속 265km를 기준으로 38분 동안 와일드캣이 이동할 수 있는 거리는 복귀를 고려해 헬기가 이륙한 모함으로부터 83km로 이는 해군의 작전개념인 92.6km(50해상마일)도 충족시키지 못하는 작전능력입니다. 또한 이 거리는 단순히 이동만 가능한 거리로 잠수함을 탐색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고려하면 작전반경은 더 좁아집니다.

 

 

당초 해군이 요구한 해상작전 헬기의 작전가능 시간은 2시간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는 디핑소나만 탑재했을 경우라고 합니다. 즉 2시간은 비무장 상태에서의 작전요구 시간으로, 와일드캣은 탐색과 타격을 동시에 수행할 수 없는 반쪽짜리 헬기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영국 중형 대잠헬기 멀린

 

또한 와일드캣을 대잠헬기로 사용하는 국가도 우리나라가 유일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와일드캣을 도입한 영국 해군은 중형 대잠헬기인 '멀린'(EH-101)을 보조하는 지원헬기로만 와일드캣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문제로 AW-159를 도입 결정 당시부터 논란의 대상이였습니다. 덩치가 작은 헬기라 탑재 가능한 중량도 작고 체공시간도 짧아 과연 실제 작전시 북한 잠수함을 상대하는 데 얼마나 유용하겠느냐는 의문이 종종 제기되곤 했습니다.

 

 

그러나 와일드캣이 해군의 작전요구성능을 모두 충족하는 것처럼 시험평가서가 조작된 정황이 포착됐고 이로 인해 해군 고위간부들과 아구스타웨스트랜드의 고문으로 활동한 전 보훈처장 등이 수사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전 보훈처장은 군 관계자들을 상대로 와일드캣 로비를 하고 아구스타웨스트랜드로부터 14억여원을 받은 혐의로 2심까지 징역 4년형을 선고받았습니다. 앞으로 대한민국 영해수호 임무에 투입될 AW-159 해상작전헬기가 순탄한 임무 수행이 가능할지 걱정이 됩니다.

 

국내 운전자 10명 중 6명은 평소 주차 문제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법 주차의 가장 큰 이유는 주변에 주차할 곳이 없거나 마땅히 주차할 곳을 찾지 못해서입니다. 불법 주차가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이며 우리나라는 불법 주차에 관대한 편입니다. 주차할 곳이 부족하자 자연스럽게 주차의 달인들이 많이 탄생하였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세계에 놀라운 주차의 달인들을 소개합니다.


이 소형트럭은 수로를 사이에 두고 도로와 벽에 아슬아슬하게 타이어를 걸쳐 주차해놨습니다. 정말 대단한 기술입니다.

 

운전자분들이 보시기엔 이 주차가 가능할까요? 경차가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을 어떻게 트럭이 들어갔을까요 미스테리입니다.

 

다마스라서 가능한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 주차공간 부족이 예전에도 심각했습니다.

 

다리밑에 맞춤형 주차장입니다. 누가봐도 어색하지 않고 정말 잘 어울립니다.

 

차량 윗부분이 닿은 것 같긴한데 아무래도 전용 주차장 같습니다.

 

이건 아무래도 직접 만드신 주차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정말 여유공간도 없이 딱 맞습니다. 그런데 간떨려서 어떻게 주차할까요

 

왼쪽 앞 타이어쪽 받침대까지 있는것으로 보아 전용 주차장이 맞는거 같습니다.

 

금방이라도 무너질 것 같은 창고위에 값비싼 슈퍼카가 주차되어 있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저기로 올라갔을까요... 혹시 순간이동은 아닌지 의심됩니다.

 

솔직히 이건 아무리 뛰어난 주차의 달인이라고 해도 불가능하다고 생각도비니다. 아마도 자동차 홍보차원으로 가져다 놓은듯합니다.

 

자동차가 하늘에서 떨어지거나 점프기능이 있어보입니다. ㅎㅎ 사실은 중고차 홍보용으로 나무에 걸어둔 것 입니다.

 

다른 주차공간이 보이지만 양다리를 걸치고 싶어하는 자동차의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