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중국은 항모 킬러라 불리는 유도 미사일로 미 해군의 항공모함을 격침할 수 있다고 끊임없이 선전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자랑하는 대함 탄도 미사일(ASBM) DF-21D는 말 그대로 수상함을 타겟으로 하는 탄도 미사일이며 오로지 미국의 항공모함을 격침시키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사정거리는 1,300㎞에서 최대 3,000㎞에 이르며 미사일은 인공위성, 무인 비행기, 레이더 등의 도움을 받아 항모를 직접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미국이 중국의 항공모함을 격침시킬 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1.  초음속 미사일

 

중국에만 항모킬러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미국의 항모킬러 보잉 X-51이라는 스크램제트 엔진을 사용하는 초음속 순항 미사일이 있습니다. 마하 7의 속도로 비행하며 무게는 2톤으로, 잠수함에서 발사하는 중어뢰나 토마호크 미사일, F-15에서 발사되는 블루 스패로우 미사일 등의 무게와 비슷합니다.  B-52 폭격기에서 발사하면 음속의 몇배로 날아가 단시간에 목표 타격이 가능합니다. 이 초음속 미사일이면 굳이 중국의 항공모함을 상대하기 위해 항모전단을 움직이지 않아도 저렴하게 침몰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항공모함vs항공모함

 

중국의 랴오닝호 항공모함은 1985년 구 소련의 니콜라예프 조선소에서 6만t급으로 건조하던 쿠즈네초프 항공모함의 2번함으로 련이 1991년 12월 25일 붕괴한 후 중국이 우크라이나 정부를 통해 구입하여 보수한 낡은 항공모함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함선 자체의 무장이나 항공기 착륙시 방해가 되는 대형 지휘실 같이 소소한 문제들이 존재합니다. 항공모함의 주 전투력인 그 항공모함이 함재기 수준으로는 미국은 커녕 우리나라와 일본과 무력충돌에서 별 영향을 줄수 없는 수준입니다.

 

 

이에 비해 미국의 넘처나는 니미츠급 원자력 항공모함은 탑재 항공기수가 90대이며 승무원만 해도 5000명이 넘습니다. 니미츠급 후기형은 함의 측면에 스텔스 설계가 적용되었고 자함방공무장 또한 엄청납니다. 또한 니미츠급 항공모함에는 4개 전투 공격 비행단과 1개 전자전, 1개 조기경보, 1개 헬리콥터 비행단으로 구성되어 있을 정도로 어마어마 합니다. 중국 항공모함과 미국 항공모함이 정면으로 맞붙는다면 압도적인 힘의 차이가 납니다.


 

3.  강력한 화력의 원자력 잠수함

 

미국의 버지니아급 잠수함역사상 유례없는 재래식 지상타격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구식 잠수함과 다르게 조류가 몰아치는 상황에서도 호버링을 유지할 수 있고, 인치 단위로 잠수함을 이동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Shrouded Propeller 형태의 펌프제트 추진기를 사용하여 수중잡음과 캐비테이션 소음을 최소한으로 억제함으로 재래식 잠수함과 거의 동급의 정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함수에는 토마호크 순항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12기의 수직발사장치를 장착했습니다. 2014년부터 취역한 버지니아급 잠수함 블럭(Block)3형부터는 6기의 토마호크 순항미사일이 탑재된 수직발사장치모듈 2기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블럭3형에는 대형합성개구면소나가 장착되어 기존 소나 대비, 40%이상 향상된 탐지능력을 자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 해군은 40여 척의 버지니아급 잠수함을 건조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잠수함만으로도 중국의 항공모함 정도는 격침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4.  제공권 장악 후 폭격

 

중국의 전투기 기술과 성능이 많이 발전했다고 하지만 아직 미국의 전투기들과 차이는 정말 하늘과 땅입니다. 만약에 중국의 항공모함 전단이 작정하고 망망대해로 미국과 전투를 위해 나온다면 미국은 엄청난 숫자과 압도적인 성능의 전투기들로 제공권을 장악한 후 중국 항공모함에 대한 무차별적인 폭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