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제2차 세계대전으로 독일이 무조건 항복을 선언하고 승전 4개국 미국, 영국, 프랑스, 소련은 독일을 4개로 쪼개어 분할점령 및 통치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 중 베를린은 소련 점령지역 한복판에 있었지만 수도라는 특성상 역시 4등분된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동서 진영의 갈등은 날이 갈수록 커져갔습니다.

 

 

특히 소련은 당시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장점을 보여주는 미국의 마셜 플랜(유럽을 재건 시키기 위한 자금 지원 계획)을 탐탁치 않게 여겼으며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3개국이 공동으로 자본주의 경제를 서독에 도입하고 마셜 플랜을 집행하는 것에 위기감을 느꼈습니다. 소련은 만약 자신들을 제외하고 나머지 3개국이 합치는 것이 부담스러웠던 것입니다.

 

 

결국 소련은 1948년 1월 베를린행 영국과 미국의 열차를 멈춰세우기 시작했으며 3월 20일 소련은 베를린 소재 연합국 통제 이사회에서 탈퇴하였고 3월 25일 베를린과 서방 연합국의 점령지대 사이를 오가는 열차를 통제해버렸습니다. 6월 18일에 서베를린으로 향하는 모든 도로와 철도를 봉쇄하고 소련 점령당국의 특별한 허가를 받지 않으면 통행을 금지시켰습니다.

 

 

그렇게 6월 24일 서베를린에 최소한적으로 이뤄지던 생필품의 공급이 전면적으로 중단되버렸습니다. 이 모든 것은 모스크바에 있는 인류 역사상 최고의 권력자 스탈린의 결정이었습니다. 물론 당시 소련은 핵개발을 하지 못한 상황이었고 종전 3년 만에 더 벅찬 전쟁을 치른다는 건 역부족이었기에 서방과의 새로운 전쟁은 어떻게든 피하고 싶었으나 나중에 서방과의 관계나 독일 문제에 있어 연합국보다 우위를 차지할 필요성은 있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소련의 이런 말도 안되는 베를린 봉쇄(BerlinBlockade)로 인해 인구 200만의 대도시 서베를린은 졸지에 굶주리게 되는 상황이 되버렸고 이런 사실을 알게 된 연합국은 매우 당황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프랑스와 영국도 소련처럼 본토에서 전쟁을 치른 상태였고 미국도 백악관 회의에서 소련의 베를린 봉쇄를 피할 수 없으며 베를린에서 철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사실 미국도 소련과 전쟁을 할 상황이 아니였습니다. 당시 서베를린을 포위한 소련군 병력만 50만이었고, 동독에 전개한 소련군 전체규모는 상상을 초월했습니다. 반면 미국은 종전 후 급속한 감군으로 병력 규모가 크게 줄어든 상황이었으며 영국과 프랑스도 소련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전쟁은 피하길 원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전쟁을 피하고 베를린 봉쇄를 풀기위해 대규모 공수작전이 제시되었으나 일 평균 3,600톤의 물자를 서베를린으로 공수해야 한다는 보고에 좌절해야 했습니다. 설사 공수작전을 감행한다 해도 필요한 물자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을지조차 미지수였으며 수송기들이 중간에 소련기의 방해를 받을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해리 트루먼 대통령은 주변의 반대를 무릅쓰고 베를린 공수 강행을 공군에 지시했습니다.

 

 

'전세계의 C-54 조종사들한테 전한다.

지금 즉시 독일로 날아오도록!'

 

미국은 전쟁이 끝나고 퇴역시켜 창고에 두었던 수송기들을 모조리 꺼내고 퇴역한 예비역 파일럿들을 재소집시키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미국 유럽공군사령관 르메이의 진휘와 함께 말도 안되는 물량의 공수작전이 펼쳐졌습니다. 당시 작전개시 단 1달만에, 작전에 투입된 미군 수송기는 1,000여 대에 육박했습니다.

 

 

미국의 1일 공중수송능력은 1천톤은 가뿐히 넘었습니다. 그리고 해가 바뀌면서 미국의 말도 안되는 물량은 소련을 충격과 공포로 몰아 넣었습니다. 1월에만 171,000톤, 2월에 152,000톤, 3월에 196,223톤의 물자가 각각 공수되었습니다. 그러나 공수 물자는 초기엔 식량과 석탄 등의 필수품으로 한정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조종사였던 게일 핼버슨(Gail Halvorsen)중위를 시작으로 조종사들이 개인적으로 가져간 사탕이나 초콜릿 등을 손수건으로 싸서 공중에서 베를린에 떨어뜨렸고 이후 수많은 조종사들이 사탕과 초콜릿을 낙하산으로 베를린에 떨어뜨렸습니다.

 

 

 

"얘들아! 아저씨가 내일도 여기로 사탕을 싣고

올테니까 여기서 꼭 기다려"

 

베를린 아이들에게는 게일 핼버슨은 영웅과 같은 존재였으며 아이들은 그의 수송기를 건포도 폭격기(raisin bomber)라고 불렀습니다.

 

 

*군것질 낙하산을 만들고 있는 게일 핼버슨 미 공군 중위

 

이 작전이 알려지면서 베를린 시민과 독일 국민들의 지지가 커졌고 미국 국민의 대중적인 지원이 쏟아졌습니다. 미국 제과협회에서는 게일 핼버슨 중위에게 필요한 물량이 어느 정도인지를 물은 후 수톤 규모의 초콜릿과 사탕, 껌을 지원했고, 미국 학교에서는 사탕과 껌을 매단 낙하산을 만들어 독일의 미군 공군기지로 보냈습니다. 그리고 1949년 1월까지 모두 25만 개의 군것질 낙하산이 공중에서 투하하되었습니다.

 

*베를린 아이들을 만난 게일 핼버슨 미 공군 중위


이런 말도 안되는 물량을 바라본 스탈린은 미국의 공수를 방해하고 봉쇄를 유지하려면 전투기를 동원해 직접 요격하는 방법뿐이었지만 그렇게 되면 미국과의 전면전쟁을 의미했기에 도저히 선택할 수 없었고 결국 봉쇄 8개월만인 5월 12일 봉쇄령을 해제하였습니다. 그렇게 소련의 베를린 봉쇄는 대실패로 끝나고 오히려 미국의 가공할 경제력과 동원력만을 재입증 시켜주었습니다. 이후 스탈린은 죽을 때까지 미국과의 전면적인 충돌을 회피했습니다.

 

 

베를린 봉쇄 기간 동안 연합국 공군은 총 27만 8228회의 비행을 통해 물자 232만 6406톤(미국 공군178만 3573톤, 영국 공군 54만 1937톤)을 공수했습니다. 이 작전기간동안 미국은 사고로 수송기 17기를 잃고 31여 명의 사상자를 내었고 영국은 8대의 수송기와 39명의 파일럿들을 잃었지만 인류 역사상 가장 아름답고 완벽한 공수작전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운전 중 발생하는 분노에 의한 난폭행위를 뜻하는'로드 레이지'(road rage)에 운전자들이 피해를 당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얌전하고 신사답게 행동하던 사람도 자동차를 운전하기만 하면 무섭게 돌변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 세계 적으로 보복운전과 로드 레이지가 증가하고 있으며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보복 운전행위는 피해자들이 차량번호를 기록해 경찰에 신고를 해도 차량 블랙박스 녹화 영상 등과 같은 직접적인 증거가 없을 경우 조사와 처벌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해자가 보복운전으로 사고를 일으킨 후 자신의 블랙박스를 버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보복 운전을 당했을 경우 잘 대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보복 운전을 당했을 경우 일단 침착하게 안전한 곳으로 차량을 이동한 뒤 차에서 내리지 않고 112에 신고를 하거나 가까운 경찰서에 직접 신고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바로 신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블랙 박스 영상을 인터넷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나 '경찰민원포털'(minwon.police.go.kr )에 신고하거나 스마트폰 어플 '스마트 국민제보'를 설치해서 신고하시면 됩니다.

 

 

 

보복운전의 일반적인 유형은 크게 4가지로 나눠집니다.

1.추월하여 차량 앞에서 급제동을 하여 위협하는 행위

2.급정지해서 차량을 움직이지 못하게 막고 욕설을 하거나 때릴것처럼 위협하는 행위

3.다른 차량을 중앙선이나 갓길쪽으로 밀어붙이는 행위

4.앞차로 인하여 사고가 발생할뻔 했다는 이유로 쫓아가서 고의로 충돌하는 행위

 

불특정 다수 운전자에게 위협이 되는 난폭운전과 달리 보복운전은 특정 차량에게 고의적으로 하는 범죄 행동으로 증거 자료 등을 분석해 보복운전이 인정되면 최대 7년 이하 징역 또는 1천만원 벌금의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보복운전은 명백한 범법 행위이기 때문에 운전자 보험으로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문제는 피해를 입은 피해자까지 자동차 보험으로는 보복운전에 대한 사고에 대해 보험금 지급을 거절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피해자가 가해자의 보험사에 피해보상을 청구하면 인적 피해의 일부분은 보상받을 수는 있지만 모든 피해를 온전히 보상받기 위해서는 결국 가해자를 상대로 번거로운 법적 대응을 할 수 밖에 없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따라서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는 보복 운전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도대체 어떻게 하면 보복 운전을 당하지 않을까요. 보복 운전을 피하는 운전습관 10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가급적이면 급 브레이크를 밟지 않습니다. 

2. 무리하게 끼어들기를 하여 상대 운전자를 자극하지 않습니다.

3. 화가 난 운전자의 말과 행동에 동요하지말고 침착하게 행동합니다.

4. 만약 다른 차에게 미안한 행위를 했을 경우 비상등이나 수시호를 통해 미안함을 표현합니다.

5. 초보운전일 경우 초보운전임을 알리는 스티커를 부착합니다.

6. 추월차선에서 정속 운전은 급한 운전자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추월할 때만 이용합니다.

7. 레이싱을 하듯 과속 운전을 하면 상대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과속 운전은 하지 않습니다.

8. 차선 변경 신호없이 차선을 변경하거나 미꾸라지처럼 수시로 차선을 변경하는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

9. 영원히 도착 못 하는 것 보다 조금 늦게 도착하는 것이 훨씬 낫다는 것을 항상 명심합니다.

10. 서로 양보하며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운전을 합니다.

 

 

요즘 갑작스럽게 추워진 날씨로 점점 사람들의 마음이 움츠러드는 것 같습니다. 빨리 목적지로 가기 위해 난폭운전을 하는 운전자분들을 자주 봅니다. 보복 운전은 사소한 상황에서 일어나기 떄문에 조금만 서로를 배려하고 비상등이나 수신호로 미안함을 표현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공기부양정은 일반 수송선보다 빠르고 다량의 군장비와 병력을 순식간에 수상으로 수송할수 있기 때문에 해병대 상륙작전에서 큰 힘을 발휘합니다. 일반적인 백사장 해안이라면 별 무리 없이 육지 깊숙히 침투하여 병력을 내릴 수 있습니다. 북한은 대규모의 상륙전을 준비하기 위해 공방급 공기부양정을 개발하였는데 150톤 규모로 우리나라의 솔개급과 동급으로 보여집니다.

 

 

만약 북한이 모든 공방급 공기부양정을 동원하면 한번에 4,000 명에서 6,000 명 규모의 병력을 상륙시킬수 있으며 공방급보다 작은 남포급 공기부양정도 140여척이나 보유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공방급 공기부양정은 공방급 I , 공방급 II , 공방급 III로 나누어 지는데 공방급 II의 배수량은 약 35t으로 약 70여척 보유하였으며 강원도 원산 인근 문천해군기지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공방급 III는 길이 18m, 폭7m로 공방급 II 보다 더 크며 약 50여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속도는 약 96km까지 나오며 철산반도 해군기지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예비역 해군 대령은 "현재 백령도와 연평도에 배치된 포병화력으로는 북한의 공기부양정을 직접 타격하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내일이라도 북한이 서해 5도에 대한 기습공격을 감행한다면 당장 이를 저지할만한 마땅한 전력이 없다는 것이 지금 한국군이 처해 있는 현실이다"라고 말할 정도로 북한의 공기부양정 전력은 절대 무시할 수 없습니다.

 

 

또한 북한은 서해 5도 기습 점령용으로 공기부양정 기지를 건설한 상태입니다. 지금까지 우리 군이 파악하고 있던 평안북도 철산반도의 북한 공기부양정 기지는 서해 5도에서 300Km 이상 떨어져 있어 이곳에서 출발한 공기부양정이 우리 측 영해에 도달하는 데는 5~6시간이 걸렸지만 북한이 새로 건설한 공기부양전 기지는 백령도에서 불과 50여 Km 떨어져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북한의 장사정포나 핵무기, 화학무기를 가장 많이 걱정하는 만큼 북한 공기부양정은 약 250척으로 세계 최대 수준으로 상당히 위협적인 전력입니다. 참고로 미국은 74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북한은 공기부양정을 이용한 상륙훈련을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북한 공기부양정의 주 임무는 전쟁 발발 직전에 북한 특수부대원들을 싣고 고속으로 우리 동·서 해안에 침투하는 것입니다.

 


국방백서를 살펴보면 북한군의 향후 도발 유형 중 하나로 해상저격여단과 해군정찰대대가 해상으로 침투해 해군기지와 레이더 등 중요 시설을 타격하고 단거리 기습상륙작전을 지원할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또한 북한이 백령도·연평도 등 서해 5개 섬을 직접 침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이처럼 북한이 특수부대를 동원해서 서해 5도에 대한 기습 상륙을 감행할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이야기입니다. 2015년 북한은 준(準)전시 상태 선포 이후 평안북도 철산군 기지에 있던 공기부양정 20여척을 서해 남포 해상까지 전진 배치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서해안에서 북한의 해상침투 가능성은 이미 10여 년 전부터 한미 양국군의 커다란 골칫거리였습니다. 특히 서해의 경우 86%의 국경이 해상침투에 용이한 수천 개의 바위섬이 있기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북한 특수부대의 침투를 방어하기가 한층 더 어렵습니다. 만약 북한 특수부대가 상륙하게 되면 소규모 팀을 형성해 연합군을 피해서 후방지역과 인구밀집 지역으로 이동할 것이며 이를 막아내기 벅차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북한 공기부양정을 막아낼

우리나라 무기는?

 

 

  AH-64 아파치 공격 헬리콥터

 

북한 특수부대가 공기부양정을 이용해 침투하는 것을 저지를 위해서는 AH-64 아파치 공격 헬리콥터를 투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AH-64 아파치 공격 헬리콥터는 30mm 기관포탄 1200발로 무장한 아파치 헬리콥터는 레이더 정밀 유도로 8Km 밖의 적 전차를 파괴할 수 있는 ‘헬파이어’(Hellfire) 미사일 16발이나 2.75인치 로켓탄 76기를 이용하여 북한 공기부양정을 충분히 제압할 수 있습니다.

 

 

  비궁 유도로켓

 

AH-64 아파치 공격 헬리콥터와 함께 북한 공기부양정에 대응하는 무기는 70mm 유도로켓 비궁입니다. 비궁은 Fire&Forget이 가능하며 최고 장점은 저렴한 가격으로 1 발당 4천만원입니다. 사거리는 8km이며 군운용평가에서 저가형 무기 답지 않게 높은 명중률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연평도에 북한 공기부양정 방어를 위해 배치되어 있습니다. 

 

 

  검독수리-B 고속정

 

마지막으로 북한 공기부양정을 막아낼 우리나라 무기는 바로 검독수리-B입니다. 검독수리-B는 제1·2연평해전 승리를 이끈 참수리급 고속정을 대체할 230톤(t)급 차기 고속정입니다. 이 고속정에는 높은 명중률을 자랑하는 130mm 유도로켓이 탑재돼 있어 공기부양정 킬러로 불립니다. 이 130mm 유도로켓은 유사시 NLL 해상으로 침투하는 북한 공기부양정을 원거리에서부터 정확히 타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