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대한민국 정부는 1953년 한국전쟁 휴전 이후로 1972년 7월 남북공동성명까지 1만명을 넘는 공작원을 북한에 보내, 7,726명을 실종처리했습니다. 과거에는 북파공작원들의 근무 사실조차 부정되었으며 2002년 북파공작원의 존재를 인정하는 법원 판결이 최초로 내려졌지만 아직도 그 존재 자체를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대한민국을 위해 계급과 군번이 없이 대한민국 비밀 특수부대 5를 소개드립니다.

 

 

  502 비둘기 편대

 

1970년대 해군은 뛰어난 장병들만 착출하여 신체검사와 체력검정을 실시한 뒤 불합격자는 다시 부대로 보냈으며 통과한 인원들은 우리나라 지도에 표기되지 않았던 D라는 섬에서 北공작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당시 거주하던 주민 모두를 다른지역으로 이주) 그들은 '보지도 말고 듣지도 말고 말하면 죽는다'라는 슬로건 아래 조국을 위해 무인도에서 혹독한 훈련을 받았습니다. 그들의 소속은 502 비둘기 편대였습니다.

 

 

훈련은 28주 과정이였는데 주로 잠수훈련, 항해기법, 기술정비, 폭약설치, 무귀환 훈련, 유사지역침투훈련, 탈출훈련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지금 현재 그들이 직접 현지에 침투해 사진을 촬영해오는 임무 외 어떠한 작전을 펼쳤는지 아직까지 제대로 밝혀진게 없으며 일정기간 근무 후 일반부대로 돌아가 그 곳에서 전역했다는 기록만 남아있습니다.


 

 

  812 망치 부대

 

북한이 전담 횡강도 무장간첩침투 및 미 정찰기 SR-71 격추시도를 하자 우리나라 전두환 신군부는 1982년초 기존방어개념의 작전을 공격정 방어개념으로 바꾸면서 해병 정예요원들로 이루어진 응징보복 부대 812 망치부대를 양성하였습니다. 이들은 1982년 1월 혹한기 동계해상 훈련을 시작으로 완벽한 임무완수 후 생환을 위해 인간이하의 지옥훈련을 받았습니다. 특히 홀로 산악지대에서 장기 은닉하며 뱀이나 들쥐 등을 잡아먹고 연명하는 연습을 반복했습니다.

 

(1983년 연평도 막사 앞 망치부대원)

 

이들은 '모조리 죽여라! 심판은 하나님께 맡기로'라는 구호 아래 가혹한 훈련을 이겨내며 진정한 인간병기가 되었으며 아군이 보호할 수 없는 NLL 선상을 넘어들며 스크린 작전을 수행하였으며 북한군에게 잡힐 경우 자폭하기 위해 수류탄 2발씩 옷고리에 안전핀을 묶고 임무를 수행하였습니다. 그 당시 북한은 망치부대를 막기위해 해안방어에 북한군 1개 사단을 추가로 배치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1984년 남북한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망치부대는 해체되고 말았습니다.


 

 

  803 선갑도 부대

 

선갑도 부대는 1968년 1월 21일 김신조 청와대 습격 사건을 기점으로 박정희 대통령의 지시로 만들어진 부대(정식 명칭은 육군 첩보부대 산하 902정보부대 803대)입니다. 이들 부대원의 차출 조건은 현역을 제외한 남자 중 처자식이나 부모가 없어야 되며 남들보다 뛰어난 신체조건을 갖춰야 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교도소 죄수들 중심으로 공작원들이 차출되었습니다.

 

 

이들은 영국 첩보부대 MI5와 미국의 CIA를 목표로 말도 안되는 수준의 가혹한 훈련을 받았으며 훈련 도중 사망하는 요원들이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이들은 1969년 대북침투작전을 위해 백령도로 출정하였지만 작전 취소되었고 2년이 지나 1971년 8월 해체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이들의 공식적인 기록은 당연히 남아있지 않으며 당시 선갑도 대원 중 한명은 '우리들은 얼굴없는 공작원이었으며 일본의 가미카제 특공대와 다름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실미도 684 부대

 

684 부대도 위에 설명했던 803 선갑도 부대처럼 1968년 1월 21일 김신조 청와대 습격 사건으로 창설되었습니다. 당시 김신조 청와대 습격 사건은 엄청난 충격이었기 때문에 육군에서는 803 선갑도 부대, 해군은 해군은 UDU, 해병에서는 MIU를 창설하였고공군에서는 684 부대를 창설하였습니다. 당시 실미도 부대의 훈련은 제2325전대가 담당했습니다.

 

 

684 부대원들은 북한 특수부대보다 앞서기 위해 30㎏의 모래배낭을 메고 양 발목에도 각 5㎏의 모래주머니를 차고 훈련을 받았으며 야간행군을 포함해 시간당 13㎞를 주파해야 했습니다. 그 결과 전세계 어느 특수부대원과 비교해도 기량이 뒤지지 않는 일당백 최정예 요원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청설된지 3년 4개월이 지나 부대원들은 하극상을 일으키고 청와대로 진격하다가 자폭하여 모두 사망하였습니다.


 

  MIU 부대

 

MIU 부대는 육/해/공 어느 곳을 막론하고 즉각 침투해 임무를 완수하는 살아서 대한민국 최고의 전천후 부대였습니다. 이들은 해병대원 중 우수하고 강인한 자를 중심으로 선발되었으며 북한 8군단같은 특수부대를 일격에 격퇴하고 주석궁에 침투하는 것이 주목적이었습니다. 때문에 선발과정에서 훈련과 작전 중 사망해도 전통적인 가족제도를 보호하기 위해 외아들과 장남은 제외되었습니다.

 

 

평상시 임무수행을 위해 40~50명을 항상 유지했으며 훈련중 부상을 입거나 사망해 결손인원이 생길 때마다 인원을 보충해 동일한 능력과 힘을 유지했으며 모든 요원들은 훈련시 “나라는 위해 몸바치는 것이며 따라서 국가에 보상을 요구하지 말라”는 유서를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1975년10월 부대내에서 사병이 당직사관을 사살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MIU부대도 역사에서 사라졌습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다보면 회전시 쏠림이나 휘청거림, 운전대의 느슨한 느낌이라던지 핸들링이 새 차일때만큼 못하다는 느낌을 받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자동차를 타다 보면 방지턱도 넘게 되고 움푹 파인 웅덩이도 지나가게 되다보면 당연히 타이어에 충격이 가게 되고 이럴때마다 자동차 타이어가 고정되어 있는 원래의 각도가 조금씩 틀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타이어의 각도가 틀어진 상태로 운전을 하다보면 타이어 이상 마모를 일으키며 심할 경우 타이어가 터져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는 조향장치의 노후화에 따른 정비 및 조율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필요한 점검이 바로 휠 얼라이먼트인데 휠 얼라이먼트는 쉽게 설명드리자면 자동차 타이어를 처음 출시될 상태와 똑같은 방향으로 정렬해주는 작업입니다. 자동차를 리프트에 올려서 타이어마다 기계를 장착하고 마치 피아노를 조율하듯이 맞추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증상이 있을 때 휠 얼라이먼트 점검을 받아야 할까

휠 얼라이먼트는 자신의 차량이 주행 시 차량이 한쪽으로 쏠리거나 타이어에 편마모가 발생할 경우, 핸들이 안정되지 못하고 흔들리는 경우, 승차감이나 연비가 떨어지는 경우, 차량이 사고나 타이어/부품교환이 있었을 경우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편마모가 발생해서 타이어를 교체했는데 휠 얼라이먼트 점검을 받지 않는다면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지 않은 환자처럼 다시 편마모가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휠 얼라이먼트는 10,000 ~ 20,000km 주행 시 또는, 1~2년 정도의 주기를 기준으로 점검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전자 주행 습관이나 차량 상태, 차종(트럭, SUV) 따라 이 주기는 짧아질 수도,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주변을 살펴보면 대부분 2~4만km를 주행하고휠 얼라이먼트 점검을 받고 있으며 저도 별다른 이상이 없을 경우 4만km에서 점검을 받습니다.

 

그리고 휠 얼라이먼트 점검을 정비업체 맡기고 신경 안쓰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조금이라도 휠 얼라이먼트에 대해 알고 가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캠버(Camber)

캠버란 휠 의 윗쪽에 (the top of the wheel)수직상태에서 얼마나 안쪽으로 또는 바깥쪽으로 기울어져 있는가를 말합니다. 전륜의 양측 타이어 하단이 지면을 중심으로 위쪽이 벌어지면 포지티브 캠버, 아래쪽이 벌어지면 네거티브 캠버라고 합니다.

 


토우(Toe)

토우란  두 휠 이 평행상태에서 얼마나 안쪽(toe-in)으로 또는 바깥쪽(toe-out)으로 향해 있는가 하는 정도를 말합니다. 토 인이 심하면 타이어 바깥쪽 마모가, 토 아웃이 심하면 타이어 안쪽 마모가 진행되므로 차량 진행방향과 수평이 되도록 각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캐스터(Caster)

자동차 옆면에서 봤을 때 타이어 중심축의 기울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지면과 직각을 만드는 중심축의 기준이 뒤쪽으로 기울어졌다면 포지티브 캐스터, 앞쪽으로 기울어졌다면 네거티브 캐스터라고 합니다. 해당 각도가 틀어질 경우 떨림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각도가 0에 가까울수록 주행이 안정적입니다.

 


휠 얼라이먼트 점검하는 모습을 지켜보면 간단한 작업같은데 정비업체에서 서비스로 제공하지 않는 이유는 휠 얼라이먼트 점검하는 기계 가격이 엄청 비싸다고 합니다. 또한 휠 얼라이먼트 점검은 전문 기술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니 비용을 지불하고 당당하게 전문화된 서비스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죠. 
 

 

마지막으로 가끔 휠 밸런스와 휠 얼라이먼트의 차이점을 이해 못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휠 밸런스는 휠과 타이어를 결합할 때 생기는 무게중심을 맞춰 균형을 잡아주는 작업을 말합니다. 휠 밸런스는 타이어를 교체할 때 무상으로 해주거나 타이어 개당 만원이하 비용이 발생하며 휠 얼라이먼트는 승용차 경우 3~7만원 정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휠 얼라이먼트 점검으로 인해 연비가 더 좋아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얼라이먼트 점검 비용보다 더 큰 금액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물론 비용보다는 안전때문에 받으셔야 합니다. 타이어와 휠은 자동차를 운행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품입니다. 내 자동차에는 큰 이상없다고 그냥 넘기지 마시고 정기적인 휠 얼라인먼트 점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6·25전쟁 당시 16개나라가 참전하여 우리나라를 위해 수많은 피를 흘렸습니다. 6.25 전쟁이 발발하고 이틀뒤에 미국의 참전을 시작으로 캐나다, 콜롬비아, 호주, 뉴질랜드, 태국, 필리핀, 터키, 에티오피아, 남아프리카공화국, 그리스, 벨기에,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프랑스, 영국 총 16개국이 참전했습니다.

 

 

아주 만약에 한반도에서 제2의 한국전쟁이 발발한다면 어느나라가 대한민국을 돕기위해 달려올까요. 한반도에 자유를 수호해야 한다며 적극적으로 6.25 전쟁에 참전하여 253전 무패를 기록한 에티오피아, 지금까지 꾸준히 6.25전쟁 참전을 기념하고 있는 벨기에, 비록 미국의 강요로 6.25 전쟁에 참전했지만 횡성 전투, 인제 전투, 데우산 전투 등 뛰어난 활약을 펼쳤던 네덜란드는 만약 제2차 한국전쟁이 한 달이상 지속되면 참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콜롬비아는 50년이 넘도록 진행된 내전이 종식된지 이제 1년이 넘어서 가능성은 매우 낮으며, 형제의 나라로 불리는 터키도 쿠데타와 IS, 크르드족으로 인해 사회안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뉴질랜드는 작년 쌍용훈련에 병력 60명을 보내긴 하였지만 참전 가능성이 낮습니다. 이 외 프랑스, 룸셈부르크, 그리스, 태국, 남아공도 여러가지 이유로 참전할 가능성이 낮아보입니다. 그렇다면 제2차 한국전쟁 발발시 바로 짐 싸들고 달려올 나라는 어디일까요.


  캐나다

캐나다는 1867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세계 각지의 분쟁지역에 병력을 파병하고 있습니다. 1차 2차 세계대전, 한국전쟁, 걸프전, 아프카니스탄전 등에 참전했으며 유엔 회원국중에 꾸준히 유엔평화유지군에 참가하고 있는데 미국의 최우방 동맹국입니다. 올해 6월에 우리 해군의 율곡이이함, 강감찬함이 캐나다 해군 오타와 함, 위니펙함 등과 함께 연합기동훈련을 펼치기도 하였습니다.


 

  호주

호주는 태평양 지역에선 상당한 군사 강국입니다. 현재 미국을 제외하곤 유일하게 슈퍼 호넷을 쓰는 나라이며 특수부대인 SASR은 영국 SAS와 맞먹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2017년 10월 11일 호주 국방장관이 한국군과의 합동훈련을 늘리는 방식으로 양국 간 군사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해돌이-왈라비라는 이름의 우리나라와 호주 해군의 연합 해상훈련이 2012, 2013, 2015년에 이어 올해 11월에도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2013년부터 우리나라와 호주는 꾸준히 북한의 핵ㆍ미사일 위협에 맞선 안보 협력 방안을 두고 회의를 열고 있습니다.


 

  영국

영국은 6.25 전쟁 당시 미국에 이어 두번째로 가장 많은 병력을 파병한 나라입니다. 작년 미국과 함께 우리나라 영공에서 연합 훈련인 '무적의 방패' 훈련을 하며 호흡을 마추기도 하였습니다. 당시 영국의 유로파이터 타이푼 전투기는 북한군 전투기를 방어하고 한국,미국 전투기는 북한의 주요 표적을 포격하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스티븐 힐리어 영국 공군 참모총장은 영국 공군이 6.25 전쟁 후 처음으로 한국에 날아와 훈련을 한것이 한국 전쟁 때 맺어진 양국 관계가 오늘날까지 이어져 왔다는 명백한 증거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영국은 북한의 도발에 대비해 최신 항공모함 HMS 퀸엘리자베스함을 파견할 수 있으며 만약 전시 상황이 벌어질 경우 전시 상황에 동원할 수 있는 항공모함과 전투기를 포함한 모든 최신형 장비들을 동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필리핀

필리핀은 6.25전쟁 당시에 아시아 국가들 중에서는 가장 빠르게 파병을 보낸 국가입니다. 지금 현재 우리나라와 관계도 굉장히 우호적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년 미국, 호주, 일본, 우리나라와 함께 연합 군사훈련을 실시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필리핀에 F-5 제공호 8대, T-41 초등훈련기 15대, 군용트럭 157대, 물개급 상륙정 1척, UH-1H 기동헬기 20대, 참수리 고속정, 포항급 초계함 등을 무상공여해주었습니다. 필리핀에서 우리나라까지 약 3시간 30분이면 수송기를 통해 파병이 가능합니다.


  일본

6.25 전쟁 기간 중 주일 미군 기지로부터 한반도로 약 100만 번 정도의 출격이 진행됐으며 투하된 폭탄은 70만 톤에 이르렀으며 전쟁 막바지인 1953년 1월 일본 내 미군기지는 무려 733개에 달했습니다. 일본은 한미훈련에 참여하기도 하였으며 제2차 한국전쟁 발발시 미국과 함께 가장 먼저 참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북 미사일에 대한 정확한 추적과 분석을 위해 10월 24~25일 한.미.일 해군이 같이 북한 탄도미사일을 탐지·추적하는 미사일 경보 훈련을 실시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11월 미국의 항공모함 3척이 투입되는 한.미.일 해군 연합 군사훈련은 우리나라의 거부로 무산되기도 했습니다.


 

  미국

소련과의 냉전 시기에 치룬 한국전쟁은 초강대국 미국으로서도 쉽지 않은 전쟁이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머나먼 태평양을 건너 한반도에서 목숨을 걸고 싸웠습니다. 미국은 총 178만 9000여 명이 참전하였으며 전사자 3만 6940명, 부상자 9만 2134명 등 총 13만 7250명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지금 현재 주한미군의 전력도 막강하며 유사시 한반도에 지원하기 위해 투입되는 미군 증원전력은 전쟁 발발 90일 안에 미 육군, 해군, 공군과 해병대를 포함하여 병력 약 69만 명, 함정 160여 척, 항공기 2,000여 대가 한반도에 파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