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미국의 폐기된 항공모함과 군함들을 모아 놓는 곳을 몰 묘지(Watery graveyard)라고 부릅니다. 현재 미국 전역에는 약 2,280여 척의 군함과 상선을 포함한 유령함대가 미 전역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퇴역한 군함들을 모아 놓은 이유는 1945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국가방위 예비함대로 지정해 전쟁 또는 국가 비상사태의 경우에 대처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이 유령함대는 국가방위 및 비상사태에 대처하기 위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1개월에서 4개월 사이에 거대한 함대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Mothball 함대로 알려진 이 유령함대는 그동안 긴급함대라기 보다는 폐선박 계류장에 가까웠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한국전쟁, 베트남 전쟁, 걸프전을 겪은 기라성같은 군함들도 섞여 있습니다.

 

 

그 중 규모가 가장 큰 유령함대는 샌프란시스코 북동쪽에 있는 '서순만(Suisun bay)의 유령함대입니다. 이곳에는 1952년에만 340척의 군함이 정박했습니다. 지금 현재까지도 50여 척의 군함이 남아 물고기와 야생동물에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다고 환경단체에서는 완전한 폐기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2017년 올해안으로 서순만 유령함대는 정말 역사 속으로 사라질 것이라고 합니다.

 

 

태평양 전쟁의 항복문서 조인식이 열렸었던 미해군 최후의 전함이였던 미주리(USS Missouri)함이 퇴역한지 15년이 지난 2001년에 몰 묘지에서 나와 진주만에 입항한 적이 있었습니다. 입항한 미주리함은 3달동안 약 1,800만 달러를 투입하여 보존작업을 하였지만 기대했던 현역복귀는 아니였고 해상박물관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몰 묘지 유령함대에 들어갔다가 다시 전쟁터로 나온 전함들도 있습니다. 6.25 한국전쟁 발발시 미해군은 제일 먼저 아이오와급을 몰 묘지에서 복귀시켜 인천상륙작전에 참가하여 많은 전과를 올렸으며 1958년에는 2번함인 뉴저지(USS New Jersey)호가 베트남 전에 참전하기 위해 다시 현역으로 복귀하였던 적이 있습니다.

 

 

정말 미국 해군의 항공모함 전단들이 모두 파괴되어 이 유령함대가 전쟁터에 나서는 일은 없을 것이라 생각이 되지만 유령함대까지 준비하고 있는 미국이 다시 한번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1999년 5월 유고슬라비아 중부지역 4만피트 상공에서 유고군의 레이더망을 뚫고 나타난 미군의  F-117A 스텔스 폭격기가 폭격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폭탄은 시설물을 직접 타격한 것이 아니라 공중에서 여러 개의 작은 폭탄(자탄)으로 분리되었습니다.

 

건 카메라에 찍힌 F-117A 나이트 호크의 공격목표(비행장 핵심시설, 전력시설, 무선통신중계시설)

 

이후 7000피트 상공까지 하강한 자탄으로부터 거미줄 모양의 탄소섬유가 살포돼 지상 대형발전소의 변압기 등에 달라붙었습니다. 순간 송전시설에 방전과 누전이 발생하면서 유고 전역에 공급되는 전기의 70%가 차단되었으며 이 정전사태가 복구되는 시간은 20간이 걸렸습니다.

 

 

순식간에 암흑천지로 만들어버린 이 폭탄은 탄소섬유탄이며 정전폭탄이나 소프트 폭탄으로도 불립니다. 1980년대 미국에서 개발된 탄소섬유탄은 적의 전쟁수행 능력을 급격히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런 최첨단 기술은 러시아조차도 아직 확보하지 못해 개발 중입니다.

 

이라크 나시리아 발전소에 투하된 탄소섬유탄

 

미군은 1991년 걸프전에서도 사용하였는데 탄소섬유탄두를 장착한 토마호크 미사일로 이라크 변전소를 공격하여 전기와 통신시설까지 무력화 시켰습니다. 2003년에는 탄소섬유탄을 이라크 나시리아 변소에 사용하였는데 이라크는 한달 동안 전기를 공급할 수 없었으며 주요 핵심시설은 정밀 폭격과 전력 공급 중단으로 어떤 기능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이라크는 눈과 귀 그리고 입이 모두 가려진 상태에서 미군에게 일방적으로 당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우리군은 유사시 북한의 8000여 개에 달하는 지하 군사시설 상공에서 터트리면 동력을 차단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기지의 전력망을 무용지물로 만들 수 있다는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2021년까지 개발해 배치하기로 하였으며 북한의 신형 방사포를 정밀 타격할 전술지대지유도탄도 2018년에 실전 배치됩니다.

 

 

조총련에서 2012년 1월 발간한 월간 '조국'은 북한 자강도에 위치한 희천발전소 완공 소식을 전하면서 평양시 전기문제해결에 큰 몫을 맡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였는데 그곳에 우리 군에 의한 탄소섬유탄이 떨어진다면 평양시 뿐만 아니라 인근지역에 위치한 하갑핵시설, 미사일 조립 공장 등에 공급하던 전력도 중단되며 암흑천지로 변하게 됩니다.

 

 

사실 우리 군은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2006년부터 3년간의 기술개발을 거쳐 2009년 정전폭탄의 시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주개발 사업체는 (주)풍산으로 선정까지 했었습니다. 그런데 11년이나 지난 지금까지 무엇을 한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다시 탄소섬유탄을 개발한다고 하니 믿어봐야겠습니다. 이 탄소섬유탄만 완벽하게 개발된다면 북한의 주요 시설이 무력화시키고 북한군에게 충격과 공포를 심어 줄 수도 있습니다. 그 이후 군사분계선 인근에 배치한 300여 문의 장사정포만 제거하면 피해없이 전쟁을 쉽게 끝낼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개전 초기 최단시간 내에 이를 제거하기 위해 전술지대유도탄까지 배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11년 전처럼 계획으로 끝나지 않고 제대로 탄소섬유탄을 개발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