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한겨울 살을 에는 추위가 다가와도 우리 최전방 장병들은 체감온도 영하 30~40도를 육박하는 GOP를 지키기위해 혹한과도 싸워야 합니다. 우리나라 최전방 GOP 부근은 시베리아 부럽지 않은 강추위를 자랑합니다. 정말 저곳은 서울에서 느끼는 체감온도 10~15도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하지만 최전방 장병들은 길게는 두시간씩 근무를 서야 되기에 완전 무장을 하고 근무에 나갑니다. 체감온도 영하 43도 최정방 군인들은 어떻게 경계근무를 나갈까요

 

 

1. 우선 맨 안쪽에는 당연히 속옷을 입습니다.

 

 

2. 그 이후 목폴라를 착용하여 목을 따뜻하게 만든 후 하의에는 딱 달라붙는 타이즈와 양말을 2~3개 겹겹히 신어야 합니다.

 

 

3. 다음 아름다운 색상의 보급용 내복을 위.아래 모두 갖추어 있습니다.

 

 

4. 그 위에 활동복을 위아래 모두 갖추어 입습니다. 겉으로 보면 목폴라를 제외하고 일반 내무실 모습과 비슷해 보입니다.

 

 

5. 활동복 위에 전투복 상의를 걸칩니다.

 

 

6. 그리고 정말 중요한 깔깔이를 입어주는데 하의는 보급으로 나오지 않기때문에 빛나는 사제 깔깔이를 입어줍니다.

 

 

7. 깔깔이까지 착용을 하면 굉장히 몸이 둔해지는걸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그 위에 또 전투복 하의를 힘겹게 입어준 후 야전상의까지 입어줍니다.

 

 

8. 이제 전투화를 신어주는데 전투화는 일반 전투화가 아닌 겨울에만 지급되는 방한 전투화를 신어줍니다. 상의에도 겨울에만 지급되는 스키 파카를 입어주면 복장은 다 갖추어 집니다.

 

 

9. 이제 마지막 단계 두꺼운 귀도리와, 두툼한 방한장갑, 안면 마스크까지 완벽하게 피부가 안보이는 모습으로 변신합니다.

 

 

10. 경계근무를 나갈때 착용하는 수통에 뜨거운 물을 담아가면 10분~20분 가량은 엉덩이가 뜨끈합니다.

 

 

추운 날씨에도 나라를 위해 열심히 경계근무를 서는 국군장병 여러분 감사합니다!!!!

 

 

 

보통 외국인들이 대한민국을 생각하는 이미지는 '고요한 아침의 나라(Land of the Morning Calm)' 또는 '엄청난 현대기술들과 영향력 있는 대중문화의 나라(Super modern technologies and influential pop culture)' 입니다. 그런데 외국인들이 한국에 직접오면 정말 놀라는 대표적인 10가지가 있습니다. 한번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1. 250가지가 넘는 김치

 

한국인들은 전통 발효식품인 김치를 매우 사랑합니다. 거의 모든 식당에서 김치를 만날 수 있습니다. 김치는 만드는 재료에 따라 종류도 다양한데 배추, 깍두기, 오이김치 등 250가지가 넘는 별미입니다.


 

 2. 해초를 먹는 나라

 

한국은 해산물을 주재료로 만든 음식이 유명합니다. 그 중에서도 해초를 가지고 만든 음식이 많습니다. 또한 생일 때마다 미역국이라는 매우 영양가가 풍부한 해초스프를 먹습니다.


 

 3. 독특한 첫 생일잔치

 

한국인은 아이가 태어나고 첫 생일이 되면 정말 성대한 파티를 벌입니다. 일명 '돌잔치'라고 부르는 이 날 아이는 한복이라는 전통 복장을 입고 잔칫상에 앉습니다.


 

 4. 배달문화

 

한국에서는 거의 모든 음식이 배달이 가능합니다. 주문을 하면 빠르기로 수문난 오토바이 배달부가 시간 안에 따뜻한 음식을 배달해 줍니다. 외국인들이 더 놀라는 사실은 음식을 다 먹고 문밖에 그릇을 두면 배달부가 다시 와서 그릇을 가져갑니다.


 

 

 5. 가장 안전한 나라

 

악명높은 북한 바로 아래에 위치한 나라이지만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고 평화로운 나라입니다. 낮은 흉악범죄율과 강력한 총기규제로 밤 늦게까지도 안전하게 여행 할 수 있습니다.


 

 6. 반찬문화

 

한국인은 매우 후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음식을 보면 알 수 있는데 어느 음식점이든 메인 메뉴 외의 '반찬'이라 부르는 사이드 디쉬가 밥상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구글은 매우 심플한 레이아웃을 가진 반면 네이버나 다음이라는 검색 엔진을 보면 한국의 반찬처럼 뉴스, 날씨, 쇼핑 등 다양한 먹을거리를 한 곳에 모두 담아두었습니다.


 

 7. 가장 적게 자는 나라

 

한국, 그 중에서도 서울 시민들은 전 세계에서 가장 잠이 부족한 사람들로 보인다고 합니다. 서울 시민들은 하루 평균 6시간 미만으로 잠을 잡니다. 이것은 도쿄시민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적은 수면시간에 속합니다.


 

 

 8. 혈액형 성격

 

한국인들은 혈액형이 성격에 영향을 준다고 믿으며 삶에서 이것을 매우 진지하게 여깁니다. 심지어 B형에 관련된 영화가 있을 정도입니다. 이는 서양에서 점성술을 믿는 것과 비슷합니다.


 

 

 9. 따뜻한 바닥을 가진 나라

 

공기 가열기 대신 한국인은 온돌이라고 불리우는 따뜻한 바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청동기 시대까지 거슬러 갈 정도로 오래되었지만 동시에 매우 과학적인 시스템으로 요리를 하는 동시에 집안을 따뜻하게 만들 수 있는 이중목적을 가진 구조입니다. 기술은 변했지만 한국인 가정의 90% 이상은 여전히 온돌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10. 햇빛을 싫어하는 나라

 

해만 뜨면 어디서든 일광욕을 즐기는 서양인과 반대로 한국인은 햇살을 피해 그늘을 찾습니다. 특히 햇빛을 피하기 위해 아줌마들이 착용하는 썬바이저와 팔토시를 착용한 모습은 외국인들은 신기하다고 합니다.


 

인터넷이 발명되면서 우리의 삶은 많은 면에서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어려운 난제도 인터넷 검색만 하면 쉽게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100년이 지나도 현재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꿀팁 10가지를 소개합니다.

 

 1. DLY 소화기

 

소금(500g) + 염화암모늄(250g) + 물 500ml 를 섞습니다. 잘 섞인 내용물을 얇은 유리병에 넣어서 화재시 불꽃을 향해 던지면 작은 불정도는 순식간에 진압하여 큰 화재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2. 가시 빼내는 방법

 

나무젓가락이나 길이 들지 않은 나무 가구를 사용하다보면 손에 작은 가시가 박히곤 합니다. 바늘을 이용해서 빼낼 수 있지만 무섭습니다. 뜨거운 물을 채워넣은 병 입구에 가시 찔린 부위를 꾹 누르고 압력을 가하면 손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3. 화분 물주기

 

 

집에 화분을 키우는 분들이 장기간 여행을 떠나게 되면 물주는게 걱정이 됩니다. 이럴땐 물을 가득 담은 양동이를 식물보다 한계단 높은 곳에 올려두고 노끈에 추를 달아 양동이 속에 넣습니다. 그리고 반대 쪽 줄은화분으로 늘어뜨려 흙 위에 올려둡니다. 이 방법을 통해 장기간 여행중에도 화분을 촉촉하게 유지 할 수 있습니다.

 

 4. 바람에 꺼지지 않는 성냥

 

 

라이터가 발명되기 전까지 성냥은 일상생활에서 없어선 안될 유용한 도구였습니다. 실내는 괜찮지만 바람이 많이 부는 야외에서 성냥 불을 유지하려면 손바닥이나 신문지 등으로 바람을 막아주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그림처럼 끝부분 주변을 칼로 밀어내어준 후 불을 붙이면 강한 바람에도 불길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5. 계란 신선하게 보관하기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완전식품 계란은 집에서 많이 즐겨 드시죠? 요즘 계란값때문에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계십니다. 그만큼 계란을 신선하게 보관하는 법도 중요합니다. 마른 소금을 가득 넣은 상자에 계란을 넣고 건조한 곳에 두면 상온에 두는 것보다 훨씬 오래 보관 할 수 있습니다.

 

 6. 손목시계 나침반

 

사막에 홀로 떨어져 있거나 정글에 고립되어도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바로 손목 시계만 있으면 빠져나갈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시침을 해를 향해 두고 12시와 시침 중간에 가상의 선을 긋습니다. 그 방향이 바로 남쪽, 반대쪽이 북쪽입니다.

 

 7. 무건운 물건 드는 방법

 

 

무거운 물건을 들려면 힘이 많이 들어가고 자칫하다간 중요한 허리가 다칠 수 있습니다. 무게를 줄일 순 없지만 쉽게 드는 방법은 있습니다. 물건을 수직으로 들어보면 기울어진 물건보다 수직으로 세워서 드는것이 훨씬 쉽습니다.

 

 8. 깊게 밖힌 못 빼는 방법

 

깊숙히 박혀있는 못을 빼내는 건 힘으로도 힘듭니다. 장도리를 이용해도 녹슨 장못을 빼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조금 뽑혔을 떄 받침대를 아래에 두고 지렛대 원리를 이용한다면 쉽게 뽑을 수 있습니다.

 

 9. 가스 누출 확인법

 

 

가스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냄새로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스파이프에서 살짝 새어나오는 가스라면 찾기 힘들 수 있습니다. 물에 섞은 주방세제를 붓으로 잘 저어 거품을 내준다음 파이프와 이음새에 잘발라주면 새는 부분을 즉각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0. 냉장고없이 시원한 음료 만들기

 

친구들과 여름에 캠핑이나 휴가를 떠났는데 냉장고가 없다면 문제입니다. 이럴땐 음료수를 수건으로 감싼후 양동이에 넣어서 찬물을 틀어놓고 10분만 지나면 냉장고 안에 있던 것처럼 시원한 음료수를 마실 수 있습니다.

 

 

제가 군생활을 하던 2004년 시절만해도 소총수는 탄띠에 K-2나 K-1소총 수통하나만 달랑달랑 들고 다니던 모습이 생각납니다. 시간이 지난 만큼 우리나라 육군의 방탄복과 장구류도 점차 발전되고 있는것이 눈에 띕니다. 점차 발전되고 있는 우리 대한민국 육군의 방탄복과 장구류의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군은 베트남전에서 미군이 M1951 방탄복을 보급한 것이 사실상 일반 보병에 대한 최초의 방탄복 지급이었습니다. 이후 우리 한국군의 방탄복은 M1969를 이어 미군이 채용한 PAGST를 카피한 것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이후 2010년부터 무려 한 벌당  82만원의 방탄복을 보병들에게 지급하고 있는데 그 수량만 무려 16만 세트라고 합니다. 하지만 일부에서 미 육군의 IOTV 방탄복을 그대로 카피했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또한 미군은 이미 새로운 형상의 방탄복을 도입하고 있어서 IOTV 형상을 쫒아가는건 시대에 뒤쳐지는 것이라는 말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아쉬운 점은 급속해체기능이 없습니다. 많은 방탄복에 있는 급속해체기능은 부상시 빠른 해체 및 물에 빠졌을 경우에도 빠르게 장구류를 버려 생존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군의 방탄복은 이런 신속해체기능이 없어 나중에 곤란한 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러한 단점이 있지만 기존의 한국군 방탄복보다는 훨씬 좋은 방탄복입니다.

 

 

그리고 위 사진의 개인화기를 살펴보면 K-3를 제외한 전원이 PVS-11K 조준경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맨 뒤에 인원은 부착을 하지 않은 것 같으나 무전기 안테 쪽을 자세히 보면 PVS-11K 조준경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또한 K-11 역시 야전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PVS-11K 조준경의 경우 33,000개라는 엄청난 양이 양산되어 전방의 수색대는 1인당 1개씩 보급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PVS-11K 조준경의 개당 가격은 약 600,000원이며 일반 초기형 K-2 소총 모습과 비교하면 그래도 많이 발전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전투조끼가 없이 방탄복 위에 바로 파우치를 부착한 모습도 눈에 띕니다. 예전에도 전투조끼의 비용과 중량이 과도하여 방탄복을 전투조끼처럼 사용하는게 어떤가라는 의견이 육군쪽에서 나왔는데 그것이 실제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파우치의 경우 특전픽셀이라 아직 신형 전투조끼가 보급되지 않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방탄헬멧의 경우 기존 나일론 헬멧을 사용하였는데 신형방탄헬멧 KHB2000으로 바뀌었습니다. 단가는 167,990원이라고 합니다. 2010년대 초반부터 연간 20,000~24,000개 내외로 납품되었고 지금 현재는 예비군 치장물자를 제외하면 모두 교체된 것을 보입니다.

 

 

2017년 국방예산을 보면 40조가 넘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포병과 기갑 그리고 순항 미사일 발전이 더 중요할 수도 있겠지만 이 중 1조만 육군 장비 개선에 사용한다면 전방부터 후방까지 모든 보병들이 최신장비로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문득듭니다.

 

 

그래도 불과 10년 전 모습보다는 많이 발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