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겨울철 경유차를 운전하는 운전자라면 한번쯤 연료가 얼어 시동이 걸리지 않아 애를 먹은 일이 한번쯤 있을 것입니다. 상온에서야 별문제가 없지만 겨울철 추운 날씨가 지속되면 경유가 뿌옇게 흐려지면서 우윳빛의 죽처럼 변합니다. 이는 경유의 성분 중 하나인 ‘파라핀’이 굳어져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왁스 현상이라고 합니다.

 

▲온도 변화에 따른 경유의 변화

 

그래서 주유소에서 유통 시 유동점(경유를 냉각했을 때 흐르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최저온도)을 11월1일∼11월30일까지는 -17.5℃, 12월1일∼2월28일까지는 -23℃로 관리하고 있고, 이를 어길 시 영업정지 등의 행정처분등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대부분 주유소에서는 기준일 한 달 전부터 위 기준에 적합한 경유를 정유사로부터 매입하게 됩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추운 실외에 주차를 삼가하고 연료 탱크에 수분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충분하게 주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주유소는 집 근처의 직영점을 이용하는 것이 좋겟습니다. 

 

 

또한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는 평상시보다 배터리 성능이 많이 감소하기 때문에 갑자기 방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자기 방전되는 이유는 경유차는 배터리 전압에 의해 예열을 하고 시동을 걸기 때문입니다. 날씨가 추워지기 전 배터리 교체주기를 확인하고 배터리 체크 볼이 녹색이 아니라면 미리 배터리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겨울철에 경유차가 소음이나 진동이 더 발생하는걸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점화방식에 큰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휘발유나 LPG는 점화플러그로 불꽃을 만들어 연료를 태우지만, 경유는 공기를 압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로 연료를 착화시키기 때문에 겨울철 차가운 공기가 유입되면 아무래도 연료가 잘 폭발하지 않는 현상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오래된 경유차들이 겨울에 시동이 잘 안 걸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바로 예열이 필수입니다. 경유차 엔진은 찬 공기에 굉장히 취약한 편입니다. 휘발유차는 보통 30초~1분 정도만 예열하지만, 경유차는 2~3분 정도 예열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경유차는 주행 후 10분 이내에는 급가속을 피해야 합니다. 워밍업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급가속하게 되면 엔진에 무리를 주면서 부품마모 및 출력저하의 원인이 되며 소음과 진동이 더 심해집니다.

 

 

또한 경유차 운전자분들이 많이 놓치고 있는  것이 바로 후열입니다.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1분 정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열이나 후열을 하실때는 가만히 선 채로 엔진만 가동하는 것이 아니라 본격적으로 속도를 올리기 전이나 도착지에 도착하기 전에 천천히 1~2분간 주행하여 엔진 온도를 관리하시면 됩니다.

 

 

만약 충분히 예열과 후열을 하고 있음에도 평소보다 엔진의 출력이 떨어졌거나 혹은 더 시끄러워졌다고 느껴지면 인젝터, 연료필터를 점검해보고, 특히 엔진오일의 교환주기가 되지 않았는지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707특임대는 대한민국 최고의 대테러 부대로 알려져 있습니다. 707특임대는 얼굴은 물론이거니와 훈련모습도 거의 공개되지 않습니다. 사실 개개인의 복무여부부터가 모두 2급기밀이며, 편제나 부대 운용방식에서 많은 부분이 베일에 가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특전사 내부적으로도 ‘특전사 중 특전사’로 불립니다. 

 

▲아크부대에 파견된 707특임대 대원

그렇기에 707특임대의 대원들은 특전사 내에서 자질이 우수하며, 사격 공수 레펠이나 무술에 뛰어난 기량을 가진 특전사 대원들을 선발되고 있습니다. 보통 특전사 후보생 100~200명 중에 4~7 명 정도가 뽑힙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전시에 x파일이라고 부르는 내부적으로 불리는 비밀작전을 수행합니다. 오늘은 베일에 가려져 있는 707특임대의 특수장비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미군 ACH 규격에 맞는 헬멧과 방탄 기능 등이 있는 고글 그리고 내열성이 강한 케블라 재질의 방열 두건을 착용합니다. 헬멧에는 야시경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전자식 청력 보호 헤드셋은 유해 데시벨(90dB) 이상의 소리를 걸러주고 작은 소리는 확대해줍니다. 그리고 이 해드셋과 한 세트인 고출력 무전기는 주로 방탄조끼에 착용합니다.

 

▲CIRAS 방탄조끼는 줄 하나만 잡아 당겨도 재빨리 해체됩니다. 방탄조끼에는 탄창, 무전기, 섬광탄 등 여러 장구류 파우치를 붙였다가 떼는 결속장치가 달려있습니다. 송수신기 무전기의 모습도 보입니다.

 

▲권총집인 레그 홀스터는 카우보이용 형태입니다. 허벅지에 찰 경우 낮은 자세에서 잠금장치를 풀고 바로 사격이 가능합니다.

 

▲탄창집인 레그 패널을 허벅지에 착용합니다. 작전 시 뽑기 편하고 장비 중 가장 무거운 편인 탄창 무게를 분산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왼손, 오른손잡이에 따라 권총집 레그 홀스터와 위치가 바뀝니다.

 

▲신형 대테러화입니다. 이중창 형식으로 충격을 잘 흡수하고 기동성과 접착력이 뛰어납니다. 신속한 탈/착을 위한 원터치 보아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대테러팀은 작전시 ‘검은 전사’로 변신합니다. 복장은 물론 화기·장구류 등이 모두 검정색이며 전투복 역시 ‘흑복(黑服)’이라 불리는 검정색을 입습니다. 아쉬운 점은 전투복에 야간 전투 시 적의 야시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적외선 반사기술은 아직 적용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707특임대원이 사용하는 장갑은 각 개인이 사비로 사지 않을 수 없다고 합니다. 특수부대의 장갑은 손에 피부처럼 달라붙어 접착성이 우수하면서도 손을 보호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 장갑은 군수품으로 제공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707특임대원들은 군수품에서 미흡한 부분을 정부에 요청하기보다는 개인적으로 해결하고 있으며 그것을 당연한 것처럼 여기고 있다고 합니다. 
 

 

작년초에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에서 707 대테러 특수임무대와 같이 국가전략 차원의 임무를 수행하는 핵심 대테러 대응 부대를 5개 더 만든는 일을 추진한다고 했었는데 개인적으로 5개의 어설픈 대테러부대보다 1개의 잘 만들어진 대테러 부대가 더 낫다고 생각됩니다.

 

미국의 오하이오급 원자력 잠수함 미시간호(SSGN 727)는 북한 선제타격 시나리오의 핵심 전력입니다. 북한 인민군 창건일이던 지난 4월 25일 입항 이후 10월 13일에도 부산에 입항하면서 올해만 벌써 두번째 부산 해군작전사령부를 찾았습니다. 이 미시간호가 우리나라를 찾을때 마다 북한은 평소보다 더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북한 선전 매체는 '미시간호가 감히 움쩍하려 한다면 그 순간에 영원히 부상하지 못하고 물귀신이 되는 비참한 말로를 면치 못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하였습니다.

 

 

미시간호는 배수량 1만8천톤, 길이 170.6m, 폭 12.8m이며 사거리 1천600㎞ 토마호크 미사일 154기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미시간호가 탑재하고 있는 토마호크 미사일은 이라크전쟁, 리비아전쟁 등에서 그 위력이 증명되었으며 최근 시리아 공군기지 격납고 지붕을 정확히 타격하여 수리 대기중이던 미그-23기 등 다수의 시리아전투기를 파괴하기도 했습니다.

 

 

미시간호도 사실 핵탄두 대륙간탄도미사일을 탑재하고 있었지만 핵탄두 미사일은 전쟁에서 마음껏 사용할 수 없는 전쟁억제용이라 언제든 사용할 수 있는 토마호크 아음속 순항미사일을 탑재하면서 언제든 공격하겠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핵무기 소형화로 토마호크 미사일에도 얼마든지 핵폭탄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호크 미사일은 스스로 목표물을 찾아가고 목표물 근처에서는 영상인식레이더를 통해 초정밀 타격을 가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력적이며 발사 후에 조종이 따로 필요 없어 잠수함은 신속히 발사지점에서 이탈하여 반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주조종실에서 근무하는 승조원들은 모두 특수 훈련을 받았으며 15∼20년을 자랑하는 베테랑들입니다.

 

 

또 한가지 특징이자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두 개의 발사대는 침투정이 드나들 수 있게 개조되어 있습니다. 12명이 동시에 탑승하는 수중침투용 잠수정(SDV)은 미 해병특수요원들을 태우고 잠수함 밖으로 나가 요인 암살, 납치, 폭파 등 침투공격임무를 수행하게 되는데 미시간호에는 66명의 특수전요원들이 타고 있습니다.

 

 

이 특수부대 수중침투용 잠수정의 무게는 3.7톤이며 최고 속력 10노트로 45m까지 잠수가 가능합니다. 또한 잠수정에 GPS 내비게이션과 이리듐 위성통신 시스템 등이 탑재되어 있어서 실수없이 북한 후방에 침투가 가능합니다. 

 

 

이런 강력한 미시간호를 두고 트럼프 대통령은 미군의 잠수함은 세계 최강의 무기이며 미군을 당할 군대는 세상에 없다고 자신감을 비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군사전문가들도 미국의 항공모함보다 더 무서운 무기가 사실 잠수함이라고 말합니다. 이렇듯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위력적인 무기를 탑재하고 있는 미시간호가 한반도에 자주오니 북한이 긴장할 수 밖에 없겠죠.

 

"세계를 움직이는 3명의 최고 실권자는

미합중국 대통령, 러시아 대통령

그리고 미 원자력 잠수함의 함장이다"

-영화 '크림슨 타이드'에 나오는 대사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