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북한의 포병은 구식이라서 어떤 목표물을 정하고 이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한달이 소요됩니다. 부대의 이동, 징비의 전개, 목표물 조준이 모두 6.25당시 수준과 차이가 없습니다. 북한이 이렇게 오랜 기간 연평도 포격을 준비했지만 우리군은 이를 미리 사전에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천안함 사태를 보면 북한보다 훨씬 앞선 우리나라 해군이 바다의 경운기라고 불리는 북한의 구식 잠수함에게 어이없는 기습을 당했습니다.

 

 

북한에 비해 압도적이라는 우리나라가 이처럼 북한에게 허무하게 기습당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우리군의 가장 큰 문제는 자체적인 정보수집 능력, 정찰 능력의 부재입니다. 대한민국 육군의 병력과 화력은 세계 4위입니다. 문제는 이런 엄청난 화력을 가졌지만 반응속도가 느리다는게 문제입니다.

 

 

주한미군은 이런 일련의 과정이 모두 C4I에 기반하여 실시간으로 움직입니다. 하지만 우리군은 아직 부족합니다. 북한의 치고 빠지는 게릴라식 포에 대응하려면 빠른 반응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갱도로 포가 나오자 마자 이를 탐지하여야 하며, 이를 탐지한 정보가 실시간으로 포대로 전해져야 합니다. 그 이후 포격이 가해져야 합니다.

 

 

또한 우리나라 해군 함정의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된 공격력과 방어력의 불균형이 천안함 사건으로 그대로 노출되었습니다. 우리나라 해군은 수상함의 수적인 증가에만 몰두한 나머지 함정의 균형있는 개발에 소홀했습니다. 공격력은 체급에 비해 과체중일 정도로 함포를 달고 다녔지만 정작 북한 해군의 유일한 비수인 잠수함에는 더 없이 취약했습니다.

 

 

소나는 건조 당시 부터 가장 저렴한 소나로 달고 30년이 가까이 운용하면서 단 한번도 개량개선을 하지 않았습니다. 레이더 역시 가장 저렴한 레이더를 30년 넘게 운영하면서 한번도 개량하지 않아 새떼인지, 잠수함인지 구분 조차도 못하였습니다.

 

 

세계 최고 성능의 이지스함을 건조한다고 축포를 쏘면서 함정 숫자 늘리기에 주력하다 보니 함정 한척당 건조 비용은 당연히 낮게 책정되었고 공격과 방어 모두를 균형있게 건조할 수 없어 결국 방어력은 대폭 포기하여야 했습니다. 한마디로 값싼 함포만 매달고 고가의 장비이지만 대잠수함 방어에 가장 중요한 소나와 레이더 성능은 부족했습니다. 

 

 

천안함이 피격되어 침몰한 사건은 우리나라 해군이 북한 해군을 너무 얕봤다고 밖에 생각이 안 듭니다. 함정은 공격력과 방어력이 균형되게 갖추어야 전장에서 제 임무를 다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방어력은 포기하는 함정을 계속해서 만들어 낸다면 제2의 천안함 사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대전에 가장 중요하다는 공군에도 사실 문제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공군은 사실 유럽 최강의 공군력을 자랑하는 프랑스와 비교해도 전투기만 보면 전혀 밀릴게 없습니다. 오히려 우리나라 공군의 전투기가 더 강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프랑스만큼 강한 공군력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문제는 지원기 전력의 부족입니다. 전투기가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지원기의 뒷받침이 있어야 합니다. 프랑스 공군을 보면 공중급유기가 14대, 조기경보통제기 4대, 전자신호정찰기가 2대, 수송기가 무려 109대나 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공군은 공중급유기가 아직 없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된 평양 공격도 어렵고 독도에서 오랜시간 체공하기도 어렵습니다. 지금 당장 독도에서 일본과 공중에서 붙으면 공중급유기의 지원을 받는 일본의 전투기에 밀릴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공중급유기를 이용하면 전투기를 운용하는데 있어 효율성이 매우 높아지게 됩니다.

 

 

보통 전투기들은 최대 이륙중량의 제약으로 연료와 무장 탑재량이 제한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중급유기를 이용한다면 연료 대신 더 많은 무장을 싣고 이륙한 다음 하늘에서 필요한 연료를 채워넣으면 됩니다. 그만큼 작전반경도 대폭 늘어납니다.

 

 

공중급유기, 조기경보통제기, 전자전기의 지원을 받는 전투기와 그렇지 못한 전투기와는 전력지수가 3배가 차이가 납니다. 우리나라 공군이 프랑스 공군보다 전투기면에서는 오히려 앞서나 지원기 부족으로 전쟁수행 전력이 1/2밖에 안되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현재 대한민국 공군의 펀치는 강하지만 멀리는 휘두르지 못합니다.

 

 

한도 이 사실을 알고 있으며 미군이 없으면 우리 공군을 반쪽 날개라고 생각합니다. 북한이 한미 동맹을 깨려는 이유가 바로 반쪽 날개인 우리 공군의 부족한 점을 미군의 화려한 지원기들이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도 2019년까지 공증급유기 4대를 도입합니다. 그리고 최근 추진하고 있는 미국의 전략정찰기 조인트스타스 도입에 성공한다면 우리의 공군력은 상상이상으로 강해질 수 있습니다.

 

오늘같이 추운 날씨에 아침 출근을 하려고 자동차안에 들어가면 냉기가 온몸을 덥치게 됩니다. 그래서 시동을켜고 빨리 공기를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 히터를 틀면 찬바람이 나옵니다. 오늘은 추운 자동차 안을 따뜻하게 해주는 올바른 히터 사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동차의 시동을 걸자마자 히터를 틀게 되면 찬바람만 나옵니다. 그 이유는 아직 냉각수가 따뜻해지지 않았기때문에 바람을 불어넣어도 찬공기가 들어오게 되는 것입니다. 엔진을 식히는 것이 냉각수인데 이 물의 온도가 섭씨 82-88도일 때 엔진 성능이 가장 좋은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렇게 데워진 물을 이용해서 자동차의 실내 온도를 올리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히터입니다. 히터의 구조는 엔진에서 호스를 통해 흘러 들어온 데워진 물이 히터용 라디에이터를 통과할 때 전동 팬으로 따뜻한 바람을 만들어 내는 단순한 구조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히터의 원리를 모르시기 때문에 기름값을 아낀다고 히터사용을 자제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단지 팬을 돌리기 위한 전력이 필요하지만 이점이 연비에 미치는 영향은 극히 희박하다 할 수 있습니다.

 

 

 

냉각수가 따뜻해지는것을 확인하는 방법은 운전석 계기판에 보게 되면 냉각수 표시가 있습니다. 위 사진에 온도계 같은것이 그려진 부분이 바로 냉각수 온도 표시입니다. 이 온도가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냉각수 온도가 따뜻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때 히터를 틀면 따뜻한 공기가 들어옵니다. 

 

 

좀 더 빠르게 자동차 실내를 따뜻하게 하는 방법 

시동을 켜자마자 히터를 틀게 되면 오히려 더 시간이 걸립니다. 많은분들이이 춥기 때문에 자동차에 타자마자 히터를 틀지만 실내온도를 올리는데 오히려 시간이 더 걸립니다. 실내온도를 빠른시간에 올리는 방법은 냉각수 바늘이 중간정도에 왔을때 히터를 최고단으로 틀어놓으면 실내온도가 빨리 올라갑니다. 참고로 냉각수가 따뜻해지는 시간은 시동을 켜고 5분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많은 운전자들은 히터 레버를 더운 바람 끝까지 올리고 전동팬으로 온도를 조절하는 경향이 있는데 잘못된 방법입니다. 실내의 온도뿐만 아니라 습도도 생각한다면 히터 레버를 중간쯤 놓고 운행하고 가끔 창문을 크게 열어 실내 공기를 완전히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을 모두 닫고 장시간 운전을 하게 되면 차내의 공기는 히터 때문에 건조하게 되고 산소도 부족해 집중력이 떨어지고 졸음운전을 유발합니다. 그리고 히터 바람을 얼굴에 직접 맞지 않도록 주의하고 송풍을 하단으로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온도는21~23도 정도로 유지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만약 시동을 걸고 3-5분 정도 지나도 따뜻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다면 서머스탯의 고장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 서머스탯의 교환만으로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또 드문 경우지만 히터로 가는 냉각수 통로에 공기가 들어가 냉각수의 흐름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손수 수리는 불가능하므로 카센터를 방문해야합니다.

 

그리고 히터를 틀었는데 달착지근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원인은 냉각수가 새어나와 송풍 모터를 타고 차안으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냉각수로 사용되는 부동액은 인체에 유해하므로 이 경우도 즉시 카센터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징병제 국가인 이스라엘은 18세 이상의 성인 남녀가 3년과 2년씩 군 복무를 합니다. 이전에 이스라엘 여군들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비전투병으로만 복무했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여성의 전투병 복무에 대해 찬반 논란이 계속되자 여군의 전투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이 카라칼 대대(Caracal Battalion)가 2000년에 창설되었습니다. 

 

 

전투부대인 카라칼 대대는 100% 지원제이며 대대 이름의 카라칼(Caracal)은  중동 사막에 서식하는 야생 고양이의 일종으로, 암수 구분이 쉽지 않은 동물입니다. 카라칼이라는 이름처럼 카라칼 대대는 여군으로만 구성된 것이 아니라 여성과 남성이 같이 편성되어 있는 혼성 전투부대입니다. 그리고 이 부대 여군들은 2년이 아닌 남자들과 마찬가지로 3년을 복무하며 이 대대 정원에서 70%가 여군입니다.

 

 

카라칼 부대의 여군들이 2012년 3명의 테러리스트를 사살해 큰 주목을 받기도 하였으며 악명높은 IS와 지속적인 전투에서 꾸준히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오히려 IS에서 이 카라칼 부대의 여군들을 피해다닐 정도입니다. IS같은 이슬람극단주의자들은 여자 손에 죽으면 천국에 가지 못한다고 믿기 때문에 더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그만큼 사막 한가운데 위치한 카라칼 대대 군인들에겐 더 높은 등급의 체력과 정신력이 요구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들은 매일같이 4㎞ 이상을 달리고 일반 보병보다 훨씬 강도 높은 훈련을 받습니다. 테러 단체의 폭격, 총기 난사, 밀수 등에 대처하기 위해서 이들에게 강도 높은 훈련은 필수입니다. (특히 무인기 공격기 조종 등 집중력을 요하는 분야에서는 여군이 남성보다 더 뛰어난 능력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리고 항상 두꺼운 전투복에 수십 발의 실탄을 장착한 소총을 어깨에 둘러매고 10kg이 넘어가는 군장을 메고있습니다. 카라칼 부대는 성별을 구분하지 않고 똑같은 군복을 입고, 똑같은 무기를 소지하고 똑같은 훈련을 받습니다. 여군이라고 특별한 배려는 없습니다. 두꺼운 전투복을 입는 이유는 낮에는 너무 덥지만 저녁에는 기온이 뚝 떨어지는 큰 일교차 때문입니다.

 

 

문제는 사막 지역에 위치하다 보니 대대 안에 괜찮은 부대 시설 하나 없이 열악합니다. 숙소와 작은 병원과 식당으로 쓰이는 컨테이너 몇 개가 전부입니다. 그래도 샤워실이나 내무반 등 모든 시설이 남녀로 엄격히 나뉘어 있습니다. 또한 전투병 여군들이 사생활에서 포기해야 하는 것이 많습니다. 주변은 황량한 사막의 흙먼지뿐입니다. 그나마 결혼반지와 귀고리, 머리띠 같은 간단한 액세서리는 허용해줍니다. 

 

 

그리고 부대 내에서는 엄격히 연애가 금지있습니다. (아주 당연하죠) 하지만 또래 남녀가 힘든 전쟁터에서 함께 생활을 하다보니 연애 감정이 싹트기도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