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세계 각국에서 벌써부터 자율주행차가 실제 도로를 달리고 있습니다. 보험과 인프라 구축 등 아직 해결해야 할 숙제가 많지만 시장 선점을 위한 상용화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세계 곳곳에서는 운전자 없이 알아서 달리는 작은 전기버스를 도입하려는 실험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무인버스가 상용화된다면 도시 교통의 혼잡·비효율성·환경오염 등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와 핀란드, 독일, 그리스 등 유럽에 많은 나라들이 2015년부터 프랑스 이지마일(Easymile)의 전기차 EZ-10를 이용하여 무인 버스를 시험 운행하고 있습니다. EZ-10는 자율주행에 필요한 센서와 레이저 스캐너, GPS(위성위치확인시스템) 등을 설치해 도로에 장애물이나 보행자가 있으면 자동으로 멈춥니다.

 

 

EZ-10는 최대 12명까지 탈 수 있으며 최대 속도는 40㎞/h지만 평균 시속 10㎞/h로 시험 운행하고 있습니다. 핀란드는 2025년까지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아도 언제든지 이동이 자유로운 교통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스위스는 EZ-10 무인 버스를 6개월동안 사고없이 2.4km 구간을 운용하였으며 네덜란드는 EZ-10을 개조한 위팟(WEpods)이라는 6인승 무인버스를 시험 운행하고 있으며 영국은 2인승 루츠 패스파인더(LUTZ Pathfinder)를 30∼40대 가량 도입하여 2018년부터 운행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일본도 무인 버스 로봇 셔틀(Robot Shuttle)을 시험 운행하고 있으며 중국 버스 회사인 우통(Yutong) 역시 올해 12월 10일부터 정저우에서 카이펑 시까지 32km 거리를 달리는 시험 운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호주에는 네덜란드에 이어 세계 두 번째 일반인을 대상으로 무료 시범 운행에 성공한 인텔리버스(Intellibus)가 있습니다. 인텔리버스의 최대 탑승 인원은 11명, 최고속도는 시속 45km이며 버스 한 대당 가격은 약 25만 달러입니다. GPS에만 의존해 움직이는 버스가 해킹당할 위험을 걱정하는 사람도 많지만 GPS 신호가 방해되면 즉시 정지하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대형 3D 프린터

미국의 신생기업 로컬 모터스(Local Motors)는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만든 무인 버스 올리(Olli)를 작년에 공개하였는데 이 올리는 운전자 없이 IBM의 인공지능 슈퍼컴퓨터 왓슨의 도움을 받으며 레이더, 라이더, 카메라 등 30개가 넘는 센서가 파악한 도로 정보와 왓슨이 수집한 교통 데이터를 결합해 도심 거리를 운행합니다.

 

 

더 놀라운 점은 IBM의 슈퍼컴퓨터 왓슨을 인터넷 클라우드망을 통해 승객들과 대화까지 가능합니다. 목적지로 가는 동안 왜 이쪽 길로 가는지, 차는 어떻게 작동하는지, 목적지에 도착하려면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어떤 경로로 갈지 또는 시내 특정 장소까지 데려다 줄 수 있는지, 맛있는 음식점을 추천해줄 수 있는지도 물어볼 수 있습니다. 내년부터는 구글 계열의 자율주행차 회사 '웨이모'가 무인 버스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어서 더 기대가 됩니다.

 

우리나라도 빠르면 올해 12월 28일부터 판교에서 국내 최초 무인버스 제로셔틀이 판교역과 판교제로시티 내 5.5km 구간에서 운행한다고 합니다. 아쉬운 점은 센서나 카메라 등은 아직 우리나라 기술로 힘들어 90% 이상 해외 업체의 제품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무인 버스 EZ-10를 만든 프랑스의 이지마일 아시아대표가 대전에 방문하여 기술협력방을 협의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자율주행 기술은 인프라가 없어도 개발할 수 있어 예상보다 상용화 시기가 더 빨리 올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고밀도 도심 지역과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시작해 점차 지방으로 확산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석유재벌 만수르가 구단주인 맨체스터 시티는 작년 연봉 219억원을 주고 과르디올라 감독을 데려오면서 올 시즌 맨시티는 압도적으로 프리미어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제 막 리그 반환점을 돌았을지만 라이벌 맨체스터 유나이트 조제 모리뉴 감독도 맨시티의 우승이 확정적이라고 인정하였습니다.

 

 

실제로 올시즌 맨시티는 프리미어리그 단일 시즌 최다인 16연승을 기록 중입니다. 맨시티는(17승1무·52점) 2위 맨유보다 승점이 무려 11점이나 앞서고 있습니다. 맨시티가 이처럼 압도적인 포스를 보여주고 있는 것은 맨시티의 구단주인 만수르 빈 자이드 알 나흐얀(47·아랍에미리트)의 존재가 큽니다.

 

 

만수르의 가문인 아부다비 왕가가 보유하고 있는 재산은 무려 600조원에 이른다고 하며 만수르의 개인자산은 41조원으로 자동차회사 페라리의 지분 5%도 보유하고 있어 취미로 슈퍼카를 수집하기도 하지만 가장 많은 돈을 쏟아붓는건 바로 축구입니다.

 

 

2008년 전 구단주였던 태국의 탁신 친나왓 전 총리가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궁지에 몰리자 축구 매니아로 잘 알려진 만수르는 약 3051억원을 투자해 맨시티를 인수하면서 구단주가 되었습니다. 당시 맨시티는 1968년 리그 우승을 차지한 이후 중하위권을 맴돌며 같은 연고지 맨유의 그늘에 가려진 팀이었습니다. 

 


하지만 만수르는 팀을 인수한 이후 풀 사이즈 잔디 구장 20개, 선수들을 위한 호텔, 유스 아카데미 선수들을 위한 초호화 아파트 단지, 관중들을 위해 일부 좌석에 열시트를 설치하고 홈팬들이 교통 불편을 호소하자 모노레일을 만들었으며 그리고 스타선수들을 꾸준히 영입하였습니다.

 

 

그렇게 만수르는 지금까지 2조원이 넘는 오일머니를 투자하였고 2012년과 2014년 프리미어리그 우승을 차지하며 맨시티를 유럽 정상급 팀으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프리미어 리그 다른 19개 구단주 전 재산을 합쳐도 만수르 재산을 따라가질 못할 정도이니 당연한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만수르는 선수단 전체에 1년마다 재규어 차를 지급(선수가 원할 땐 가족 1명에게도 무료제공)하며 24시간 의료진 대기, 영국 최고 변호사 30명 상시 대기, 최고 요리사 영입, 최고급 펜트하우스을 제공하고 있으며 맨시티 선수들에게 쏟는 애정도 대단합니다. 또한 비즈니스로 바쁘지만 맨시티의 경기는 모두 라이브로 챙겨 본다고 합니다.

 

 

사실 구단 인수 초기에 맨시티 팬을 제외하고는 여론이 좋지 않았지만 만수르는 묵묵히 구단에 대한 투자와 애정을 보여주었고, 체계적인 발전 플랜을 하나둘씩 공개하면서 점차 다른 구단 서포터들도 부러워 하는 구단주가 되었습니다.

 


만수르가 이끄는 맨시티는 역대 100년 넘은 역사동안 거둔 우승컵보다 많은 우승컵을 들어올렸으며 챔피언스리그 4강에 오르면서 챔피언스리그 부진이라는 약점도 떨쳤내면서 이번 챔피언스리그 우승이라는 거대한 꿈도 이룰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축구와 다른 이야기지만 만수르는 개인 경호원을 30명 두고 있는데 경호원들은 모두 영국 특수부대인 SAS, 미국 특수부대 델타포스 출신으로 24시간 교대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 경호원들은의 팀웍과 실력은 세계 최정상급이며 목표물 발견에서 제거까지 4초가 걸린다고 합니다.

 

 

이들 1인당 연봉은 9억원이 넘으며 3년 만근시 재규어 차를 지급하고 맨시티 연간이용권을 매해 지급, 엘마르호텔 및 계열사 호텔 숙식 및 식사 평생무료 등 어마어마한 복지를 받고 있습니다.  만수르 집에서 일하는 가정부에 연봉도 2억원이 넘는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죠. 이런 대단한 구단주를 둔 맨시티의 챔피언스 리그 우승의 꿈은 멀지 않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