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나치 독일의 엘리트 수호부대인 친위대(SS)는 SS사령관 하인리히 히믈러를 필두로 라인하르트 하이드리히, 쿠르트 달루게 등과 함께 유럽 전역의 유대인을 말살하는 계획인 '최종 해결'의 실행과정에서 핵심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그리고 2차대전 말까지 SS는 엄청난 대량학살을 저질렀습니다. 특히 라인하르트 하이드리히는 골수 나치분자로 1931년 친위대(SS) 정보부대인 보안방첩대(Sicherheitsdienst; SD)의 수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리고 하이드리히는 SS의 정보업무를 군 정보기관 수준으로 끌어올려 조직을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그런 하이드리히의 능력에 만족한 히믈러는 하이드리히를 1933년 바이에른(Bayern) 주 부경찰청장으로 임명하였으며 1934년에 헤르만 괴링(Hermann Göing)으로부터 게슈타포(Gestapo) 지휘권까지 넘겨 받으며 승승장구하였습니다.

 

 

1941년 6월에는 독소전쟁에 앞서서 유대인과 공산주의자의 토벌을 위해서 살인부대인 아인자츠그루펜을 조직해서 유대인들을 대량학살했으며, 1941년 7월에는 헤르만 괴링으로부터 유럽전역에 걸친 "유대인 문제 최종해결책"을 건의받았고 이를 근거로 해서 1942년 1월 반제 회의에서 유대인들을 수용소로 보내 학살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그리고 이 때부터 유대인 학살계획은 하이드리히의 이름을 따서 "라인하르트 작전"이라고 불렸습니다.

 

 

하이드리히 진급 내역

1922. 4. 1: 해군 사관 후보생(Fähnrich Zur See)
1924. 4. 1: 준위(Oberfähnrich Zur See)
1926. 7. 1: 소위(Leutnant Zur See)
1928. 7. 1: 중위(Oberleutnant zur See)
1931. 7.14: SS 이병(Mann)
1931. 8.10: SS 소위(Sturmführer)
1931.12. 1: SS 대위(Sturmhauptführer)
1931.12.25: SS 소령(Sturmbannführer)
1932. 7.29: SS 대령(Standartenführer)
1933.11. 9: SS 준장(Brigadeführer)
1934. 6.30: SS 소장(Gruppenführer)
1941. 9.27: SS 중장(Obergruppenführer)

 

 

그렇게 언제나 히틀러의 적을 제거하는 선봉에는 언제나 하이드리히가 서 있었습니다. 특히 하이드리히는 인종학살을 고안한 주요인물 중 하나였으며 승승장구 하던 하이드리히는 히틀러의 후계자가 될 수도 있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1941년 말에 이르자 히틀러는 유럽 전역을 지배하게 되었고, 독일군은 모스크바(Moskva)까지 진군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연합국은 나치 정권의 핵심인물이자 제2의 히틀러가 될 수도 있는 하이드리히를 제1사살목표로 지정하고 표적 사살(Targeted Killing)작전을 계획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작전은 유인원 작전(Operation Anthropoid)으로 불렸습니다. 영국군 특수작전국(SOE)은 1941년 10월 20일부터 유인원 작전을 준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SOE 2인조 작전팀은 제138비행대대의 핼리팩스 수송기 편으로 1941년 12월 28일 체코로 이동하였고 기차에서 하이드리히를 사살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그러나 기차에서 암살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여 포기하고 하이드리히의 저택에서 프라하로 향하는 도중에 숲속에서 매복공격을 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하지만 하이드리히 차량에 무장병력이 있는걸 확인하고 프라하에서 암살하기로 다시 계획을 변경하였습니다.

 

 

그리고 1942년 5월 27일 10시 30분 하이드리히는 파넨스케 브르제자니(Panenské Břežany)의 자택에서 프라하 성의 사무실로 출발했습니다. 영국의 특수부대 SOE 2명은 프라하 8번 국도상에 있는 불로브카(Bulovka) 병원 골목의 전차 정거장에서 잠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붕을 연 하이드리히의 메르세데스 벤츠 320C 컨버터블 차량이 속도를 줄이면서 코너를 돌자 SOE 요원 한 명이 하이드리히의 차량 앞을 막아섰습니다.

 

 

그리고 품속에서 스텐 기관단총을 꺼내서 발사하려고 했으나 갑자기 기관단총이 기능고장을 일으켰습니다. 이때 하이드리히는 운전사에게 차량을 멈출 것을 명령하고는 자리에서 일어나 권총을 꺼내들었습니다. 좌석에서 일어난 하이드리히가 권총을 발사하려는 순간 또 다른 SOE요원 한 명이 개조한 영국제 73식 대전차용 수류탄을 오픈카 안으로 던져 넣었습니다.

 

 

수류탄은 완전히 차안에 들어가지는 못했지만, 차량의 오른쪽 뒤편에 부딪히면서 폭파했습니다. 폭발과 함께 수류탄과 차량 부속의 파편이 하이드리히의 몸으로 파고들었습니다. 한편 자신이 파편으로 부상당한 사실도 인지하지 못했는지, 하이드리히는 차 밖으로 뛰어 나와서 권총을 쏘면서 SOE요원을 쫓아갔지만 몇 발자국 걷지 못하고 곧 쓰러졌습니다.

 

 

그리고 겨우 현장을 빠져나온 SOE 요원 2명은 자신들의 암살 시도가 실패한 것으로 생각하고 절망하였습니다. 그리고 하이드리히는 곧바로 250미터 앞에 있는 불로브카 병원으로 이송되어 수술을 받았으고 회복하는 듯 보였습니다. 그리고 사건 발생으로부터 1주일이 지나자 하이드리히는 완치된 듯이 보였지만 다음 날 사망하고 말았습니다.

 

 

히틀러는 자신이 아끼던 하이드리히가 죽자 하이드리히가 죽은 체코의 리디체(Lidice)라는 마을을 불도저로 밀어버리고 16세 이상 남자 196명을 모두 처형한 뒤에, 여자와 아이들은 강제 수용소로 보냈습니다. 그렇게 수용소로 끌려간 105명의 아이 중 88명이 죽고 17명만이 살아남았습니다. 그리고 그 학살 사실을 전세계에 공표했습니다.

 

 

암살에 성공한 SOE 2명은 교회에 은신하고 있었는데 은신처가 발각되었고 6월 18일 03시 45분, SS 병력 700여 명이 SOE 요원이 은신한 교회로 신속히 출동하여 04시 15분 교회 인근에 차단선을 구축하고 공격 준비를 마쳤습니다. 그 곳에는 하이드리히 암살에 성공한 SOE 2명 외에 암살에 관여한 5명이 더 있었습니다. 그들은 기관단총, 수류탄으로 무장하여 기관총의 지원을 받는 SS 병력을 상대로 2시간 동안 치열한 혈투를 벌이다가 모두 전사하고 말았습니다. 당시 SS 병력도 14명이 전사하고 21명이 부상당했습니다.

 

 

이 작전은 2차대전을 통틀어 독일 정부 고위인사에 대한 유일한 암살작전으로 기록되었으며 지금 현재까지 마지막 전투가 벌어진 교회 벽에는 총탄 흔적이 남아있으며 초모비가 건립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 일화는 새벽의 7인이라는 제목으로 영화가 제작되어 2016년 8월 12일에 개봉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하이드리히 역을 맡은 배우 데틀레프 보테라는 독일인 배우가 하이드리히와 너무 닮아 한번 더 화제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자동차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요소는 연비, 안전, 디자인 그리고 승차감입니다. 승차감은 넓은 의미로 종합적인 쾌적함을 말하기도 하지만 주로 차량의 진동에 대한 느낌을 말합니다. 아무리 자동차 스펙이 좋다고해도 승차감이 나쁘면 좋은 자동차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최근 출시되는 SUV들도 승차감에 신경을 쓰면서 많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승차감을 결정짓는 요소 5 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서스펜션

서스펜션은 차체의 무게를 지탱하는 스프링 등 차량의 충격흡수시스템을 통칭합니다. 서스펜션의 주된 역할은 노면의 진동이 차체나 탑승자에게 그대로 전달되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서스펜션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승차감의 차이가 크게 달라집니다. 서스펜션을 단단하게 설정하면 코너링이나 노면 접지력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이지만 노면의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오래 운전할 경우 허리가 아프고 멀미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세스펜션을 무르게 설정하면 저속 주행 시 노면의 충격을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지만 고속 주행에서는 차체를 지지하는 것이 불안정하여 차가 출렁거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만약 노면의 요철을 밟고 지나갔을 때 전달되는 충격량은 적을 수 있지만 진동이 오랫동안 차체에 남아있습니다. 때문에 자신의 운전 성향에 맞게 설정되어있는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편한 신발을 신어야 걷기 편한 것처럼 자동차도 꼭 맞는 타이어를 장착해야 승차감이 좋아집니다. 노면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1차적으로 걸러주는 장치가 타이어입니다. 타이어는 고무를 주재료로 사용하고 내부는 공기로 가득 채워져 있는데 우리가 느끼는 승차감은 타이어의 사이드월이나 타이어 공기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흔히 타이어 측면 부분을 사이드월이라고 부르는데 사이드월의 높이가 승차감에 큰 영향을 줍니다. 만약 휠 인치업을 할 경우 사이드월은 얇아지고 두꺼워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자연스레 노면의 충격이 차량으로 전달되기가 쉬워 승차감은 나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타이어의 공기압이 높을수록 승차감은 나빠집니다. 차량 제조사에서는 이러한 승차감을 고려하기 때문에 적정 공기압을 상대적으로 낮게 설정합니다. 하지만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의 마모 속도도 빠르고 안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속 주행을 많이 하는 차는 높은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좋고 시내 주행을 주로 하거나 승차감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공기압이 조금 낮은 것이 좋습니다.


  시트

불과 20~30년 전만 하더라도 자동차 시트는 그저 단순한 의자의 기능만을 수행할 뿐이었습니다. 현재는 여러 가지 인체공학적 자동차 시트가 개발되어 장거리 주행 시에도 피로를 적게 받고, 고속주행이나 급격한 코너링을 할 때도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등 탑승자의 편의를 고려한 특수 목적의 자동차 시트들이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최근 단점이 많은 직물 시트는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고 급하게 회전을 할 때 운전자의 몸을 안정감 있게 고정해주는 버킷 시트나 가장 편안한 자세를 할 수 있도록 만든 저중력 시트 등이 인기라고 합니다.


 

  엔진과 변속기

자동차 시동만 건 상태에서도 차량의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는데 이는 엔진 때문입니다. 엔진의  진동과 소음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엔진의 컨디션 유지인데 올바른 교체시기에 엔진오일을 교체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디젤 차량의 진동과 소음이 심한편이기 때문에 디젤 차량의 경우는 연료 첨가제를 이용한다면 더 좋습니다.

 

 

또한 외부 주차시엔 차량의 냉간샅애가 길어져서 자동차의 진동과 소음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차는 가급적 지하주차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속기도 마찬가지인데 울컥거리는 등 변속충격이 발생하거나 동력을 매끄럽게 전달하지 못하면 승차감을 해치게 됩니다. 기술적으로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앞선 것으로 평가 받고 있음에도 아직 부드러움 측면에서는 자동변속기를 앞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차체 강성

뛰어난 승차감을 위해서는 차체 강성도 중요합니다. 차체가 튼튼하지 못하면 진동이나 소음을 깔끔하게 처리하지 못하고 그대로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전달됩니다. 차체 강성은 충돌 안정성과 주행성능, 승차감까지 결정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차체 강성을 무조건 단단하게 높여도 외부의 충격을 차체가 흡수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동차 회사들은 차체 강성과 다양한 조건을 분석하여 차체 강성의 황금비율을 찾아내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