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해방 직전에 시라소니 이성순이 일본 깡패 40여 명과 단독으로 싸웠다는 이야기는 지금까지 전설로 내려오고 있으며 시라소니 이성순은 일제강점기 최고의 싸움꾼으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시라소니와는 비교도 안되게 용맹했던 인물이 있습니다. 바로 단신으로 권총 2정을 들고 일본 경찰 1000명과 격전을 벌인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위대하고 용맹했던 김상옥 의사입니다.

 

 

김상옥은 1889년 서울에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공장 및 대장간 생활과 방문 판매 등으로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그러면서 주경야독으로 공부를 하였고 20대 초반 대형 철물공장 사업가가 되었지만 무장독립투쟁에 가담했습니다. 사업가로써 독립운동에 자금을 대는 선에서 그치지 않고 직접 총까지 든 것입니다.

 

나의 생사가 이번 거사에 달렸소.

만약 실패하면 내세에 만납시다.

나는 자결하여 뜻을 지킬지언정 적의 포로가 되지는 않겠소

-상하이를 떠나면서 남긴 김상옥 의사의 말-

 

그리고 3·1운동 이듬해인 1920년, 김상옥은 총독 암살을 준비했지만 정보가 누설되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상하이로 망명을 했습니다. 그러다가 임시정부와의 협의 하에 조선으로 귀환하여 1923년 1월 서울에 잠입했습니다. 밀입국 과정에서 경비 경관을 사살하기도 했고 세관 검문소 보초병들을 격투 끝에 때려눕히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그가 서울에 잠입한 이유는 광화문 뒤편의 총독부 건물을 폭파하고 조선총독을 처형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리고 1923년 1월 12일 밤 10시 10분, 그는 종로경찰서에 폭탄을 투척하고 은신처에 숨었지만 5일 뒤인 1월 17일, 은신처가 발각되면서 김상옥은 일본 경찰들과 총격전을 벌였습니다. 하지만 김상옥은 놀라운 사격 실력을 발휘하면서 21명의 일본 경찰과의 총격전에서 일본 경찰 1명 사살, 3명 부상을 입혔습니다. 그리고 김상욱은 다행히 포위망을 뚫고 왕십리 이모집으로 피신하였습니다. 

 

(영화 '밀정'中)

하지만 1923년 1월 22일 새벽, 일본 종로경찰서는 김상옥의 행적을 집요하게 추적하였고 결국 김상욱은 은신처가 드러났습니다. 그리고 그 전에 김상옥의 놀라운 전투력을 확인했었던 일본은 1000명 이상의 군경을 동원하여 그곳을 포위하였습니다. 그러나 김상옥은 포위망 앞에 무릎을 꿇지 않았고 혼자서 일본 군경 1000명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그나마 다행이도 전투가 벌어지는 곳은 김상옥이 태어나 어릴적을 보낸 곳으로 조그만한 골목길까지 잘 알고 있는 곳이었습니다

 

▲영화 '밀정'에 등장하는 하와이피스톨 하정우 모습과 쌍권총의 달인이었던 김상옥의 모습이 너무나 닮았습니다.

 

그렇게 3시간 35분 동안 김상옥은 쌍권총을 들고 인근의 지붕을 타고 오르내리면서 1000 대 1의 총격전을 벌였고 이 과정에서 일본 군경 16명이 쓰러졌습니다. 홀로 1000명 이상을 상대하면서 그중 16명을 쓰러뜨린 것은 그야말고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만큼 김상옥의 전투력은 대단했습니다.

 

 

하지만 일본군이 쏜 총알 11발을 몸에 맞은 김상옥 의사는 탄환이 떨어지자 결국 마지막 남은 총알을 가슴에 겨누고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자결, 순국했습니다. 그렇게 서른 네살 청년이 고향 땅에 쓰러졌습니다. 하지만 1000명 이상을 홀로 상대하면서도 적의 총에 죽지 않고 스스로 생을 마감했으니, 이 전투의 승자는 김상옥이었습니다.

 

▲지금 현재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 김상옥 의사의 동상이 세워져 있으며 김상옥 의사가 종로경찰서에 폭탄을 던졌던 종각역 8번출입구 앞에는 표지석이 세워져 있습니다. 

 

순국하는 당시에도 일본 경찰이 김상옥을 얼마나 두려워했는지 잘 나타나는데 김상옥은 마지막 총알로 자결 한 후에도 양손에 권총을 꼭 쥐고 놓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멀리서 이 모습을 본 일본 경찰은 김상옥이 살아 있을까봐 다가가지 못했고, 결국 김상옥의 어머니를 보내 생사를 확인하게 했다고 합니다.

 

기온이 많이 내려가는 겨울철에 운전자들을 당황스럽게 만드는 것이 바로 차량 유리에 뿌옇게 서리는 김입니다. 뿌옇게 변해가는 유리가 전방시야 확보를 방해하는 것은 물론 측면 사이드미러 시야까지도 가리기 때문에 김서림을 빨리 제거하지 못하면 큰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운전 경험이 적은 초보운전자 분들은 유리창에 김이 서리기 시작하면 당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량 유리창에 김이 서리는 이유는 유리창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이, 그리고 차량 실내의 습기 때문입니다. 여름 장마철 날씨에는 주로 유리 바깥쪽에 김이 서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간단히 와이퍼를 작동시켜 김서림을 제거할 수 있지만 겨울철 김서림은 주로 유리 안쪽면에 발생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당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리를 알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유리 안쪽에 김이 서리는 이유는 차량 내부에 습도가 비교적 높고 차량 유리창이 너무 차가워 공기가 유리창을 만나 쉽게 응축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해결 방법은 간단합니다. 차량 내부 습도를 낮추고 유리창 온도를 높이면 됩니다.

 

 

유리창 온도를 낮추기 위해선 히터 송풍구를 차량 유리쪽 방향으로 맞추면 됩니다. 운전석 중앙에 위치한 공조기 버튼들을 살펴보시면 앞 유리창 방향으로 바람이 나가게 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차량 앞유리와 측면유리쪽에 위치한 송풍구에서 바람이 나오게 됩니다. 차량 유리쪽으로 따듯한 바람을 나가게 해 유리창 온도를 높여주면 김서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어컨(A/C)을 가동시켜 차량 내부 습도를 낮춰 줍니다. 에어컨은 온도를 낮추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줄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에어컨은 온도를 낮출 뿐만 아니라 내부 습도를 낮추는 제습의 기능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에어컨을 가동시킨 후 온도를 높이면 따뜻한 바람이 나오면서 내부 습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평소 차량 유리에 김서림이 많이 발생하시는 분들은 공기순환을 내부순환이 아닌 외기유입으로 유지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차량 내부와 외부 공기의 상태를 비슷하게 유지시켜주기 위해서입니다. 차량 유리에 김이 서리는 이유는 말씀드린데로 내부와 외부 공기의 상태 차이가 가장 큰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런 방법들은 차량의 컨디션이나 날씨, 내부 습기 상태에 따라 적용방법이 다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는 에어컨을 키고, 온도를 높이고, 송풍위치를 유리창으로 하고 외기유입으로 유지해야 김서림이 제거될 수 있고, 다른 상황에서는 외기유입만으로도 김서림을 충분히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김서림 방지제를 유리창에 바르는 것도 물론 김서림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리 안쪽면에 먼지가 많으면 김서림이 더욱 쉽게 발생되기 하기 때문에 유리 안쪽을 자주 닦아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겨울철 아침마다 많은 운전자들이 꽁꽁 얼어버린 자동차 앞유리와 씨름을 하는 것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어떤분들은 출근시간에 늦을까봐 앞유리 성에 제거를 하지 않고 운전대를 잡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급해도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성에를 제거하고 운전하셔야 합니다.

 

겨울철 앞유리 성에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성에 방지 커버를 구입하셔서 씌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박스나 신문지를 이용하셔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주차시 창문을 조금 열어두고 아침 볕이 잘드는 곳에 주차하시는 것도 성에 예방에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성에가 겼다면 성에 제거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지만 만약 성에 제거제가 없으시다면 자동차 시동을 키고 내부 온도를 높여 성에를 녹여내야 합니다. 성에가 녹은 다음에는 와이퍼를 닦아 내시면 됩니다. 출근시간이 급하신분들은 히터가 아니라 에어컨을 트는 것이 성에 제거하는데 더 빠릅니다.

 

 

간혹 신용카드 등으로 성에를 제거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 방법으로는 깨끗이 제거되지 않으며 앞유리에 손상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모두 겨울철 올바른 자동차 관리로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최근 북한의 계속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로 인해 전술핵 재배치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정부는 전술핵 재배치는 검토하지 않는다며 선을 긋고 있으며 국제법적으로도 한반도 전술핵 배치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미국 상원 군사위원장이 전술핵 한반도 재배치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으며 백악관에서는 우리나라 정부가 요구한다면 26년만에 전술핵 재배치를 검토할 수 있다고 언급하기까지 했습니다.

 

 

미국은 1991년 한반도에서 철수했던 구형 핵포탄, 핵 지뢰, 미사일 탄두 등 전술 핵무기는 모두 폐기했고 현재는 B-61 시리즈만 500기가량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B-61 모드 11은 1997년 개발된 북한의 벙커 및 핵시설 파괴용 지하관통폭탄입니다. 만약 미국이 보유중인 B-61 일부를 한반도에 배치하면 북한은 물론 중국,러시아와의 전략적 핵균형도 바뀌게 됩니다.

 

 

그런데 사실 우리나라도 과거에는 핵무기 개발을 시도했지만 1976년 프랑스의 계약 파기로 좌절되었습니다. 그러나 프랑스와의 계약 파기는 표면적인 것이고 실제로는 핵심 기자재들을 다른 국방 장비들과 함께 숨겨서 반입에 성공하였으며 1979년 2월 핵개발이 88%까지 완성되었지만 10.26 사건으로 박정희 정권이 막을 내리면서 결국 포기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후 우리나라의 핵무기 개발은 사라졌습니다. 그런데 미국의 핵 군축학자 찰스 퍼거슨 미국과학자연맹(FAS) 회장은 핵무기 4330개를 만들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경북 경주 월성에 있는 4기의 가압중수로형 원자로에서 그동안 추출해 쌓아놓은 폐연료봉을 재처리하면 무기급 플루토늄 26t을 얻을 수 있으며 핵무기 4330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월성 원자로에서는 매년 핵무기 416개를 만들 수 있는 2.5t의 준무기급 플루토늄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수소폭탄 제조에 필요한 중수소와 삼중수소도 상당량 확보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지금이라도 결심만 한다면 플루토늄 재처리 공장을 4~6개월 내에 완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수준 높은 컴퓨터 기술을 활용하면 초고속 전자 기폭장치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지금 우리나라의 원자력 설비용량 세계 5위, 운전기술 세계 1위 수준입니다. 이에 따른 핵폭탄 제조 잠재력은 세계 10위권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핵폭탄 제조 잠재력은 핵개발을 위한 기술력과 경제력을 종합한 것으로 우리나라는 미국·러시아·영국·프랑스·중국에 버금가고, 핵무기를 보유한 이스라엘·인도·파키스탄보다 이 잠재력이 훨씬 높습니다.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서균렬 교수의 주장으로는 자신이 핵무기 도면과 3차원 도면을 가지고 있으며 약 1조원의 예산과 1000여 명의 인력만 있으면 6개월이면 수소폭탄을 만들 수 있으며 1년이면 원자폭탄을 만들 수 있으며 1년이면 전술핵무기와 전략핵무기도 개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말로 우리나라가 북한과 중국에 의해 계속 코너에 몰리고 일본이 핵무장 카드를 꺼낸다면 우리나라도 핵무장 대열에 들어서게 되지 않을까요 

 

바이애슬론은 18세기 후반 노르웨이, 스웨덴 국경지대에서 양국의 수비대가 즐기던 스키와 사격 훈련에서 유래된 경기입니다. 군사 이미지가 강렬하다 보니 평화를 상징하는 올림픽에는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1960년대에 들어서야 남자부에서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바이애슬론은 남녀 개인, 남녀 스프린트, 남녀 추적, 남녀 단체출발, 남녀 계주, 혼성계주 등 총 11개 세부종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선수들은 평창에서 총 11개 금메달을 놓고 설원 위에서 경쟁을 펼칩니다.

 

사실 우리나라는 바이애슬론 종목에서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번 평창월드컵에서 우리나라 국가대표팀이 바이애슬론의 새로운 별로 등극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바로 러시아판 안현수라 불리는 러시아 출신 바이애슬론 선수 티모페이 랍신의 존재때문입니다.

 

 

티모페이 랍신은 올해 2월 법무부의 특별귀화 심사를 통과하면서 대한민국 바이애슬론 국가대표가 되었습니다. 랍신은 바이애슬론 선수층이 두꺼운 러시아에서 2008년부터 2016년까지 국가대표를 지냈으며 최고의 선수들이 기량을 겨루는 바이애슬론 월드컵에서 통산 6차례 우승을 차지한 뛰어난 선수입니다.

 

 

 

사실 대한바이애슬론연맹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가장 공을 들여 영입한 티모페이 랍신은 법무부 특별 귀화 심사가 늦어지면서 2016~2017시즌 우리나라 국적으로 거의 출전하지 못했으며 5월에는 무릎 통증으로 수술대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랍신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사격, 식사, 스트레칭, 스키 연습, 식사, 마사지를 반복하며 체력을 보강하는데 엄청난 훈련을 하였고 올 시즌 월드컵 대회에서 호성적을 내며 에이스의 면모를 한껏 과시하고 있습니다.

 

12월 3일 스웨덴 외스테순드에서 열린 월드컵 1차 대회 남자 10㎞ 스프린트에서 13위에 올라 대한민국 남자 선수 역대 최고 성적을 거두었으며 얼마 지나지 않은 12월 15일 랍신은 프랑스 안시 르 그랑 보르낭에서 열린 2017~2018 IBU 월드컵 3차 대회 남자 10㎞ 스프린트에서 23분22초00을 기록해 전체 106명 중 8위에 오르면서 대한민국 남자 선수로는 사상 최초로 국제바이애슬론연맹(IBU) 월드컵 대회 톱10 진입에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12월 17일 3차 월드컵 남자 15㎞ 매스 스타트에서 30명 중 28번째로 들어왔습니다. 1위 푸르카드 마르탱(프랑스·36분 30초 3)보다는 4분 22초 1 뒤처진 40분 52초 4로 골인했습니다. 15일에 열린 남자 10㎞ 스프린트에서 대한민국 남자 바이애슬론 사상 최고 순위인 8위를 기록한 상승세를 이어가지는 못했습니다.

 

 

우리나라 남자 바이애슬론 대표팀은 현재까지 1장의 평창동계올림픽 출전권만 확보하여 티모페이 랍신의 출전이 유력한 상황입니다. 때문에 우리나라 남자 바이애슬론 대표팀은 4∼6차 월드컵에서 1장의 출전권을 추가로 얻는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푸른눈의 대한민국 국가대표 티모페이 랍신이 최초로 바이애슬론 매달을 대한민국에 안겨줄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