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세계 정복을 꿈꾸었던 히틀러의 나치 독일은 역대 존재했던 국가들 중 가장 군국주의적인 광기의 나라였습니다. 당시 군인 뿐만 아니라 경찰도 경찰복이 따로 지급되지 않고 군복을 입었으며 심지어 무장 단체가 전혀 아닌 소방관이나 공무원들까지 군복을 입었습니다. 나치 독일의 어린이들은 만 10세가 되면 의무적으로 히틀러 유겐트에 가입해야 했으며 만 18세가 되면 남성은 국방군에 입대하거나 혹은 친위대에 입대하였습니다.

 

 

그리고 당시 나치 독일 무기들의 성능이 우수한 편이었으며 비밀병기로 불리는 독특한 무기들도 굉장히 많이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히틀러의 나치 독일은 1939년 9월 고작 1달만에 육군력이 강력했던 폴란드를 철저히 격파하고 단 6주만에 프랑스군을 패퇴시켜 항복을 받아내는 등 압도적인 군사력을 보여주며 승승장구하였습니다. 하지만 절대 패배하지 않을 것 같았던 모습은 모두 사라지고 히틀러의 죽음과 함께 13년 만에 멸망하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세계정복을 꿈꾸었던 나치 독일이 멸망한 이유 10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준비가 완벽하게 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쟁을 시작했습니다.


당시 나치 독일은 완전히 전쟁 준비를 갖춘 상태가 아니었습니다. 공군의 경우 당시 충분할 만큼의 조종사와 조종사 양성 교육기관이 없었으며 이 문제는 전쟁 중반부터 나타났습니다. 또한 영국과 소련 내륙을 공격할 만한 장거리 폭격기 개발이 안된 상태였습니다. 해군의 경우 영국과 싸우기엔 턱없이 부족했으며 실제로 당시 해군 사령관들이 히틀러에게 전쟁을 1945년까지 미루자고 건의했었습니다. 육군의 경우에도 전차의 숫자는 영국과 프랑스 연합군에 비해 턱없이 모자랐습니다.

 

 

군대의 기계화가 완료되지 않아 개전 당시 상당히 많은 독일군이 마차를 이끌고 전투에 참가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이 전쟁 중반부터 무기 부족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경제 전반적으로 제1차 세계대전의 상처를 씻었다고는 하지만 아직 세계를 상대로 전쟁을 치를 만큼의 경제력이 받쳐주지 못했습니다. 다행히 히틀러의 위험천만한 도박이 성공하고 전격전이란 생소한 신개념의 전술이 성공하여 유럽을 석권할 수는 있었으나 탄탄한 공업기반을 갖춘 미국, 소련에게 전쟁을 패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히틀러는 후퇴를 허락치 않았습니다.

 

히틀러는 어떠한 악 조건속에서도 절대 후퇴를 허락치 않았습니다. 덕분에 후퇴 후 반격할수있는 작전에도 절대 후퇴는 없다를 외치며 작전을 무산시키는데 일조하였습니다. 결국 스탈린그라드에서 육군 원수 파울루스와 독일 제 6군을 한꺼번에 잃는 참패까지 겪게됩니다. 히틀러는 패망 직전인 1945년 연합군의 협상 제안에도 절대 협상, 항복은 없다를 외칠 정도로 적에게 굴복하는것을 아주 싫어했습니다.

 

 

  히틀러를 비롯한 나치 지도부는 지나친 전략 간섭을 하였습니다.


히틀러를 비롯한 나치 지도부는 전선에서 수천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지나친 간섭을 하였습니다. 최전선에 나가서 싸우는 사령관들의 판단이 본국 사령부의 판단보다 훨씬 정확하며 이는 전쟁 초반 전격전에서 입증되었습니다. 하지만 전쟁 중반부터 시작된 히틀러의 지나친 간섭으로 모스크바 공방전, 스탈린 그라드 전투를 패배하였습니다.

 

 

 

  유럽 석권한 후 영국을 바로 공격하지 않았습니다.


나치 독일이 유럽을 석권한 후에 영국을 치지 않은 점은 중대한 전략적 실책이었습니다. 이 잠시동안의 기간동안 영국은 독일의 공격을 막을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레이더와 울트라의 등장도 독일이 영국침략 실패에 큰 공을 세웠습니다. 만약 독일이 영국을 점령했더라면 전쟁의 결과는 어떻게 달라졌을지 몰랐을 것입니다.

 

 

 

  히틀러는 영국을 마무리 짓지 못한 상황에서 소련을 공격했습니다.


영국을 목표로 뒀던 히틀러는 이제 눈을 돌려 소련을 공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의 부하들은 무모한 짓이라며 히틀러를 설득하려했지만 히틀러는 오직 자신만의 생각대로 계획을 실행에 옮겨나갔습니다. 그렇게 1941년 6월 22일 소련을 기습 침공하여 초반은 순조롭게 소련 영토의 대부분을 점령하는데 성공했지만 히틀러는 끝까지 전쟁의 경험이 많은 부하들의 말은 전혀 듣지 않았고 결국 전략상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포로가 되어 수용소로 끌려온 독일 제6군의 병사들

 

그리고 전쟁이 장기화되면서 독일군들은 혹독한 소련의 겨울 추위와 싸워야 했습니다. 하지만 너무 극한의 추위로 수많은 독일군들이 동상에 걸리거나 얼어죽었고 무기의 고장도 잦아졌습니다. 그리고 소련의 포위 전술로 인해 보급선 마저 끊기면서 결국 스탈린그라드에서 독일 제6군은 포위되어 항복하였습니다.

 

 

 

  히틀러는 무모하게 영국과 소련을 남겨두고 미국에게 선전포고하였습니다.


일본의 진주만 공습이 있었던 직후 독일은 일본과 맺은 조약에 따라 미국에게 선전포고를 하였습니다. 이것은 영국과 소련을 마무리짓지 못한 상태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정말 미친짓이었습니다. 하지만 진주만 공습이 있었던 직후가 1941년 12월 즈음이라 히틀러 입장에서는 동부전선 소련 영토의 대부분을 차지한 상황에 자신감이 넘치던 때였습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않아 동부전선에서 소련에게 참패를 겪게되었고 이후 미국이 직접 유럽에 상륙하여 서쪽을 공략하였습니다. 이로인해 영국과 미국, 소련에 둘러쌓이게 되었습니다.  

 

 

  동맹국 이탈리아를 너무 믿었습니다.


나치 독일은 제대로 전쟁 준비도 안 된 상태에서 세계를 상대로 전쟁을 시작했던 것은 이탈리아에 대한 믿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탈리아의 실제 전력은 기대 이하였고 독일은 안 그래도 부족했던 전력을 이탈리아를 돕기 위해 빼돌려야 했습니다. 만약 해군 강국이었던 이탈리아의 믿었던 만큼 해군이 잘 싸웠다면 독일 해군이 영국 해군에게 밀리지 않았을 수도 있었습니다.

 

 

  지휘에 소질없는 괴링에게 독일 공군 지휘권을 넘겨주었습니다.

 

괴링은 비록 1차 세계대전 공군 에이스로 이름을 날렸지만 지휘에는 소질이 없었을 뿐더러 약물 중독자였습니다. 그런 괴링이 올바른 지휘로 공군을 이끌어 나갈지 의문이었습니다. 결국 예상대로 괴릉은 무능한 지휘관으로 낙인 찍히며 영국 항공전에서 실질적 패배를 맛보게 됩니다. 그렇게 괴링의 신뢰도는 급격하게 떨어졌지만 히틀러는 괴링의 공군 지휘권을 박탈시키지 않았습니다. 결국 괴링은 독일 공군을 말아 먹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일본을 너무 믿고 있었습니다.

 

히틀러는 소련과의 전쟁이 시작되면 일본군이 만주지역에서 소련군을 공격해 줄 것으로 믿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일본군은 태평양에서 미국과의 전쟁을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독일은 소련의 뒤를 공격할 파트너로써 일본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었지만 일본은 독일과 다른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히틀러는 세계 최초의 제트기 Me-262를 오용했습니다.


1943년 전쟁 말 독일은 세계 최초의 제트기를 개발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그 제트기의 이름은 바로 Me-262로 명명되었고 처음부터 요격기로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히틀러는 이 Me-262를 요격기로 생산하지 않고 전투 폭격기로 생산하라는 명령을 내립니다. 결국 엔진 부품과 다른 기계적인 부품들을 전혀 다른 방면으로 다시 개조해야되었고 Me-262는 1944년 말이 되서야 전투 폭격기로 뒤늦게 생산이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비참했습니다. 이를 후회한 히틀러는 뒤늦게 다시 요격기로 생산을 명하였지만 그떄는 제공권을 되찾기에 너무 늦어버린 상태였습니다.

 

운전석 위치가 우리나라와 같이 좌측인 나라는 92개국 우측인 나라는 44개국입니다. 기본적으로 좌핸들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우리나라에도 간혹 우핸들 차량을 몰고 다니는 사람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일본에서 직수입해온 경우이며 우리나라에서 우핸들 차량을 운행을 한다고 단속에 걸리는 일은 없습니다.

 

 

다만 이런 차들을 몰고 다니는 건 상당히 불편합니다. 우선 운전자가 오른쪽에 있기 때문에 추월할 때 좌측 차선이나 중앙선 쪽이 운전자의 시야에서 멀어지기 때문에 좌측 방어운전이 어려워 안전사고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주차장이나 고속도로 요금소 등의 위치가 좌측 운전석을 기준으로 설계되어 있어 동승자가 없는 경우에는 자동차에서 내려서 요금을 지불하는 등의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핸들 차량 조수석은 당연히 왼쪽에 있기 때문에 차량에서 내릴 경우 자동차 도로쪽으로 문을 열고 내려야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이 높습니다.

 

 

운전석 위치의 유래는 여러가지 설이 많지만 그 원인을 자동차가 발명되기 전, 주요 교통수단이었던 마차에서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시절 마차를 끌던 마부들은 주로 오른손으로 채찍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다보니 과거 영국의 식미지였던 호주와 인도 등이 영국과 같은 우핸들이 되었으며 영국의 교통체계를 참고한 일본 역시 우핸들을 채택하게 되었습니다.

 

 

우핸들은 아무래도 우선 운전자가 오른쪽에 앉아 있으므로 기어를 넣을 때는 반드시 왼손으로 넣어야 하기 때문에 왼손잡이인 사람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량의 통행 방향이 좌측통행이므로 한국과는 다르게 좌회전일 때 신호등의 영향을 받지 않고 우회전일 때 신호의 영향을 받습니다.

 

 

좌핸들 자동차의 시작은 미국의 마차에서 유래되었다고 알려졌습니다. 미국의 마차는 폭이 넓고 두 마리의 말이 이끄는 쌍두마차가 많았으며 두 마리의 말에 채찍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마부가 왼쪽에 위치하는 것이 편리했기 때문이었습니다. 또 다른 좌핸들 유래는 오래전 자동차는 모두 수동 변속기였는데 변속을 하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큰 힘이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사람들은 오른손잡이이었기 때문에 오른손잡이가 변속을 하기 편리하게 핸들 위치가 좌측에 배치되었다는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1905년 대한제국의 경무청령에 의해 자동차의 우측통행을 규정했으나 일제 강점 하에서 1921년 조선총독부령 도로취제규칙에 의해 일본과 동일한 좌측통행으로 규정이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나 광복 이후인 1946년 미군정청에 의해 우측통행이 결정되면서 지금까지 이어져왔습니다.

 

 

해외여행을 떠나시더라도 많은 나라들이 우리나라와 같은 좌핸들, 우측통행 제도를 채택하고 있으므로 통행 방향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좌측통행하는 일본, 홍콩, 마카오,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을 방문을 하실 때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곧 가까운 미래에는 이런 핸들 자체가 사라진 자율 주행 자동차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대한민국과 북한은 4월말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하면서 많은 네티즌들 모두 큰 기대와 함께 한층 들떠있습니다. 북한은 한반도 비핵화와 북.미 대화 의지를 분명히 하고, 대화가 지속되는 동안에는 추가 핵실험이나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하지 않겠다고 약속까지 했습니다. 또한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북한이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분명히 했으며 북한에 대한 군사적 위협이 해소되고 북한의 체제안전이 보장된다면 핵을 보유할 이유가 없다는 점을 명백히 했다고 밝혔습니다.

 

 

평창올림픽 이후 정말 빠른 속도로 한반도 군사적 긴장이 해소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물론 북한의 비핵화 없이는 한반도에서 영구적인 평화를 달성할 수 없으며 북한이 핵 개발을 지속한다면 국제사회의 제재는 계속될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에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한반도에 평화적 분위기가 지속된다면 남북통일도 그렇게 먼 이야기는 아닌 듯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좀 흥미로운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만약 한반도 통일이 이뤄질 경우 주변국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중국

 

과거 중국에 많은 군사 전문가들은 한반도 통일이 중국을 위협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국은 북한이 주한미군과의 완충지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북한을 지지했습니다. 그리고 중국은 아직도 북한의 가장 중요한 동맹국입니다. 중국으로선 예나 지금이나 미군과 직접 접경지대에 마주하는 걸 극도로 꺼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한반도 통일이 오히려 중국에 유리하다는 의견도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중국은 현재 한반도가 통일된다면 주한미군이 더는 대한민국에 주둔할 필요가 없어지며 한국인들도 주한미군 주둔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우리나라에 배치되어 있는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도 철수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결론 : 중국은 부담스러운 주한미군만 한반도에서 철수한다면 한반도 통일을 반길 수도 있습니다.

 

 

 

  러시아

 

러시아는 한반도 통일에 대하여 중국보다는 우호적인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통일이 평화롭게 이루어진다는 것을 전제로 한 것입니다. 러시아는 중국이나 일본과도 상당히 대립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한반도가 통일되면 자동적으로 중국과 일본을 견제할 수 있는 또 다른 세력이 생긴다는 점을 반길것입니다. 또한 러시아는 2008년부터 오랫동안 한반도를 잇는 가스관을 건설하고 시베리아횡단철도와 한반도횡단철도를 잇고 싶어했습니다. 그러나 러시아도 결국 주한미군이 있는 한 한반도 통일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결론 : 러시아는 중국보다는 한반도 통일에 대해 우호적입니다. 그러나 중국과 마찬가지로 주한 미군 철수라는 전재 조건을 제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본

 

일본의 아베 총리는 북핵 위협을 빌미로 자신의 입지를 다지고 일본의 군사력을 증강시켰습니다. 일본은 북한이 핵을 보유한 상태로 남북통일이 이뤄지는 것을 가장 걱정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일부 극우들은 통일 한국은 일본의 가상적국이기 때문에 한반도 분단을 고착시켜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만약 우리나라 주도로 이뤄지는 한반도 통일은 일본에게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일단 북한으로부터 미사일 위협을 제거시키고 한반도는 자본주의 시장체제로 운영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결론 : 일본이 가장 걱정하는 것은 핵을 보유한 상태에 한반도 통일입니다.

 

 

 

  미국

 

미국은 한반도를 일제로부터 독립시키는 결정적 역할을 해준 우방국입니다. 그리고 6·25전쟁에서 남한의 공산화를 막아준 은인과 같은 나라입니다. 미국의 한반도 정책에 정통한 전문가들은 한반도 통일 후 주한 미군의 존재를 놓고 논란이 일겠지만 동북아 안보 질서를 위해서는 미군이 계속 한반도에 주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남북통일을 가장 원치 않는 나라는 미국이라고 주장하지만 사실 중국, 러시아, 일본보다는 한반도 통일을 찬성하는 나라가 미국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현재 미국도 대북 군사력 사용을 꺼려하고 있습니다. 

 

결론 : 주한미군 철수는 반대하겠지만 한반도 통일은 찬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