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장네 실시간 이슈

 

1990년대 이전까지 중국 잠수함대는 한때 90척이 넘는 수준으로 숫적으로 볼 때는 막강한 전력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구소련의 1950년대 수준으로 개발된 잠수함을 카피생산했던 수준으로 위협적인 전력으로 평가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중국 잠수함대는 1990년부대 현대화되기 시작하여 약 50척규모로 숫자는 줄어들었지만 진일보한 전력으로 미국을 위협하기에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 가장 관심있게 보고 있는 중국 잠수함 전력은 바로 진(晋)급 핵잠수함입니다. 이 핵잠수함은 원자력 탄도탄 잠수함인 SSBN 계열에 속하는 전략 잠수함입니다. 진(晋)급 핵잠수함은 구 소련 붕괴당시 입수한 Victor lll 클래스 원자력 잠수함의 설계도를 토대로 만들어진 잠수함으로 선체가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것이 아니라 092 하급 SSN 선체를 개량한 잠수함입니다.

 


진급 잠수함 수중 배수량은 1,1000톤이며 전장 140m, 전폭 10m, 흘수 8m. 승조원 140명. 최고속력 수중 24노트 그리고 H/SQC-207 소나와 6개의 533mm 어뢰발사관과 사정거리 15km인 Yu-3 어뢰 12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진급 094 SSBN을 상징하는 탄도미사일인 사정거리 7,200km JL-2 SLBM이 12발 장착됩니다.

 


진(晋)급 핵잠수함이 처음 등장하였을때 미 해군 정보국(ONI,Office of Naval Intelligence)에서는 진급 잠수함을 추적하여 관련 성능을 평가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당시 미해군 정보국(ONI)은 미 의회에 중국 진급 잠수함의 소음정도가 30년전 건조된 구소련의 델타3급 보다 소음이 더 커서 전략적인 가치가 떨어진다는 평가를 내렸습니다.

 

 

 

위 그래프 사진을 보시면 진급 잠수함(적색 원)의 소음도를 비교한 내용으로 아직 러시아 잠수함들과 비교하여 정숙성에 대한 완성도가 많이 떨어지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초기형의 경우 소음도가 무려 140db 수준에 달했던 093 하급 SSBN 선체를 개량한 태생적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본토 타격을 위해서는 태평양부분까지 진출해야 하는데 이미 소음으로 인하여 진출과정에서 생존성이 낮아진다는 것입니다. 물론 핵미사일을 발사할수 있는 플랫폼 그 자체만으로도 위협적이기는 합니다. 미해군 정보국(ONI)의 보고서에서는 진(晋급 핵잠수함에 탑재되는 탄도미사일 JL-2 의 7,200km의 사정거리는 중국해에 진출하여 발사할 경우 본토 타격이 힘들다는 것입니다.

 


또한  JL-2의 공표된 사정거리 보다는 실제 사정거리는 좀 더 낮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진급 전략 핵잠수함의 실질적인 성격이  미국이나 러시아등의 전략 보복무기 성격이 아니며 러시아와 인도 그리고 괌 & 일본에 있는 미군기지를 유사시 공격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진급 잠수함은 현재까지도 미국과 일본의 합동 대잠망을 돌파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 잠수함대 중 소음문제가 대폭 개선된 최신형 디젤 잠수함의 경우와 다르게 SSBN의 경우는 소음문제로 인하여 한계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의 최신형 디젤잠수함의 경우는 상당히 위협적이지만 진급 093 SSBN는 외부 과시용 성격이 강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중국은 현재 4기의 진급 잠수함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최종적으로 8번함까지 취역시킬 계획입니다.